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실용·취미 흥행요소

by 송아론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2).png

https://class101.page.link/6yWU

클래스101에서 전자책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텀블벅 기획서 가이드 파일을 드립니다.



2) 실용·취미 흥행요소



텀블벅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를 꼽으라면 실용ㆍ취미이다. 가장 다양한 프로젝트가 올라오기 때문이다. 시중에서 볼 수 없는 프로젝트가 쏟아져 나온다. 그렇다면 어떤 분야가 인기가 있을까?



① 설정ㆍ가이드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창작자들을 위해 설정집을 만들어 주거나, 창작 가이드를 해주는 책이다.

-나도 로판 작가! 웹소설, 웹툰 설정집 만들기

-웹소설 작가가 만든 <성공적인 출간을 위한 디지털 노트>

-<판타지 세계 설계 노트>, 길 잃은 창작자를 위한 가이드

-로판 창작자를 위한 <주인공 설정집>

-문 시놉시스 : 웹소설 작가가 만든 하이퍼링크 시놉시스


위 책들이 인기 있는 이유는 역시 텀블벅 후원자 중에 ‘창작자’가 많기 때문이다. 현업 작가들 뿐만 아니라, 작가 지망생들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잘 나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제 막 설정집을 만들기 위해 뛰어든다면? 반드시 차별화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수많은 설정집과 가이드북이 많이 나왔 기 때문이다. 로판, 판타지, 웹소설, 시놉시스 나올 수 있는 거의 다 나왔다. 비슷한 걸 내서는 후원 금을 모으기 쉽지 않다. 나는 기본 프로젝트와는 무엇이 다를 수 있는지 고민해 봐야한다.



② 문답노트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노트를 말한다. 나를 위한 질문이나, 내 마음을 알아보는 질문들로 구성된 책이다.


-어른이들을 위한 “마음 학습지” #심리 #상담

-나 요즘 어떻게 지내? 나에게 답하다. <셀프카운슬링북>

-더 나은 내년을 위한 102가지 질문 <매년 쓰는 자서전>

-2021년의 나를 돌아보고 기록하는 <매년 쓰는 자서전>


위 프로젝트는 모두 천만 원 이상 펀딩된 프로젝트들이다. 공통점은 나를 위한 질문, 내 마음을 알아보는 질문,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책 중에는 심리 프로그램이 들어가 있는 책도 있다. 다만 역시 문답 노트도 정말 다양한 프로젝트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차별성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하다. 아래가 좋은 사례이다.


-진로 고민 해결을 위한, 커리어 코칭 프로그램 <올리닻>

이 프로젝트를 보면 잘 될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가 있다.


첫째. 성인들의 진로 고민 해결이라는 차별성을 두었다.

둘째. 심리 프로그램들이 잘 짜여 있다.

셋째. 책 내지 디자인이 좋다.


성인이라고 해서 진로 고민이 없는 게 아니다. 이 부분은 많은 사람이 공감할 것이다. 하지만 막상 책 안의 프로그램이 좋지 못하면, 말짱 도루묵이다. 그리고 아무리 프로그램이 좋아도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말이 있듯 디자인이 촌스럽거나 별로면 펀딩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이처럼 <올리닻>이 모든 걸 잘한 대표적인 사례라면, 차별을 하긴 했는데 너무 큰 차별을 한 사례도 있다. 바로, <지치고 힘든 당신을 위한 셀프 심리치료 동화>이다. 후원자 171명, 모금액 4,726,000원을 기록한 프로젝트이다. 그리고 내가 만든 책이다. 목표 펀딩금액을 50만 원으로 해서 성공 프로젝트 가 된 거지 실상은 실패나 다름없다. 이유는 멍청하게도 애초에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 다.


셀프 심리치료라니. 텀블벅 후원자는 내 마음과 자아를 알아보는 걸 좋아하는 것이지, 심리치료를 원하는 게 아니다. 심리치료가 필요한 사람은 심리상담소에 있지, 텀블벅에는 없다. 그런데 나는 이 부분을 생각하지 못하고, 콘셉트를 잘 못 잡아도 너무 잘못 잡았다. 차별화라고 하지만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한 차별화이다.


두 번째는 내지 디자인이다. 일러스트만 빼놓고 내지 디자인을 보면 촌스럽기가 그지없다. 나는 이 책의 심리 프로그램은 정말 좋다고 자부한다. 실제 상담소에서 수만은 내담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한 임상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프로그램이 좋으면 뭐하나? 내지 디자인이 별로라 책 퀄리티 가 별로인 것처럼 보이는데.

이것이 내가 겪은 대표적인 실패사례이다. 바로 전에 했던 심리상담사례집 <벼랑 끝, 상담> 펀딩이 생각보다 잘 돼서 자만해버리고 말았다. 그러니 여러분도 내 실패를 반드시 본받았으면 한다. ‘차별화를 하더라도 대중성 확보’를 그리고 ‘내지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해 꼭 알도록 하자.


이 외에 분석은 아래 링크를 통해 전자책을 구매하셔야 볼 수 있습니다.


https://class101.page.link/6yWU

클래스101에서 전자책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텀블벅 기획서 가이드 파일을 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아트북·도감 흥행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