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해를 보낸다.
어느 날 한 청년이 신에게 물었다.
사람에게서 가장 놀라운 점은 무엇입니까?
신은 대답했다
어린 시절이 지루하다고 서둘러 어른이 되는것, 그러고는 다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길 갈망하는것.
돈 벌기 위해 건강 잃어버리는 것, 그러고는 건강을 되찾기 위해 돈을 잃는 것.
미래를 염려하느라 현재를 놓쳐버리는 것, 그리하여 현재도 미래도 살지 못하는 것.
- 너의 마음이 안녕하기를
사람의 죽음을 말하기도 단어, 別歲 별세는 한해를 보낸다는 의미가 먼저다.
東國歲時記동국세시기에 중국 촉나라 풍속을 기록한 대목에 섣달 그믐날 잔치를 베풀어 술과 음식으로 서로 맞이하는 것을 別歲별세라 했고, 밤에 불을 밝히고 자지 않는 것을 守歲수세라 하여 이 풍속이 중국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였다.
人行猶可復 인행유가복
歲行那可追 세행나가추
- 別歲, 蘇東坡 별세 소동파
사람은 떠나도 다시 돌아올 수 있지만
세월은 떠나면 어찌 쫓아갈 수 있으랴?
출장을 다녀오니 벌써 여기저기서 송년회 연락이 온다.
시간을 보지 않더라도 벌써 한해를 정리하는 마지막 달만이 남겨진 것이 와 닿는다.
그래, 오랜 시간이 흘러 솜털 숭숭이던 10대의 시간을 지나 진학을 하고 취업을 하고 일부는 결혼도 한 이제 서른을 바라보는 청년들에게 송년회를 제안 했다.
긴 시간 사이, 성장한 모습을 서로 마주 하는 시간인 지라 많은 청년들과 함께 시간을 흘리기로 했다.
그들에게 늘 이야기 했던것은 바로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것이다.
예전 어느 광고 CM송에서처럼, 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
진짜는 뒤에 숨어 있다.
죽은 시인의 사회 대사중에 흘러나와 유명해진 Carpe diem 뒤에 오는 Memento mori는 그저 놀고 먹으라는 의미가 아니다.
시간은 지금도 흐르고 있고 멈출수도 없다.
누구를 따라 하지도 말고 흉내내고 배우려 할 필요도 없다.
잘 늙을 방법을 찾지 말고 바로 지금, 지금을 잘 살아가면 되는 것이다.
우리가 한 평생을 살아가는 동안 가장 젊은 때는 오늘 지금이다.
내일보다는 오늘이 젊으니까.
지난 세월은 이미 과거지사, 그 것은 내가 앞으로 살아갈 시간이 아님으로 나에게 허용된 시간이 아니다.
- だいおうじょう, 永 六輔 고통 없이 편안한 죽음, 에이 로쿠스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