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텀블벅에서 시장조사가 필요한 이유

by 송아론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2).png

https://class101.page.link/6yWU

클래스101에서 전자책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텀블벅 기획서 가이드 파일을 드립니다.




페이지 원본 텀블벅 출판 완벽 공략집(A4).jpg


1) 시장조사가 필요한 이유


장사를 하거나 상품을 팔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건 시장조사다.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나는 제육볶음 장사를 하려고 식당을 차렸는데, 이 골목의 소비자는 파스타를 먹으러 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망하는 지름길이다. TV프로그램 골목식당에서 많이 나왔던 장면이다.

글쓰기에도 이런 예는 부지기수이다. 사람들이 내 글을 봐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정작 독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 초보 작가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실수이다. 잘 팔리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줘도 무시한다.


‘일단 제가 원하는 쓰고 싶은 글을 쓰고 싶어요.’


그러면 일기장에 쓰면 된다. 독자는 이런 일방적인 소통은 원하지 않는다. 일방적으로 자기말만 하는 사람을 보면 대화를 하기 싫듯, 독자도 작가가 자기가 쓰고 싶은 글만 쓰면 거부를 한다. 그러니 텀블벅에서 책을 내고 싶다면 지금부터 후원자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심을 가지도록 하자.


시장조사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텀블벅을 보는 관점을 달리해야 한다. 텀블벅을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하나의 대형 서점으로 봐야한다. 이 서점에 후원자들이 와서 마음에 드는 책을 후원하는 것이다. 창작자들은 시장조사를 위해 후원자들이 어떤 책에 관심을 갖는지 실시간으로 체크를 할 수 있다.

이보다 쉬운 시장조사가 있을까?


만약 내가 식당을 차리기 위해 장사가 잘되는 가게를 분석한다면? 손님으로 위장해 사람들이 뭘 많이 주문하는지 일일이 봐야 한다. 하루도 아니고 매일같이 와서 분석을 해야 그 식당에 대해 겨우 알 수 있다. 하지만 텀블벅은? 침대에 누워서 휴대폰으로 터치만 하면 된다. 언빌리버블하다. 그럼 지금부터 텀블벅에서 한 시장조사 결과를 알아보겠다.



후원목록.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전자책은 텀블벅부터 하는 게 국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