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는 너의 이 판단이 맞는지 끊임없이 확인해가는 과정이라는 게 결론이야.
1.
A 회사가 B 회사의 지분을 50% 보유하고 B 회사가 100억원의 순이익을 올렸다면, A 회사의 당기순이익에는 B 회사의 순이익 100억원이 다 합산되지만 지배지분 순이익에선 50억원만 합산돼.
2.
존 템플턴의 또 다른 명언을 소개해줄게. “주식 투자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리는 투자 전략이다.” 게리 무어란 사람이 지은 책 『존 템플턴의 영혼이 있는 투자』에 인용된 구절이야. 주식 투자의 일관성을 유지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주식 투자 대응 매뉴얼이야. 그리고 매수의 일관성을 유지하게 해주는 것이 매월 일정액씩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거야. 꼭 기억하길!
3.
주식 투자는 너의 이 판단이 맞는지 끊임없이 확인해가는 과정이라는 게 결론이야.
4.
자기계발 저자이자 투자자인 팀 페리스란 사람이 지은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란 책이 있어. 그 책에 보면 『사피엔스』와 『호모데우스』 등을 지은 이스라엘의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의 말을 인용한 대목이 있어. 2040년이 되면 당신은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이 알고 있는 것들 중 하나만 빼고는 모두 쓸모 없어진다는 것을. 유일하게 쓸모 있는 지식은 ‘당신 자신에 대한 앎’이다. 지금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를 끈질기게 실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