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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송아론 Oct 23. 2021

홍보영상 시나리오 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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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영상의 시나리오란?



홍보영상은 내 주 수입원이었다. 내가 이쪽 분야에 글을 잘 써서 그런 게 아니다. 다른 장르보다 수요가 많다. 프로젝트 작게는 몇 십만 원에서부터 크게는 몇 백만 원까지 된다.  숙달이 되면 장기 프로젝트를 하면서도 할 수 있는 작업이다. 며칠이나 일주일이면 끝나는 작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니 반드시 홍보영상 시나리오 작법을 독학하자. 


홍보영상을 만드는 곳은 아주 많다. 종류를 나누자면 다음과 같다.


① 기업 홍보: 우리가 어떤 기업인지 홍보하는 영상(스포츠도 포함)

② 관공서 홍보: 우리가 어떤 기관인지 홍보하거나,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영상

③ 전시관 홍보: 전시관 자체를 홍보하거나, 전시관에 있는 작품이나 물품을 홍보하는 영상

④ 박물관 홍보: 박물관 자체를 홍보하거나, 박물관에 있는 역사적 유물을 홍보하는 영상

⑤ 제품 홍보: 소비자에게 판매를 목적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

⑥ 캠페인 홍보: 공공을 위한 홍보영상

⑦ 학습 홍보: 학습을 목적으로 만드는 영상. 학생이나 성인 관공서는 국민이 될 수 있다. 실사나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을 이용한다.

⑧인포 그래픽 홍보: ①~⑦번에 있는 홍보영상을 실사가 아닌 모션 그래픽으로 홍보하는 영상


이처럼 프리랜서 작가로 먹고살려면 반드시 홍보영상 시나리오를 쓸 줄 알아야 한다.

시나리오 작법도 어렵지 않다. 


다만 러닝타임이 몇 분 밖에 되지 않는 짧은 경우는 외주업체가 시안을 2개씩 요청할 수도 있다.

이때는 맞춰서 해줘야 한다. 나는 최대 3개까지는 진행했다. 그래야 클라이언트도 보고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홍보영상에서 작가가 해야 할 일은 4가지이다. 


① 기승전결이 있는 스토리텔링

② 영상과 어울리는 내레이션

③ 영상과 어울리는 등장인물의 대사

④ 카피 능력


여기서 가장 어려운 걸 뽑자면 바로 카피이다.

영상 처음부터 끝까지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거기에 어울리는 카피가 들어가야 한다.

기업의 철학이나 제품의 아이덴티, 역사 영상이라면, 역사에 대한 신념과 가치관을 드러내는 카피가 들어가야 한다. 이게 가장 어렵다.


카피를 하면서 느꼈던 건, 문학적 감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유리하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혹은 시를 잘 쓴다거나. 

홍보영상에서 작가의 아이디어가 빛나는 지점을 스토리텔링 안에서 펼쳐지는 카피임을 명심하자.


그럼 홍보영상 시나리오는 어떻게 쓰는 건지 작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홍보영상 시나리오 작법 배우기



홍보영상 시나리오는 외주에서 절대로 빼먹으면 안 되는 '일거리'임을 명심하자. 작게는 몇 십만 원에서부터 크게는 몇 백만 원까지 벌 수 있다.  숙달이 되면 장기 프로젝트를 하면서도 할 수 있는 작업이다. 며칠이나 일주일이면 끝나는 작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니 반드시 홍보영상 시나리오 작법을 독학하자. 그렇게 어렵지도 않다.




1. 타이틀



홍보영상 시나리오는 파워포인트로 진행한다. 클라이언트가 시나리오를 보기에 가장 가독성이 좋기 때문이다. 


첫 페이지는 위 그림과 같이 타이틀이 들어간다. 우리가 보는 TV-CF에서는 타이틀을 본 적이 없겠지만, 시나리오를 쓸 때는 써줘야 한다. 바이럴 영상은 타이틀이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실제 영상에 타이틀이 들어가지 않아도 시나리오에서는 쓰도록 하자.



2. 기획의도


두 번째 페이지는 기획의도이다.

기획의도는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하면 거의 정해진다. 클라이언트가 어떤 홍보영상을 만드려고 하는지 말하기 때문이다.


이후는 작가가 혼자 생각해 시나리오를 짜도 되고,  외주 업체랑 따로 회의를 해서 영상 구성을 어떻게 할지 정해도 된다. 


이때 반드시 빼먹어서는 안 되는 것!

바로 예산이다.


홍보영상은 예산에 따라 화면 구성이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때문에 시나리오를 쓰기 전에 반드시 외주 업체에게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① 출연자를 몇 명으로 할지

② 실사 촬영을 몇 신으로 할지

③ 클라이언트 측에서 줄 수 있는 영상 자료가 무엇이 있는지


이 3가지는 반드시 확인하고 시나리오를 쓰자. 클라이언트 측에서 줄 수 있는 영상자료가 있다면 반드시 받아보고 봐야 한다. 그래야 구상을 할 때 머릿속에 그림이 그려지기 때문이다.

만약 위 3가지를 무시하고 그냥 시나리오를 쓰면, 나중에 제작비 문제로 외주 업체가 시나리오를 수정해 달라고 한다. 신을 줄이던가, 출연자를 줄여달라고 한다. 그러니 수정을 줄이기 위해 반드시 이 부분을 알아둔다.




3. 홍보영상 시나리오 쓰기






위 시나리오는 30초짜리 방사성폐기물 처리 캠페인 영상이다.

시니라이오 틀을 보면 알 수 있듯 아주 간단하다. 각 명칭에 대한 설명을 하겠다.


#Scene: 환면이 넘어가는 장면을 뜻함.

Video: 어떤 화면이 들어가는지 그림을 설명함.

Subtotle: 화면에 들어가는 자막을 말함.

Narration: 영상에서 나오는 내레이션을 말함.


Video는 화면 설명에 맞는 이미지 그림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인터넷에서 찾아서 넣도록 하자.

Subtotle는 내레이션에서 나오는 말을 자막으로 알맞게 넣어주면 된다. 또는 내레이션과 맥락이 같은 자막으로 대처해도 좋다.

Narration은 말 그대로 내레이션을 말하지만, 배우들의 연기가 들어가면 여기에 대사를 써주면 된다. 그리고 내레이션과 대사를 구분해 주자.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NA) 소통과 이해로 웃음이 끊이질 않는 환경.


남자: 우리가 함께,

여자: 만들어 가겠습니다.


자 이제 홍보영상 시나리오 작법이 왜 쉽다고 하는지 이해가 가는가?

지금 이 폼을 그대로 따라 해도 좋다. 실제로 클라이언트가 가장 이해하기 좋은 폼이다.


어려운 건 작법이 아니다. 어떻게 시나리오를 클라이언트 마음에 들게 하는 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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