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미융합소 Jan 04. 2021

완벽함보다 특출남.

만약 여러분이 수학은 잘하는데 영어는 잘 못한다면 어느 학원을 다니겠습니까? 처음 이 질문을 들었을 때 저는 당연히 영어학원을 다녀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못하는 게 있으면 배워서 할 줄 알아야 한다 생각했습니다. 제게는 잘하는 것을 발달시키는 것보다 못하는 것을 없애는 게 더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잘하는 것보다 못하는 것을 찾았습니다. 한 가지에 특출 나기보다 평균적으로 잘하기를 원했습니다. 누군가에게 흠 잡힐 것 없는 사람이 유능하고 똑똑한 사람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다 잘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평균적으로 잘하고자 하면 결국 모난 것 없는 평균적인 사람이 될 뿐입니다. 하지만 한 명의 다재다능 사람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다재다능한 사람은 유능하다기보다 특징 없는 사람입니다. 수학은 잘하는데 영어 점수가 낮으면, 영어점수가 높은 사람과 함께 협업하면 됩니다. 혼자서 국어 수학 영어를 모두 100점 맞는 것보다, 각 과목 100점 맞는 사람을 모으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모든 것을 어느 정도 하는 사람 다수보다, 각 분야를 특징적으로 잘하는 사람 다수가 훨씬 강한 시너지를 냅니다.


처음 했던 질문 '만약 여러분이 수학은 잘하는데 영어는 잘 못한다면 어느 학원을 가시겠습니까?'를 다시 듣는다면 저는 이제 수학학원을 가겠다고 말할 것 같습니다. 내가 못하는 단점을 보완하기보다, 내가 즐기고 잘할 수 있는 것을 강화하는 게 더욱 의미 있는 것 같습니다. 완벽을 추구하는 개성 없는 사람보다, 조금 허술하지만 특색 있는 사람이 더욱 자기 다운 삶을 사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이를 먹는 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