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한방치료 원리
안녕하세요, 당봄한의원 종로점 이혜민 한의사입니다.
당뇨인은 혈당 조절 뿐만 아니라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당뇨병성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운동과 음식을 비롯한 생활습관 관리를 열심히 하십니다. 그 중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은 당뇨 3대 합병증 중 하나에 해당하는데, 초기에 발이 저린 증상이 주로 발생한다 하여 "당뇨발저림"이라 불리기도 하는 합병증입니다.
따라서 손, 발, 다리 등의 저림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그저 '요즘따라 발이 좀 저리네'라고 여기며 넘어갈 것이 아니라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증상임을 알고 정확한 진단을 받고 빠른 시일 내에 적절히 치료와 관리를 할 수 있길 강조하여 말씀드리고 있답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 더욱 악화됨에 따라서 발에 생긴 작은 상처도 쉽게 잘 아물지 않아 피부궤양으로, 궤양에서 괴사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괴사까지 진행된 상황에서는 족부 절단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수 있으므로 궤양으로, 괴사로 진행되기 전 초기에 치료하여 합병증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러한 당뇨발저림 증상이 있을 때 당뇨 한방치료 처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발저림에 대한 당뇨 한방치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그 원리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의학은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학문이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쉽게 말하자면 한의학은 질병 치료에 있어서 증상만 보는 것이 아니라 증상이 내 몸에 나타나게 된 그 원인에 집중한다는 의미가 되겠는데요, 증상이 나타난 원인을 찾아야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보기 때문이랍니다.
당뇨발저림 증상 또한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해서 발이 저리거나, 화끈거리거나, 찌릿찌릿하거나, 시리거나, 베이거나 찔리는 듯 아프거나, 감각이 이상해지거나 잘 느껴지지 않는 등의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이러한 증상이 생겼다고 해서 발만 보고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당뇨발저림이 생긴 내 몸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는 것이죠.
개개인에 따라서 당뇨발저림이 발생하게 된 원인은 각자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간'을 중요하게 보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의학에서 간이라는 장기는 간주근(肝主筋)이라고 하여 우리 몸의 근육은 간이 주관하고 있다 봅니다. 따라서 근육에 이상이 생겨 저리거나, 쥐가 잘 나거나, 찌릿하거나, 긴장되는 등의 증상이 생긴다면 간 기능이 좋지 않은 상태라 짐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특히나 밤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한 증상 또한 낮보다는 밤에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당뇨발저림을 겪고 계신 분들 중 '밤에 증상이 더 심해져서 너무 불편하고 잠도 잘 못 잔다'라며 호소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이유로 당뇨발저림 증상 개선을 위한 당뇨 한방치료 처방에 있어서 간 기능을 중요시 보고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간은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기에 당뇨인에게 중요한 장기라고 강조하여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당뇨발저림이 있는 분들 중 몸의 혈액순환이 원활히 잘 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음으로 인해서 추운 바람이 싫고, 발이나 발가락이 너무 차가워 시리거나 잠을 잘 때 양말을 신고 자야 하는 등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볼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의 문제가 있는 분들이라면 몸을 따뜻하게 하면서 동시에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한 한약처방과 침 치료를 병행하게 된다면 이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내용이 길었지만 당뇨발저림 개선을 위한 당뇨 한방치료 처방을 위해 근육을 주관하는 장기에 해당하는 간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다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당뇨발저림, 향후 괴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상 증상이 느껴질 때 초기에 치료할 수 있길 바랍니다.
당뇨치료! 이젠 달라져야 합니다. 당봄한의원 종로점 대표원장 이혜민 한의사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