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아론 Mar 17. 2021

[상담 후기] 부모님의 노력과 지지가 중요한 이유



이 내담자분은 성적밖에 모르는 부모로 인해 정신과 병원에서 조현정동장애(조현병+조울증)진을 받은 내담자입니다. 


부모님의 노력이 심리치료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내담자분이 직접 쓴 글입니다.

특히 심리 증상이 있는 자녀를 둔 부모님은 반드시 봐야 하는 글입니다.


본 내용은 도서 < 벼랑 끝, 상담> 인지치료 편의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부모님의 노력과 지지


  내가 심리적으로 크게 불안했을 당시편안한 환경이 제공되는 게 우선이었다정신과 병동이 아주 편안하고 환자에게 아무런 요구를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다그렇기에 환경치료를 하는 것이다


  심리치료를 받는 동안은 내담자가 부딪칠지도 모르는 부정적 상황을 최대한 방지해야 한다아무리 긍정적 환경에서 자신감을 얻더라도 부정적 환경에 노출되면 꺾이고 흔들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님과 같이 사는 내담자의 경우부모님이 내담자에게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게 필수적이었다대체로 심리치료를 받으러오는 내담자는 부모님에 대한 억하심정이 큰 데다부모님이 내담자를 자극하거나 힘들게 하면 내담자는 또다시 원망이나 분노에 휩싸인다.

     

  특히 나는 더더욱 그랬다부모님에 대한 원망이 치솟아 단단히 뭉쳐있었기 때문에 만에 하나 부모님이 잘못 건드리면 감정이 마구 치달아 올라 어쩔 줄 몰랐다심리치료받는 동안 간신히 안정을 되찾고 희망이 보이고 자신감이 오르다가도 부모님과 사소한 갈등이 생기면 모든 게 무너져버리는 듯한 경험을 했다.

     

  갈등이란 가족들과 외식을 했는데 내가 알아서 먹겠다는데도 아버지가 계속 옆에서 챙겨주려 했던 걸 말한다아버지의 이런 자상한 모습이 다른 사람들이 보면 따뜻하고 부러울 상황이었지만난 과잉보호를 떠올렸고 그 과잉보호로 말미암아유약함 속에서 20년을 보낸 듯한 원통함에 휩싸였다내 어두운 20년은 아버지의 과잉보호가 원인인 걸로 생각되었다.


  매우 사소한 계기였음에도 그 계기로 말미암아 지난 20년 동안의 수치스러웠던 세월이 모조리 오버랩되어 이제는 모든 걸 다 포기하고 싶었다부모님이 날 불편하게 했느냐 안 했느냐 그것만 중요할 뿐객관적으로 나와 부모님 중 누구 잘못이냐 와는 아무 상관없었다.


  심리치료 6회 차 즈음에 원장님이 부모님을 부르셔서 부모님의 잘잘못과 나의 상태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주셨다부모님께 나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셨다가장 시급 한 건 부모님의 사과였다. 6회 차부터 이미 심리치료 성공 여부가 결정되어있었다난 속으로 간절히 빌었다


  제발 부모님이 내게 사과해서 더 이상 부모님을 미워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천만 다행히도 부모님은 내게 사과를 하셨다부모님으로부터 사과를 받았을 때고마운 마음도 마음이지만이미 엄청나게 누그러지는 내 감정을 느끼면서 심리치료가 무사히 성공할 것 같다는 안도감을 느꼈다그것은 마치 내가 되살아난 듯한 경험이었다.


  이처럼 부모님의 사과가 심리치료가 성공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하지만 중요한 게 또 있었다바로 부모님의 안정적인 환경의 제공이었다.


  당시 부모님은 나에게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았다내가 잠만 자도컴퓨터를 해도바깥만 돌아다녀도심지어 술을 새벽까지 마시고 외박을 해도내가 맛있는 음식을 사 먹느라 돈을 천정부지로 써도부모님은 아무 말을 하지 않았고 내가 집에 돌아오면 인사를 건넬 뿐이었다


  가끔 감정이 치솟아 심하게 화를 내도 부모님은 가만히 듣기만 하고 설령 본인들이 화가 나도 참았다부모님이 너무나 원망스러웠지만 한편으로는 아주 편안하기도 했다내가 원하는 건 다 해주고 내가 화를 내도 참아주고 나에게 아무런 요구도 하지 않았으니까.


  부모님이 나에게 부정적인 말을 한 적은 한 번도 없었고 일방적으로 나만 화내는 쪽이었기에 부모님한테 화를 내고 나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내 자신이 부끄러웠고 때로는 부모님이 이런 시련을 겪을 만큼 큰 잘못을 한 건가라는 생각에 마음을 바꿔먹으려 노력했다그리고 그런 노력 덕분에 나는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었다.


  만약 부모님이 똑같이 내게 화를 내거나 자신의 입장을 변호하려 했다면 싸움은 더 커졌을 테고 그러면 부정적 감정과 불안은 더 끓어올라 심리치료는 훨씬 더 늦어졌을 것이다실제로 최근에도 내가 화를 낼 때 부모님이 맞서는 바람에 또다시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혼란을 겪었다그 후 부모님과 깊은 얘기를 나누고 진심으로 사과한 뒤에야 간신히 나는 제정신을 차릴 수 있었다


  부모님의 이런 편안한 지지기반 덕분에 나는 심리치료와 내 마음을 정리하는데 오롯이 집중할 수 있었고 그에 비례해서 부모님에게 화를 내는 빈도도 줄어들었다무뚝뚝했던 내가 시간이 지날수록 부모님한테 말을 걸고 너그러워졌고 진심으로 부모님께 감사하고 결국 내 잘못이 컸다는 반성에 도달했다그리고 그건 내 판단력이 훨씬 더 명료해졌다는 걸 뜻했다잘잘못을 가려내는 능력이 훨씬 좋아진 덕에 이제는 부모님한테 원망을 하긴 커녕 내가 그동안 너무 지나쳤고 부모님도 희생자라는 걸 온몸으로 느낄 수 있게 된 것이다.




심리상담 사례집 <벼랑 끝, 상담>이 출간 되었습니다.

어떤 책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심리상담의 디테일과 심리치료 기법을 확인하세요.

17명의 상담 사례와 30가지 심리치료 프로그램이 담겨 있습니다.


내담자 증상과 상담 종류


대인기피증 | 남성혐오 | 여성혐오 | 성추행 피해 | 공황장애 | 강박증 | 불안증 | 우울증 | 조현병 | 환시 | 환청 | 분노조절장애 | 정체성 혼란 | 피해의식 | 피해망상 | 트라우마 | 아동상담 | 성인상담 | 부부상담 | 고부갈등 | 연애상담 등 다양한 증상과 상담 진행



심리치료 프로그램


환경치료 | 나이테로 보는 내 인생 | 자화상 | 내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것들 | 생각 바꾸기 | 신념 바꾸기 | 미션치료 | 집단상담 | 상황극치료 | 감정치료 | 게임치료 | 감정관리치료 | 입장 바꿔 생각하기 | 목표설정이란 | 연기치료 | 타임라인 | 현재의 나가 과거의 나를 위로하고 행동 교정하기 | 어린 나 만나기 | 영웅의 여정 | 서로에게 담아준 것 | 서로의 문제 알아보기 | 명상최면치료 | 명상치료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1115612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 이론] 분노조절장애에 걸리는 원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