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원용 Jul 10. 2019

호박 모종을 옮겨 심었다.



작년에 공장 뒤편에서 발견한 조롱박 비슷하게 생긴 호박을 한동안 관상용으로 두고 보다가 시간이 흘러 썩어 들어가길래 혹시 바가지를 만들 수 있을까 싶어 반으로 갈랐다. 그러나 그 시도는 실패했고, 씨앗들을 근처 흙무더기 위에 버렸었다. 그런데 얼마 전 블루베리 화분에 그 흙을 보충해줬었나 보다. 이번 봄에 블루베리 화분에서 호박 싹이 자라고 있었다. 그러려니 하며 보고 있다가 아무래도 블루베리와 호박이 싸우게 생겨 별도의 긴 화분을 마련해 호박 모종들을 옮겨 심었다. 뿌리를 감싸는 흙을 그대로 옮기기 어려웠던지라 새로 옮긴 화분에서 연약한 호박 모종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옮겨 심은지 이틀째인데 아직 기력을 못 찾고 있으니 말이다. 잘 자랄 수 있도록 햇빛 잘 드는 곳에 철사와 낚싯줄로 얼기설기 엮어 줄을 묶어 줬는데, 속히 건강을 회복해 무럭무럭 자라주면 좋겠다.


호박을 위한 화분에는 특별한 흙을 넣어줬다. 표고버섯을 키우던 참나무가 썩은 흙인데 한 삽 떠보니 그 안에는 큰 지렁이가 매우 많았다. 그래서 흙을 뜨며 각 화분에 지렁이 열 마리씩은 넣어준 것 같다. 영양 많고 숨 쉬는 흙에서 호박이 잘 자랐으면 좋겠다. 만에 하나 지렁이가 죽으면 양분이 될 순 있겠지만 더불어 잘 살아주길 바란다. 땅 속 지렁이를 함께 키운다는 생각으로 물도 자주 줘야겠다.


나이가 들면서 이런 게 점점 소중하게 느껴지네. 자연을 보며 나 자신의 미약함과 부족함이 더 크게 느껴지고. 그런데 이런 연약함의 인식과 발견이 오히려 감사의 조건이 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내게 좋은 일이라 생각하고 싶다. 몸살을 앓는 호박의 건강을 염려하는 중년 남성의 일상이다.


#농사 #호박

매거진의 이전글 소소한 행복을 느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