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라비카 카페인 Apr 08. 2018

행방불명

2018.04.08

제주도에 살 때 전원주택의 꿈을 꾸었다. 바다를 마주하는 집을 짓는 건 사진 찍기는 좋으나 맛은 없는 식당과 마찬가지이다. 해풍에 날아드는 모래와 소금기가 집을 안팎으로 괴롭히기 때문이다. 하여 제주의 또 다른 매력인 산으로 집터를 구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안쪽으로 가면 위험하다. 왜냐하면 한라산은 꽤 높은 산이고 제주도도 겨울에는 춥기 때문에 조금만 올라가도 눈 속에 파묻혀서 겨울 내내 장보기도 못하는 날이 꽤 될 것이다. 또한 너무 외진 곳은 피했다. 가격이 싸다고 숲 속에 집을 지으면 늦은 밤이 되면 집에 찾아가기도 어렵다. 택시도 잘 안 오는 곳에 버스가 있을 리가 없다. 


이런 까다로운 조건을 거쳐 회천 쪽 조그마한 마을로 터를 정했다. 50가구 정도가 살고 있는 작은 마을이었다. 땅은 마을의 한가운데에 있었다. 한쪽으로 대나무가 조금 있는 것으로 보아 예전에는 집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제주도는 집에 대나무를 심는 것이 풍습이어서 길을 가다가 생뚱맞게 작은 대나무 숲이 나오면 대부분은 예전에 집이 있던 자리라고 한다. 


값을 지불하고 땅이 내 것이 되었다. 등기부등본을 보니 나보다 앞선 소유자들을 알 수 있었다. 그중에 가장 눈에 띄는 건 첫 번째 소유자였다. 문서를 보면 땅의 소유권이 어떻게 이동하는지가 보이는데 첫 번째 소유자가 가족으로 보이는 두 번째 소유자로 넘기는 과정에 특이한 게 있었다. 바로 '행방불명'. 시기를 보니 해방 직후였다. 해방 직후 제주에서 행방불명된 중산간지역의 남자. 역사의 상처는 이런 사사로운 순간에도 남아 있었다. 제주를 떠나기 전에 4.3 평화공원을 방문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작가의 이전글 The Curious Case of Benjamin B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