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직장인
당신이 튤립이라면 장미가 되려 애쓰지 마요. 대신 튤립 정원을 찾아가세요.
당신을 위로하려고 애쓰는 그 사람이 때때로 당신에게 도움을 주는 이 단순하고 평온한 말들 속에서 아무 고통 없이 편히 살고 있다고는 생각지 마십시오. 그 사람의 삶에도 수많은 괴로움과 슬픔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 사람은 그 말들을 찾아내지도 못했을 겁니다.
나는 지적 자극을 주는 환경에서 번성하는 사람이다. 작은 연못의 큰 물고기인 것보다 큰 연못의 작은 물고기일 때 잘 성장한다.
마음 챙김은 당신이 지금 이 순간 있는 위치에 초점을 맞춰 그 위치를 어떤 비판도 없이 수용하는 것이다. 마음 챙김에 성공하는 것이 수용에 이르는 관문이다.(중략) 아직 갖지 못한 것들을 가져야 한다는 억압에 짓눌려 사는 것보다 삶이 주는 대로 수용하는 편이 더 낫다. 그렇다고 만사에 수동적이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놓으라는 말이다. 그것이 바로 수용이다.
DBT의 핵심은 서로 상반되는 치료 목표들, 즉 자기 자신 그리고 자신이 처한 삶을 수용하는 일과 더 나은 삶을 위한 변화를 포용하는 일 사이에서의 역동적 균형이다. "변증법"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그대로 상반되는 요소의 균형과 합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자면 수용 전략으로 균형을 잡아가며 변화 전략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DBT만의 특별한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