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eeza Feb 23. 2024

UXUI 어디까지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이제부터 스스로 찾아보는 UX UI디자인 안목 기르기

  어린아이들의 그림 그리기를 가르쳤던 적이 있었습니다. 어린아이들의 그림 그리기를 보자면 최근 무엇이 관심 있는지가 보이게 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자동차를 그렸을 때 섬세하게 자동차 휠의 모양, 손잡이, 유리창 모양모양 하나가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다른 또래에 비해 이 친구가 그림을 잘 그렸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그럴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누군가 디테일하게 표현을 하는 것이고 어떻게 그려야 할지 모르는 어린 친구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관찰의 차이입니다. 좋아하고 아이는  지나가는  자동차를 한번 더 보고 관찰과 기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때가 오면 관찰한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관찰과 관심의 차이는 이러한 결과적 차이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필자는  무언가를 교육을 할 때, 이런 이야기를 곧잘 합니다. " 이제 보이는 것들이 달라질 거예요. 여러분이 무심코 쓰시고 있는 핸드폰도 달리 보일 것이고, 사용하는 앱도 이제는 다르게 보일 겁니다. " 이제 관심을 갖고 관찰할 수 있는 방식과 눈을 갖게 될 것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을 받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필자도 무언가를 배우고 나면, 무언가를 보는 눈이 생기고 두려움과 어려움의 장벽이 낮아지는 경험을 자주 하면서 관심과 관찰에 대한 힘을 믿습니다.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가서 어떻게 UX UI를 고려한 사례들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XUI 디자인은 웹이나 앱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비즈니스와 사업군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큰 그림으로 사업의 프로세스를 보면 비슷하게 응용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일 주요한건 사람을 위한, 사용자를 위한 연구가 선행(UX 일련의 과정)되고 이후에 구현 즉 디자인, 색채, 타이포 등등으로 표현(UI 일련의 과정) 되는 과정입니다.


UXUI 어디까지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


1. 다양한 사업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


공공디자인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용자 및 거주자들의 니즈와 불편사항들을 취합하여 문제 해결 설루션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2년부터 간판 정비사업을 진행하면서 도시 경관 디자인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단순히 심미적이거나 간판 정비가 아닌 "어떻게" 사업을 진행해야 할지가 대두가 되었고 이때 사용되던 프로세스가 디자인싱킹 프로세스였습니다. 이 프로세스UX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왼쪽의 그림처럼 보이던 간판을 오른쪽처럼 간단하고 명료하게 바꾸는 정비사업이 대부분입니다. 여기에서 기존의 관념이 바뀌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UX 관점 : 고객이 원하는 곳을 한눈에 보이게 할 수 없을까? 실제 고객은 간판을 찾아서 들어가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디자인의 개념보다는 눈에 띄어야 한다라는 추세도 한몫을 하기도 했습니다.

UI 관점: 간판 정비사업으로 불 필요한 불법 현수막을 제거하고 규격의 포맷을 주되 자유롭게 상업공간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정해진 가이드라인에 의해 제작하는 것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사람들의 불편과 여러 가지 니즈에서부터 시작해서 결과까지 오는 일련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보여주는 하나의 예시입니다.

사진출처: http://www.kb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198



2. 학문 이론을 접목한 UXUI 디자인


  아이폰의 아이콘 배열을 유심히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이폰은 가로기준으로 4개씩 배열을 했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고수해 왔습니다. 여기에도 재미있는 법칙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마주했을 때 한눈에 인식할 수 있는 벤 슈나이더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인 원칙을 반영한 사례입니다. 이는 심리학인 피츠의 법칙과도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UX 관점 : 한눈에 인식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자

UI 관점 : 가로 기준 4개씩 배열하여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자


이렇듯, 여러 가지 방면의 연구와 함께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일련의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3. 사용자 인터렉션 인테페이스 디자인


현재 많은 디바이스들이 나오고 모바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화면구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들은 게임을 보면 더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데요. 게임의 성향이나 유저 타깃, 스토리에 따라 디바이스의 활용범위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UXUI 디자인의 영역입니다.

UX 관점: 사용자 어떠한 형식으로 인터렉션 하는 게 편할까? 더 나은 방식 있는가? 

UI 관점 : 예를 들어 터치로 게임을 운용한다면 다른 버튼과 어떻게 해야 원하는 결괏값을 쉽게 얹을 수 있을까?


이렇듯 UXUI는 여러 가지를 고려한 일련의 모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긴밀한 관계를 갖는 UX와 UI는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 보면 우리 주변에 다양한 사례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앱으로 UXUI 디자인 사례를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존 야블론스키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 이미령, 2020/09/15

 STEVE KRUG [ Don't Make Me Think] 2023/12/24

 Norman, Don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2013/11/0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