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문장] 적금보다 5배 이상 버는 주식투자를 시작

by 아르노
책표지.PNG
정기적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여 재조정해주는 작업도 필요하다.

1.

인생의 중요한 교훈도 얻었다. 객관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꼭 나한테 위기만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2.

나쁜 뉴스가 나온다면 그 뉴스의 진실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회사 가치에 큰 문제가 없는데 뉴스가 그 이상으로 과대포장을 하고 있고 가격이 급락한다면 그것은 팔 시기가 아니라 저가로 매수할 기회가 된다.


3.

꾸준한 수익을 내기 위한 또 한 가지 방법은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나의 경우에는 현대해상이나 코리안리에서 상당한 수익이 났고 앞으로 이들 종목보다 수익률이 높을 것 같은 동서로 종목을 갈아탔다. 기존의 주식 중 미래 예상 수익률이 낮은 종목을 매각해서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으로 옮겨서 투자하는 것이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여 재조정해주는 작업도 필요하다.


4.

장기투자가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면 반대로 단타매매는 돈을 벌 수 있는가? 장기투자가 성공을 보장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단타매매는 반드시 손실을 가져온다고 말할 수 있다.


5.

『21세기 자본』, 토마 피케티 불안정을 초래하는 주된 힘은, 민간자본의 수익률 r이 장기간에 걸쳐 소득과 생산의 성장률 g를 크게 웃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r > g라는 부등식은 과거에 축적된 부가 생산과 임금보다 더 빨리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6.

고성장, 고배당과 결합된 낮은 기대치는 높은 투자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완벽한 환경을 제공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핵심문장] 부의 지도를 넓힌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