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문장] 월가의 영웅

by 아르노
책표지.PNG
투자하려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1.

시장이 저점에 이르렀을 때 사기가 꺾인 투자자들이 상기해야 할 것은 영원한 약세장은 없다는 사실이다. 인내심 있는 투자자들은 다우존스 지수가 1960년대 말에 도달했던 수준을 회복하기까지 15년 동안 보유하던 주식과 펀드를 포기하지 않았다. 반대로 현재 투자자들은 영원한 강세장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한 시장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든 인내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2.

나는 여전히 낡은 방식으로 투자하고 있다. 내가 주식을 보유하는 기준은 구식 기본에 따른 실적이다. 즉, 새롭게 시장에 진입한 후 수익 증가를 바탕으로 주가를 올리는 성공적인 기업들이 나의 투자 대상이다. 현재 결함을 안고 있지만 회생 단계에 접어든 기업들 또한 보유한다. 나의 포트폴리오에서 전형적인 대박 종목들만 보더라도 이 기업들이 제대로 진가를 발휘하기까지는 대개 3~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3.

나는 주식 투자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기업의 이익이라고 믿는다.


4.

우리는 투자하는 모든 종목에서 돈을 벌 필요는 없다.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10개의 종목 중에서 6개만 오르면 만족스러운 실적을 올릴 수 있다.


5.

역사를 돌아보면 조정(10퍼센트 이상 하락)은 2년마다, 약세장(20퍼센트 이상 하락)은 6년마다 발생해 왔다. 무서운 약세장(30퍼센트 이상 하락)은 1929년과 1932년 사이의 공황 이후 5차례 찾아왔다. 약세장이 영원히 사라졌다고 확신하는 이가 있다면 어리석은 일이다. 따라서 12개월 뒤에 학자금이나 결혼비용으로 쓸 돈을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 하락장에서 손해 보면서 억지로 주식을 팔 수는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한다면 시간은 결국 우리 편이 된다.


6.

크게 성공한 투자자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약세론이 항상 지성적으로 들린다." 아침 신문을 읽을 때마다, 저녁 뉴스를 볼 때마다, 우리는 주식을 당장 내던져야 할 그럴듯한 이유를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다.


7.

기본 스토리는 항상 단순하고 영원하다. 주식은 복권이 아니다. 모든 주식은 기업의 운명과 함께 한다. 기업은 실적이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한다. 기업의 실적이 전보다 나빠지면 이 기업의 주가는 떨어진다. 반면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면 주가는 오른다. 이익이 계속 증가하는 좋은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다면 주주는 부자가 될 것이다.


8.

내가 투자자들에게 당부하는 것은 시장의 등락을 무시하라는 것이다. 낙심한 끝에 서둘러 매도하면 항상 헐값에 팔게 되는 법이다.

쓸데없는 걱정으로 좋은 포트폴리오를 망치지 말라.

쓸데없는 걱정으로 좋은 휴가를 망치지 말라.


9.

먼 옛날, 사람들은 해가 떠오를 때마다 닭 우는 소리가 들린다는 이유로 닭이 울기 때문에 해가 떠오른다고 믿었다. 오늘날에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것을 누구나 안다. 하지만 현재 월스트리트 전문가들도 주가가 오르는 이유를 새로운 방식으로 설명할 때 원인과 결과를 늘 혼동한다. 예를 들면 치마 길이가 짧아졌다느니, 슈퍼 볼에서 어느 팀이 이겼다느니, 일본 사람들이 불행하다느니, 추세선이 깨졌다느니, 공화당이 이번에 선거에서 이겼다느니, 주식을 과매도 했기 때문이라는 식이다. 나는 이러한 설명을 들을 때마다 닭 울음소리를 떠올리게 된다.


10.

투자하려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11.

최신 정보에 휩쓸려 주식을 매매하는 무모하고 성급한 주식투자자라면, 이 사람의 주식 투자는 실력은 보지 않고 말의 멋진 갈기나 기수의 자줏빛 비단옷에 현혹되어 월급봉투를 몽땅 거는 것이나 다름없다.


12.

완벽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판단을 내리는 능력도 중요하다. 월스트리트에서는 상황이 명확한 경우가 거의 없다. 상황이 명확히 파악될 때는 이미 너무 늦어서 뛰어들어봤자 수익을 낼 수 없다. 모든 데이터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결론을 내리고자 하는 사고방식은 주식시장에서 통하지 않는다.


13.

진정한 역발상 투자란(남들이 모두 매수할때 공매도하는 식으로) 인기 종목을 반대 방향으로 거래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진정한 역발상 투자자는 시장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종목, 특히 월스트리트가 하품하는 종목을 매수한다.

14.

성장을 지속하는 한, 고성장주는 주식시장에서 여전히 최고의 종목이다. 나는 대차대조표가 건전하고 큰 수익을 보이는 고성장주를 찾는다. 여기에 숨은 투자의 비결은 이 종목이 언제 성장을 멈출 것인지, 그만한 성장에 대해 얼마만큼의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15.

고성장 인기 업종에는 똑똑한 인재들이 구름처럼 몰려든다. 기업가들과 벤처 자본가들은 밤을 지새우며 최대한 빨리 사업을 시작할 방법을 모색한다. 행여나 기막힌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특허나 틈새로 무장할 방법이 없다면 시장에서 성과를 보이자마자 모방자들이 덤빌 것이다. 사업에서 가장 치명적인 공격은 바로 후발 경쟁 업체의 모방이다.


16.

회사는 기본적으로 5가지 방법에 따라 이익을 증대시킬 수 있다.

1) 비용을 절감한다.

2) 가격을 인상한다.

3) 신규 시장에 진출한다.

4) 기존 시장에서 매출을 늘린다.

5) 적자 사업을 재활성화하거나, 중단 혹은 매각한다.

이것이 우리가 회사에 대해서 조사할 요소다.


17.

장부가치를 보고 주식을 매입한다면 그 자산의 실제 가치가 무엇인지 자세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펜 센트럴의 경우, 산맥을 관통하는 터널과 쓸모없는 철도 차량도 자산으로 잡혀 있다.


18.

기관투자자나 분석가가 이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경우가 아직 소수에 불과한가? 상승하는 고성장주가 이러한 특징을 갖고 있다면 투자자에게 큰 이점이다.


19.

나는 끊임없이 주식과 스토리를 점검하면서 상황 변화에 따라 포트폴리오에 종목을 추가하거나 제외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핵심문장] 지식산업센터로 월세통장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