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박학당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민한의사 Sep 30. 2021

공복혈당 낮추기, "이것" 확인하셨나요?


당뇨 뿐만 아니라 당뇨전단계에 해당하는 공복혈당장애 진단을 받는 분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복혈당이 높게 측정되었다면 이를 낮추기 위해서 운동량을 늘리고, 근육을 키우고, 섭취하는 음식량을 줄이는 등 다양한 관리를 하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이러한 생활습관 관리를 열심히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복혈당 낮추기 어렵다면, 혹은 식후혈당은 어느정도 잘 관리되는데 유독 공복혈당만 낮아지지 않아 답답하다면 "간기능"은 어떠한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에 있어서 왜 간 기능을 살펴야 하는 것일까요? 간은 공복혈당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 걸까요? 오늘 브런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데 중요한 간기능 회복


식후혈당은 음식을 먹은 후에 측정하기에 음식의 종류, 양, 섭취한 속도 등 일차적으로 음식의 영향을 크게 받지만 공복혈당은 공복을 8시간 이상 유지한 후 측정하기에 식후혈당에 비해 음식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혈당입니다.


식후혈당은 일차적으로 음식과 연관이 있다면 공복혈당은 수면의 질과 양,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 전반적인 몸의 컨디션, 간기능, 음주량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공복혈당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봤음에도 불구하고 잘 조절되지 않는다면 간기능이 어떠한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지방간, 높은 간수치, 지질수치나 혈당이 정상범위 이상으로 측정되는 경우라면 대부분 간기능이 좋지 않다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간은 포도당 신생을 통해서 우리 몸의 혈당이 일정한 농도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유독 공복혈당만 잘 조절되지 않는다면 간의 혈당조절이 잘 되지 않는 상황이라고도 유추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간기능, 한의학으로 살펴볼게요


간은 해독, 지질대사, 면역력, 해독, 쓸개즙 생성, 신체 에너지 대사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 외에도 눈의 영양공급, 근육을 자양하고, 혈액을 저장하며, 담낭을 비롯한 간과 연결되어 있는 기관들의 기(氣) 소통을 주관합니다.


물론 간암, 간염, 지방간, 간경화 등과 같은 실질적인 병리 상황이라면 간이 좋지 않은 상태이지만 대부분은 스트레스, 음식 문제, 부족한 운동량, 불면증 등 생활습관 관리가 잘 되지 않아 간기능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한의학적으로 본다면 간의 기운이 잘 소통되지 않고 기운이 뭉친 간기울결(肝氣鬱結)이라 하며, 간기울결(肝氣鬱結) 상태가 치료되지 않고 더욱 심해지게 된다면 간양상항(肝陽上亢)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양상항(肝陽上亢), 처음 들어봐서 어떤 의미인지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자동차에 빗대어 표현하자면 자동차 엔진이 공회전을 하게 되면 열이 발생하듯, 우리 몸도 간의 기운이 뭉치게 되면 화(火)가 형성되면서 간의 병리가 시작될 수 있는 것인데요



이렇게 간의 기운이 편향됨으로 인해서 열이 뭉치는 현상으로 인해 간기능이 저하된다면 포도당신생이 과도하게 일어나면서, 혈당이 불필요하게 생성되면서 공복혈당도 높아질 수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어지러움, 두통, 눈의 충혈, 가슴의 답답함, 초조함, 화를 잘 냄, 머리의 무거움 등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공복혈당을 낮추고 싶다면, 유독 공복혈당만 높다면 나의 간 기능은 어떠한지 살피고 간기울결(肝氣鬱結)과 간양상항(肝陽上亢)을 치료할 수 있도록, 더불어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해소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간기능,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


간기능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회복한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속에서 과로하지 않는 것, 금주를 실천하는 것, 일찍 자는 것을 꾸준히 실천하다보면 간기능을 조금씩 조금씩 회복할 수 있겠습니다.


공복혈당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의 경우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가 다른 경향이 있기에 그 문제를 살피지 못한다면 공복혈당을 낮추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혼자서 간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어렵다면, 공복혈당 낮추기 위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한의원의 당뇨 한방치료 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혜민 한의사


당뇨치료! 이젠 달라져야 합니다.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 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른당뇨,비만당뇨 - 체형 구분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