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이 많은 시간
일행과 함께 움직이는 출장에서 새벽은 온전히 나의 시간으로 많은 생각을 만들게 됩니다.
일행이 일어나기까지 서너시간의 사유…
사랑하는 사람 생각이라는 극히 개인적인 부분, 함께 하거나 살아갈 모습이라는 중간적인 부분, 직업이나 향후 가야할 방향과 길이라는 사회적이고 비지니스적인 생각까지 깊이를 정하지 않고 빠져 듭니다.
얼마전 한 만평에서 이런 그림을 읽었습니다.
청년은 미래를 말하고 중년은 현재를 말하고 노년은 왕년을 말한다.
소위, ‘나때는’이란 왕년을 말하는걸 싫어합니다.
프로페셔널이 되기 위해 매번 다시 서기위해 스스로에게 채근했고 채근하고 채근 할 것이기에 지난 시간 속에서, 지금 이 순간에도, 앞으로의 시간에도 나는 꿈을 꿈니다.
스스로를 도마 위에 올려놓고 난도질 하는 것은 굉장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남들에게는 한없이 인색하고 고약하게 굴며 냉정한 비판을 잘 하면서도, 자신에게는 터무니 없이 관대하여 봐주고, 또 봐주는 너그러움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가장 차가운 비판의 칼날을 대고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낼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과거의 노예가 되지 않으면서 끊임없이 긍정적이고 멋지게 변화하는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과거, 현재, 미래를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 그것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러한 분석과 성찰을 통해 예전에는 미처 깨닫지 못했었던 자기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끊임없이 찾아낼 수 있게 되는 것이겠지요
피터 드러커의 프로페셔널의 조건에는 그의 20대의 경험이 컨설팅의 기초가되어 있음을 소개합니다.
그는 여름이 되면 2주일간 시간을 할애해서, 지난 1년간 자신이 한 일을 검토했습니다.
1. 우선 내가 잘했지만, 더 잘할 수 있었거나 또는 더 잘했었어야만 하는 일을 검토한다.
2. 그 다음에는 내가 잘못한 일을 검토한다.
3. 마지막으로 내가 했어야만 하는데도 하지 않은 일을 검토한다.
스스로에 대한 강한 난도질...이것은 계속해서 성장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대단히 효과적인 방법일것이겠죠.
10년전에 세운 꿈을 위해 제주를 찾기를 수 십번, 이제 앞으로 10년의 시간을 천천히 움직여 봅니다
새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