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미융합소 Feb 07. 2021

귀찮음을 느끼는 이유.

편리함이 끌리는 이유.

가만히 누워있고 싶다. 움직이기 싫다. 편리하고 싶다. 나는 종종, 아니 항상! 이런 생각을 한다.  

그런데 이상하다. 생명은 활동하기에 '생명'아닌가? 아무것도 안 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은 '죽음'아닌가?

나는 기껏 세상에 태어났는데, 왜 자꾸 죽음과 가까워지고 싶어 하는 걸까?

 

아! 이것은 세상의 힘이다. 세상은 우리가 활동하는 게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다.


세상은 원래 아무것도 없는 '무(無)'였다. 우주가 만들어지기 전, 아니 어쩌면 우주 그 상태도, 모두 '무'다. 

그러나 강력한 생명의 의지들은 자기 멋대로 세상에 균열을 내고 생명을 꽃피웠다. 생명은 세상이 너무도 궁금해, 강력한 에너지를 뚫고 세상으로 튀어나온 '레지스탕스'다. 


그러니 힘들 수밖에, 우리의 적은 그 누구도 아닌 '세상'이다.

세상은 생명을 짓누른다. 아무것도 없던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계속해서 생명을 잡아당긴다. 하지만 생명은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세상을 보려고 견딘다. 설령 서로를 잡아먹는 한이 있더라도, 또는 설령 자신의 생명을 다음 세대에게 전해주는 한이 있더라도 끈질기게 세상과 맞선다.


내가 편해지고 싶은 것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활동하는 것에 지쳐서다. 더 이상 이 세계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서다. 모든 것을 '무'로 되돌리려 하는 강력한 세상의 힘에 순응하고 싶어서다.


하지만 그런 생각쯤 해도 괜찮다. 이 강한 힘에 맞서 벌써 몇 년이나 보냈는가? 기나긴 싸움이기에 지치고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순응할 순 없다. 이미 많이 와버렸기에 이제 와 되돌릴 수도 없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건 태어났으니 산다는 말처럼, 그저 세상에 좀 더 열심히 저항하는 것뿐이다. 


모두가 이런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기에 모든 생명은 존중받아 마땅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발 이런 마케팅 좀 그만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