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박학당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민한의사 Jun 08. 2022

혈당스파이크 잦다면 주목하세요!

급격한 혈당 변동, 원인은 무엇?


안녕하세요,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 한의사입니다.


요즘 혈당 스파이크, 당뇨전단계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혈당 스파이크라고 하면 혈당이 급격히 치솟았다 떨어지는 것이 떠오르시나요? 혈당 스파이크, 말 그대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른 후 다시 급격히 내려가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식전혈당과 식후혈당을 비교했을 때 그 차이가 50mg/dL 이상이라거나, 혹은 식후 1시간 혈당이 160mg/dL 이상인 경우에 혈당 스파이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경우 이러한 혈당 스파이크가 잘 일어날 수 있을까요? 오늘은 혈당 스파이크가 잘 생기는 유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보통 우리 몸은 식후 30분~1시간 사이, 혈당 수치가 최고점을 찍는 흐름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감지하면 췌장 베타세포에서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인슐린 호르몬은 간에서 포도당을 새로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으면서 근육세포가 포도당을 사용하게끔 촉진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데, 인슐린 저항성이 높은 분들의 경우에는 인슐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췌장에서 인슐린이 아무리 많이 분비되어도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후 1시간 혈당이 높은 경우라면 아래 3가지가 떨어지는 상태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인슐린 저항성

2) 인슐린 분비능력

3) 간과 근육에서 높아진 혈당을 잘 처리할 수 있는 대사 능력


따라서 혈당 스파이크가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위 3가지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위 3가지 요소 중에서도 혈당을 처리하는 주요 기관에 해당하는 근육과 간을 회복하는 것이 혈당 안정화에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그만큼 혈당 변동성이 심한 상황이라 할 수 있겠죠?


2020년, 당뇨병 관리 43권 2호에 게재된 내용을 살펴보면 혈당 변동성이 높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대혈관합병증과 미세혈관 합병증이 모두 증가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이 2.4배,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2.63배, 허혈성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을 2.04배,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은 3.23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미세혈관합병증 중 손발의 감각이 상실되는 말초신경증은 3.07배, 실명을 유발하는 망막병증은 7.4배, 다리절단을 부르는 족부궤양은 5.24배, 콩팥 기능 상실을 부르는 만성 콩팥병증은 3.49배 증가 되었다고 합니다. 


내 몸의 혈당의 변동성이 커지는 것만으로도 당뇨합병증의 위험이 약2~7배 정도는 더 증가한다고 하니, 당뇨인이라면 혈당 스파이크를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잘 나타나는 유형은?


오늘 설명해드린 혈당 스파이크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유형에서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아래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우선은 내장비만형인 경우인데요, 몸은 전체적으로 마른 체형이라 하더라도 유독 배만 나왔다거나 체중이 많이 나감과 동시에 허리둘레도 굵은 상태에 해당한다면 내장비만형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장비만형의 체형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혈당 스파이크 또한 더욱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식이조절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 내장지방을 뺄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HDL 콜레스테롤이 낮은 경우에도 혈당 스파이크가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은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도 부르는데,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해 혈액 속 콜레스테롤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DL 콜레스테롤은 수치가 낮을 때 문제가 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HDL 콜레스테롤이 낮다는 것은 혈관에 머물러 있는 지질을 옮겨주는 수용체가 부족한 상태에 해당하기에 결과적으로 본다면 고혈당과 고지혈증 위험인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성지방과 간수치가 높은 경우입니다, 이에 해당한다면 지방간이 있을 확률이 높아 간기능이 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에 높아진 혈당을 처리하는 것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질문하시는 혈당 스파이크란 무엇이고 어떤 유형에게서 잘 나타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위 3가지 유형에 해당한다거나, 혈당 스파이크가 자주 발생해 고민인 분들이라면 이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도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혜민 한의사


당뇨치료! 이젠 달라져야 합니다.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 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뇨 운동, 얼만큼 해야할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