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경 Jul 12. 2017

하이컨셉트 - 할리우드의 영화 콘셉트

할리우드는 어떻게 기획하는가?


 미국 영화의 메카 할리우드의 하이콘셉트 기획 및 마케팅 부분에 대한 책. 그 시스템과 그로 인해 할리우드 영화계에 끼친 영향과 그 발전상, 장점 및 비판까지 담고 있습니다.

 아울러 '컨셉트', '할리우드'라는 단어 사용에서 엿볼 수 있듯이 이 책은 최신간이 아니라 나온 지 좀 된 책이기도 합니다.  나온 시기가  십 년 도 더 전인 2004년이네요.

 하지만 이 책의 원문이 출간된 시기는 그보다 더 10년 전인 1994년이므로 실질적으론 자그마치 20년도 더 된 자료인 셈입니다. 이 책을 읽을 때는 그 점을 감안하고 읽어야만 하더군요.

 이십 년 전 자료임에도 나름 참고가 되는 점은 꽤 있었습니다. 특히 작품의 하이 콘셉트 기획과 그것을 어떻게 판매해서 효과를 거두었는 가에 대한 부분이 특히 와 닿더군요.


[주요 문구]


33p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말을 새겨들어 보자. "만약 어떤 사람이 스물다섯 개 혹은 그 이하의 단어로 설명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 아이디어는 아주 괜찮은 영화로 만들어질 수 있다. 나는 그런 아이디어를 좋아한다. 특히 손에 쥘 수 있듯 아주 간결한 그런 아이디어를 사랑한다." 스필버그 감독의 이와 같은 말은 할리우드의 거물들이 지닌 하이 컨셉트에 관한 시각과도 정확히 일치한다.

즉, 높은 시장성을 보장하면서도 강한 인상을 줄 수 있고, 그러면서도 쉽게 요약될 수 있는 내러티브, 바로 이것이 하이 컨셉트인 것이다.


34p

 이렇게 기존의 영화를 복제하거나 새롭게 조합하여 영화를 제작할 경우, 상업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요소는 강해진다. 관객들은 기존의 영화에 친숙하기 때문에 새롭게 만들어진 영화를 관람할 때 관람 포인트를 쉽게 갖게 된다. 흥행에 성공한 다른 영화를 조합하여 만드는 영화는 마케팅상의 장점이 내재되어 있는 셈이다.


35p

 대중매체에서 사용하는 하이 컨셉트라는 요점에는 영화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뿐 아니라 영화를 파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이 내포되어 있다.


46p

 하이 콘셉트의 영화는 제작 단계에서는 스타일에 집중하고 마케팅 단계에서는 영화와 마케팅을 결함함으로써 상품을 차별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는 하이 콘셉트를 "이미지를 보여 주고, 영화로 끌어들이고, 그리고 영화표를 사게 하기"의 과정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영화의 이미지, 마케팅 포인트 그리고 간단한 내러티브, 바로 이 세 가지가 하이 컨셉트의 초석을 이룬다.


51p

 영화 시장에서 하이 컨셉트 영화는 스타일을 강조하고 이를 마케팅과 일관되게 통합함으로써 다른 작품과의 차별화를 확고히 한다. 이 두 가지 요소, 즉 스타일과 마케팅은 서로 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다.


53p

 하이 콘셉트 영화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 하이 콘셉트의 록, 스타, 음악, 캐릭터 그리고 장르.

매거진의 이전글 다이어트 진화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