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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영화 봄

칠드런 액트

by 관지


간결하고

함축적이어서 약간 고급스러운 느낌이

드는 영화다.


이야기는 판사인 피오나와

그 남편, 그리고 한 소년 앤디

이 세 사람을 축으로 이루어진다.


주제는 우리가 믿었던 가까운 사람에게

믿음을 잃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이다.


내가 무얼 어떻게 하든

그러니까 11개월 동안 섹스를 하지 않아도

주말에 함께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일에만 파묻혀 있어도

무조건 이해해 줄 줄 알았던 남편에 대한 믿음이

어느 날 흔들려 버린 피오나.




그리고

부모는 당연히 내 생명을 지켜줄 줄 알았는데

나를 신앙의 볼모로 잡고

그 뒤에 숨어있었다는 뒤늦은 깨달음으로

부모에 대한 믿음이 흔들린 소년.


이 나로부터

가장 가까운 관계에서 믿음을 상실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물음을 던지고

그 답을 찾아가는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사실 처음에는 여호와 증인의

신앙관을 다루려나 했는데

그건 아니었고

다만 수혈 거부라는 종교적 신념을 통해

믿음의 허세랄까, 체면이랄까, 허영이랄까

뭐 그런 종교인의 민낯이 드러나기는 했다.


신앙인을 부모로 둔 자녀에게

부모의 신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주시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되었고.


해답이라는 게 있을까만

예이츠의 시를 자주 드러내는 걸 보면

아마 인생을 천천히, 느긋하게, 즐기고,

사랑하며 살아간다면

사실 믿음을 잃을 일은 없을 거라는

그런 메시지가 아닐지.


엉뚱하게도

그 소년을 만나는 피오나에게서

요즘 보기 드문 어른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


"아, 이게 어른이지.

어른은 이래야지." 하면서

고개 끄덕끄덕.


소재가 다소 무겁거나 자극적일 수 있는데

인생에 찾아온 문제, 혹은 위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을 들여다볼 수 있었고.


나는 믿음이나 감정에 치우치는 편인데

그게 얼마나 위험한지,

그보다는 합리적인 생각이 우리를 지켜주는

무기일 수 있음을 보게 해 준 영화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