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ista Seo Jul 08. 2021

내 편과 함께 떠나는 경기도 서부 주말 여행지

경기도 시흥 관곡지, 화성 우음도

 살다 보면 자기의 감정이 무엇을 말하는지 몰라서 그것이 보내는 신호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 결과 마음의 병을 앓게 된다. 그럴 때는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받아줘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마음을 환기시키는 준비 운동을 해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언제나 내 편이 되어주는 사람과 함께 떠나는 여행이다. 내 안의 신호등이 켜졌을 때 내 편과 같이 다녀오기 좋은 수도권 여행지다. 


#1. 시흥 관곡지, 연꽃테마파크

     경기도 시흥시 관곡지로 93


 관곡지는 이름에 나타나듯이 조선 성종 때 강희맹 선생이 사신으로 명나라에 다녀오면서 연단홍이라는 새로운 품종의 연꽃을 가져와 처음 심었던 작은 전통 연못이다. 지금은 개인 사유지인 탓에 출입이 제한되어 있고, 담 옆의 관곡지 터만 볼 수 있는 쪽문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옆에 관곡지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역사성을 기리기 위해 시흥시에서 약 3만 평의 연꽃 재배단지를 포함한 연꽃 테마파크를 조성했다.


 ‘잎과 꽃이 올라오는 화련 20 품종, 수련 80여 품종’ 총 100여 품종의 연꽃과 수련이 있다. 빛을 찾아 떠났던 모네가 정착하면서 그린 수련이 우아한 자태로 수면 위에 떠있는 모습은 사람들의 시선을 붙잡기에 충분하다.


 거기다 여름철이면 저어새가 찾아와 또 하나의 볼거리를 선물한다. 


연꽃은 7월 중순부터 피기 시작해 8월 중, 하순쯤에 절정을 이루며 9월까지 감상할 수 있다. 재배단지 주변으로는 방문자들을 위해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를 조성해놔 누구나 구석구석까지 연꽃 탐방이 가능하다.


 내 감정을 미워하지 않고 바람에 실려가듯 감정의 흐름을 탈 수 있기에 충분한 장소다. 자기 성찰과 진심 어린 소통을 하기에 적합한 주말 여행지로 손색이 없다.  


#2. 화성 송산면 우음도, 고정리 공룡알 화석지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공룡로 659

      http://dinopia.hscity.go.kr

     <여름철 주의 사항: 햇볕이 뜨거우니 선크림 및 모자 준비

     <겨울철 주의 사항: 바람이 많이 부니 두꺼운 외투 준비 


 해가 기울면 하늘과 땅이 만나는 주변이 붉게 물든다. 삘기꽃은 황금색으로 빛나며 바람을 타고 금빛 물결로 출렁인다. 저 멀리 있는 나무 한 그루는 노을이 비치어 검은 그림자가 된다.


 그때까지 뜨거운 태양을 피해 나무 그늘 아래 누워있던 사자 한 마리가 때가 되었다는 듯 긴 하품을 한 후 어슬렁어슬렁 걸어올 것만 같다. 


 영화의 한 장면이 아니라 ‘한국의 세렝게티‘, ’ 한국의 사바나‘로 불리는 경기도 화성 우음도의 풍경이다.


 우음도는 서해의 조그만 섬이었다. 시화호 간척 사업 후 육지와 섬 사이의 넓은 갯벌이 초지로 바뀌면서 ‘평원 위의 섬’이 됐다. 지금도 군데군데 보이는 붉은 칠면초들이 이곳이 바다였음을 말해주고 있다. 섬 이름은 육지에서 소 울음소리가 들린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한다. 


 세계 음악 시장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BTS(방탄소년단)의 ‘봄날’ 뮤직 비디오 촬영지 중 한 곳이었을 정도로 우음도는 이국적인 경관이다. 색다른 풍경을 찾아다니는 사진작가의 인기 출사지로도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쇼핑하듯 장소의 이미지를 소비하는 곳이 아니라 창조적 활동을 위한 배경이 되는 여행지인 것이다. 

 이곳에 관광 레저 복합도시인 송산그린시티가 들어설 예정이라고 한다. 곧 사라질 풍경이다.  


 우음도 근처에 공룡알 화석산지가 있다. 갯벌이 육지로 변하면서 발견된 곳으로 약 1억 년 전 중생대 공룡의 집단 서식지로 추정한다. 공룡알둥지 화석 30여 개와 알 화석 200여 개가 발견됐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보고되어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koreaceratops hwaseongensis)’라는 이름을 얻게 된 뿔공룡의 화석이 이곳에서 발견됐다. 방문자 센터에 그려진 외벽의 꼬리가 특이하게 생긴 공룡이다.


 방문자 센터 앞에서부터 데크를 따라 거대한 평원의 복판으로 들어가는 총 3개 구간의 공룡알 화석 산지 탐방로가 시작된다. 


 광활한 갯벌과 갈대밭 사이를 가로질러 지평선을 바라보고 가다 보면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붉은색 바위들을 만나게 된다. 


 화성시 송산면 우음도 지역은 내 삶의 온도를 바꾸기 위해 내 마음속 이야기를 끌어내기에 충분한 곳이다.


 #3. 근처에 가면 좋은 곳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공룡알 화석지와 시화호 일대가 한눈에!!!

      무료 (현재는 코로나로 문 닫은 상태)

      오전 10시~ 오후 5시 (매주 월요일, 1월 1일, 추석 및 설 연휴 휴무)



#경기G-MAP투어, #경기그랜드투어, #경기유랑단 #경기관광자차여행 #언택트관광 #ggroute

"해당 여행은 경기도 역사문화생태관광 홍보를 위한 경기유랑단 서포터즈로 운영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니어를 위한 오이도 당일치기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