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린아이를 따라 끝없는 우주를 나아갔어요. 이번에는 어떤 별이 나올지 무척이나 궁금했어요. 그리고 곧 아주 멋진 그랜드 피아노 한 대가 놓여 있는 별을 발견했어요. 왜 저곳에 피아노만 달랑 있는지 의아해 하자, 어린아이가 말했어요.
“저 별의 이름은 상실의 별이야. 별에 있는 피아노를 치면 내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 우리는 살아가다 보면, 필연적으로 의욕을 상실하게 되는 일들을 맞닥뜨리곤 하거든. 너는 무엇에 의욕을 상실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어린아이와 당신은 피아노 행성에 내려갔어요. 그러자 피아노 보면대 위에 놓인 악보가 보였어요. ‘내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것들’이라는 제목의 악보였죠.
“자, 이제 악보를 보고 건반을 치면 돼. 네가 어떤 것들에게 의욕을 상실하는지 하나씩 체크해 보는 거야. 건반을 칠 때 상실감이 크면 피아노 음은 높아질 거고, 상실감이 작다면 음이 낮아질 거야.”
당신은 조심스레 피아노 건반을 눌러보기 시작했어요. 그러자 내가 어떤 것들에게 의욕을 상실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었죠.
Q. 나는 어떤 경우에 의욕을 상실하는지 1번~12번까지 지수를 표에 칠하세요. 이후 1번~12번까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적으세요.
※순서
① 1번~12번까지 나는 의욕을 얼마나 상실했는지 표에 지수로 색칠하기.
② 1번~12번까지 나는 어떤 상황에 의욕을 상실했는지 구체적으로 쓰기
(예: 나는 부모님이 형은 대기업에 다니는데, 넌 언제 취업할 거냐고 잔소리할 때 취업할 의욕을 상실했다.)
③ 의욕을 상실하는 목록 중에 나는 주로 어떤 것에 의욕을 상실했는지 쓰고, 느낀 점 적기.
(의욕을 상실한 적이 없을 땐 없다고 해도 됨.)
당신은 피아노를 쳐서야 의욕을 상실하게 만드는 것들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이것들이 나에게 얼마나 큰 작용을 하는지도 깨달았죠. 당신이 지난날을 회고하고 있자, 어린아이가 말했어요.
“어때? 이제 네가 어떤 사람인지 조금은 알겠니?”
당신은 그렇다며 끄덕였어요.
“아직 너에 대해 알아볼 것들이 많이 있어. 다음 별로 이동하자.”
어린아이가 당신에게 손을 내밀었어요. 당신은 어린아이의 손을 잡았어요. 이처럼 나에 대해 몰랐던 것들이 속속히 밝혀진다면, 당신은 당신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을 알았으면 하는 마음이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