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아론 Mar 04. 2021

[상담 사례] 친오빠의 성폭행




여학생은 매우 활발한 아이로 중학교 때까지는 학교생활을 잘했다.

그런데 고1 때부터 말썽을 부리기 시작했다.

매일 친구들과 어울리다 밤늦게 들어오는가 하면, 학교 생활도 엉터리로 했다. 수업을 듣지 않고 땡땡이를 치는 일이 잦았다. 그로 인해 성적은 곤두박질쳤다. 부모님은 여학생을 혼내며 때론 매까지 들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반성을 하기는커녕 오히려 부모님에게 분노를 표출했다. 나에 대해서 얼마나 알며 이렇게 대할 자격이 있냐고 말했다.


부모님은 딸이 말을 듣지 않자 더 크게 화를 냈다. 그렇게 갈등이 깊어져 가고 여학생은 가족과 점점 멀어졌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여학생이 가슴이 답답하다며 쿠토를 하고 식은땀을 흘렸다. 거기다 꼼짝하지 못하고 얼어붙기까지 했다. 알 수 없는 현상에 부모가 여학생을 상담소로 데리고 왔다.


여학생은 외상후 스트레스 검사와, 감각검사, 청소년 프로파일 검사를 했다.

그 결과 여학생에게 나타나는 심리 증상과 신체 증상의 원인을 찾았다.


원인은 초등학생 때 여학생의 친오빠가 그녀를 성폭행한 것이었다.

여학생은 오빠에게 하지 말라고 했지만, 오빠는 행위를 멈추지 않았다.


부모님이 없을 때 이런 상황이 반복되자, 여학생은 오빠와 단둘이 있는 시간을 피하기 시작했다. 또 여학생은 부모님에게 오빠랑 같이 있기 싫다고 여러 번 말했다. 하지만 부모님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이유조차 묻지 않았다. 그때마다 여학생은 수차례 오빠에게 성폭행을 당했다.


여학생은 시간이 흐르면서 오빠에 대한 혼란과 갈등 분노가 자리잡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신은 쓰리게 같은 존재라고 생각했다. 또 남자 혐오증이 생겨 남자만 보면 오빠와 같은 더러운 존재라고 생각했다. 반면 남자와 단둘이 있을 때는 두려움과 공포가 밀려왔다.


그러다 보니 여학생은 부모님에 대한 분노도 갈수록 커졌다. 부모님이 나를 지켜주지 못해 내 인생이 무너졌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오빠는 집에서 어떤가?


모범생에 공부도 잘해 부모님에게 항상 칭찬을 받았다. 그럴 때마다 여학생은 나는 집에서 없어도 되는 존재라고 생각했다. 또한 오빠가 옛날에 자신에게 한 짓을 모른 채 나한테 잘해줄 때마다 죽도록 미웠다.


여학생은 상담을 하는 내내 얼굴이 눈물로 범벅이 됐다. 오빠가 나에게 일을 잊어버린 건지 궁금하다고 했다. 아니, 절대로 잊지 않았을 거라고 했다.


성추행, 성폭행은 민감한 사항이기에 아무리 청소년이라도, 가족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고 하면 부모님에게 말하지 않는다. 여학생은 처음이 이 사실을 부모님에게 말하지 말아 달라고 했다. 그리고 심리치료를 받으면서, 점점 부모님이 이사실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후로, 부모님을 불러 여학생에게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지 모두 이야기했다.

부모님은 충격을 받아 입을 떼지 못했다. 그런 일이 있었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며 미안하다고 사과를 했다.

그동안 네가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는지도 모르고, 학교생활에 대해 혼을 내 미안하다고 했다.


그렇게 부모님과 상담을 한 뒤 친오빠를 불러 잘못을 시인하게 했다.  자신이 저지른 일이 대해 동생에게 진심으로 빌고 사과를 하게 만들었다. 동생이 자신으로 인해 그 많은 시간들을 얼마나 힘들게 보냈는지 확실히 각인시켰다. 그리고 당분간은 동생에게 관심을 줄이고 평범하게 아무렇지 않게 지내도록 만들었다.


친오빠에게 사과를 받고, 부모님이 내 편이 되어주자 여학생은 급속도록 안정을 찾았다. 그 후로 다양한 심리치료를 진행했다.


여학생은 감각검사 결과 신체감각(느낌감각)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럴 경우 여학생은 몸에 부정적인 감각이 다른 사람보다 배는 남아 훗날 배우자와의 성관계를 거부할 수도 있었다.


그래서 '세부감각 지우기'를 통해 여학생에게 남아 있는 부정적 감각을 치료했다.

이외에도 밀턴 에릭슨의 명상최면 치료를 했다. 과거에 오빠에게 반항하지 못했던 내가, 오빠에게 반항하고 하지 못했던 말과 행동을 표현하게 만들었다. 또 그 당시에 있었던 일들을 액자에 넣어 불로 태워 없애버리는 작업을 했다. 이 외에도 명상치료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렇게 심리치료를 받은 결과 여학생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말끔히 사라졌다.

여학생에게 내재되어 있던 분노도 모두 사라졌다.

학교생활에 재미를 붙이며 목표를 가지고 학업에 열중하게 되었다.



심리상담 사례집 <벼랑 끝, 상담>이 출간 되었습니다.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심리상담의 디테일과 심리치료 기법을 확인하세요.

17명의 상담 사례와 30가지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담겨져 있습니다.



내담자 증상과 상담 종류


대인기피증 | 남성혐오 | 여성혐오 | 성추행 피해 | 공황장애 | 강박증 | 불안증 | 우울증 | 조현병 | 환시 | 환청 | 분노조절장애 | 정체성 혼란 | 피해의식 | 피해망상 | 트라우마 | 아동상담 | 성인상담 | 부부상담 | 고부갈등 | 연애상담 등 다양한 증상과 상담 진행



심리치료 프로그램


환경치료 | 나이테로 보는 내 인생 | 자화상 | 내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것들 | 생각 바꾸기 | 신념 바꾸기 | 미션치료 | 집단상담 | 상황극치료 | 감정치료 | 게임치료 | 감정관리치료 | 입장 바꿔 생각하기 | 목표설정이란 | 연기치료 | 타임라인 | 현재의 나가 과거의 나를 위로하고 행동 교정하기 | 어린 나 만나기 | 영웅의 여정 | 서로에게 담아준 것 | 서로의 문제 알아보기 | 명상최면치료 | 명상치료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1115612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 이론] NLP 역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