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원용 Sep 17. 2016

반복이 숙련을 만든다.

4d지오 구조물 만들기

추석 연휴에 놀면 뭐하나 싶어 4d지오로 구조물을 하나 더 만들어 봤다. 1년 전쯤 이 모양을 처음 만들었을 때는 나도 헷갈려서 2시간 가까이 걸렸었는데, 지금 다시 해보니 33분 걸렸다. 그때는 색깔 구별 없이 한 가지 색으로만 했으니 더 혼동스러웠었다. 그러나 이젠 만들기도 쉽고 설명하기도 나은 방법인 2가지 색으로 작업한 덕분에 시간도 절약된 것이다.


몇 해 전 삼성인력개발원 창조 전문과정에서 이와 비슷한 과정 실습을 하는데 채 완성하기 전에 누군가가 질문했었다. 이제 다 이해했으니 다른 것 하면 안 되냐고... 똑똑한 인재들이 모였으니 그런 질문이 나올 만도 했다. 그런데 그때 나는 이렇게 답변했었다. "반복이 숙련을 만듭니다. 마무리하세요."


그는 즉시 수긍했고 잘 마무리한 후 작품을 들고 뿌듯해하던 모습이 기억난다. 반복이 숙련을 만드는 것은 확실하다!


처음 만들었을 때는 2시간 가까이 걸렸었다.



4d지오를 이용해 반복을 거듭하다보니 이제 33분만에 만들 수 있게 된 구조물. 정이십면체의 변형이다. 위 사진과 크기가 다른 것은 파이프 길이가 다르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4d지오 전등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