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4) 선물 구성 잘 짜는 법

by 송아론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1 (12).png

https://class101.page.link/6yWU

클래스101에서 전자책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텀블벅 기획서 가이드 파일을 드립니다.



4) 선물 구성 잘 짜는 법



책 가격과 후원자 수가 똑같은데도, A프로젝는 100만 원을 모금하고, B프로젝트는 500만 원을 모금한다. 이유가 뭘까? 바로 선물(리워드) 구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서브 리워드를 만들었느냐 만들지 않았느냐에 따라서 모금액에 차이가 발생한다.


이 글을 보는 분들 중에는 나는 다른 리워드는 필요 없이 책만 펀딩 할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여러분들이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을 제대로 받았으면 좋겠다. 좋은 서브 리워드를 제작해주면, 여러분들도 좋고 후원자도 좋다. 그럼 리워드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① 사이드 선물(리워드) 만들기


사이드 선물을 하나쯤은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생각해보자. 우리가 음식을 시킬 때, 메인 메뉴 말고 사이드 메뉴도 마음에 들어서 음식을 주문한 적이 없는지를. 배달 음식을 많이 시켜 먹거나 외식을 많이 한다면 분명 있을 거라 생각한다. 때문에 메인 메뉴인 책 말고 반드시 사이드 선물을 만들도록 하자. 보통은, 엽서, 카드, 책갈피, 떡메모지 등등이 있다. 하지만 나는 차별화를 시켰으면 좋겠다.


나는 <벼랑 끝, 상담>을 펀딩 할 때 <심리 검사지>를 사이드 선물로 했다. 또 <꿈꾸는 노트>라는 책을 따로 만들었다. 상담소에 있는 심리 프로그램을 후원자들이 직접 해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처럼 메인 선물과 함께 사이드 선물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보자.



② 패키지 선물을 사게 만들자


햄버거 가게를 예로 들겠다. 당신의 주력 메뉴는 '불고기 버거'라고 가정하자. 손님 1명이 들어오더니 메뉴를 추천해 달라고 한다. 당신은 ‘불고기 버거’를 추천했다. 여기에 문제가 있는가? 당연히 문제는 전혀 없다. 다만 그 손님이 불고기 버거만 먹게 만들었다는 것뿐이다. 세트메뉴를 고르게 만들었으면, 콜라와 후렌치 프라이까지 팔았을 텐데 말이다. 이제 알겠는가?


우리는 프로젝트를 할 때 주력 메뉴는 바로 '도서'이다. 하지만 절대로 후원자에게 주력 상품을 추천해서는 안 된다. 펀딩 금액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패키지 선물을 사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패키지 선물을 사게끔 어떻게 유도를 해야 할까?


-첫째. 가격을 할인 하자.

패키지로 구입을 할 시 가격을 할인해주는 건 영업의 기본이다. 이건 누구나 아는 것이라 부연설명을 하지 않겠다.


-둘째. 무료 선물을 주어라.

음식 배달을 많이 시키신 분들은 배민에서 음식을 시킬 때 리뷰를 남기면 무료로 음식을 주는 걸 본 경우가 많이 있을 것이다. 나 같은 경우 피자를 시킬 때는 스파게티를 서비스로 주는 곳에서 주문을 많이 하고, 족발을 시킬 때는 막국수를 서비스로 주는 곳에서 주문을 한다. 마찬가지다. 사람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느낌이 드는 선물을 무료로 주면 가장 좋다. 텀블벅에서는 보통 세트로 구매할 시 엽서, 떡메모지, 책갈피 등을 무료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단가가 낮은 상품들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선물을 구성하는 건 너무 많아 차별화된 느낌이 없다. 때문에 무료로 줄 수 있는 나만의 선물을 생각해 보자. 단, 굿즈를 제작한다면 단가가 너무 나가는 선물은 주의해야 한다.


*이외 다른 비법은 전자책을 구매해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lass101.page.link/6yWU

클래스101에서 전자책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구입하면 텀블벅 기획서 가이드 파일을 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3) 프로젝트 소개 글 잘 쓰는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