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회사만의 강점을 살려 열렬한 팬, 고정 고객을 차근차근 확보해 감으로써 기업이 장기적으로 존속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1.
사장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회사의 향방을 좌우하는 시대다. 회사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업무는 이른 아침에, 미리, 하기 싫은 업무를 먼저 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습관화하길 바란다.
2.
비즈니스는 살아 있는 생물 같아서 매일매일 변화한다. 다른 회사와 똑같이 해서는 팔 수 없으며, 과거의 상식은 통용되지 않는다. 예전과는 속도감이 완전히 다른 것이다. 그럼에도 시대의 변화를 별로 심각하게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사장이 많다.
3.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면 ‘즉시 메모’를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한밤중에 문득 무언가가 떠올랐을 때 머리맡에 메모장이 있다면 그 자리에서 글로 남겨 놓을 수 있다. 우리 집에는 머리맡에는 물론 화장실, 주방에 이르기까지 곳곳에 메모장이 놓여 있다.
4.
자기 회사만의 강점을 살려 열렬한 팬, 고정 고객을 차근차근 확보해 감으로써 기업이 장기적으로 존속할 방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5.
사장이 현장 업무에 일일이 참견을 해서는 안 된다. 공장을 둘러본 나는 그 사장에게 말했다. “사장님, 현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걱정 말고 앞으로 무엇을 할지 궁리하시기 바랍니다.” 이 말은 물론 현장을 방치하라는 말이 아니다. 다만 계속 말하듯이 사장에게는 사장만이 할 수 있는 업무가 있다. 그것은 회사의 미래를 생각하는 일이다.
6.
중소기업에서는 사람이 특히 중요한 자원이다. 대기업은 설비(물건)나 자금력(돈)으로 승부할 수 있지만, 중소기업은 사람의 지혜와 의욕이 회사의 실적을 크게 좌우한다. 그러므로 직원이 미래를 위한 일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도록 근로 환경을 정비하고 업무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궁리해야 한다.
7.
‘칭찬하기’, ‘들어 주기’, ‘기대하기’를 매일 실천하면 직원들은 회사와 사장이 자신을 필요로 한다고 여기게 된다. 그러면 반드시 의욕이 솟아난다. 직원들이 사장과의 사이에 형성된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안심하고 명확한 목표를 향해 일에 매진한다면 그들은 틀림없이 상상 이상의 능력을 발휘하게 되어 회사에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다.
8.
나는 손정의 회장을 100년이 지난 뒤에야 평가가 가능할 만큼 스케일이 큰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손정의 회장은 큰 결단을 할 때의 마음가짐에 관해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망설여질 때일수록 먼 곳을 바라보자. 알 수 없을 때일수록 더 먼 곳을 바라보자. 먼 곳을 바라보면 경치가 더욱 선명하게 보인다.”
9.
자금 조달이 힘들어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일 때도 위험하다. “큰일 났네, 큰일 났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면 조만간 수상한 대출 회사로부터 연락이 오게 된다. 결국 돈이 있어도 없어도 사기꾼에게 속을 수 있다. 사기꾼의 먹잇감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부터 행동에 주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의심스러운 사람들은 가까이하지 말아야 한다.
10.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 회장도 “치명적인 실패를 하기 전에 작은 실패를 여러 번 하고, 그것을 재산으로 삼아서 이후에 활용해야 합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실패를 많이 할 것을 권하는 이유는 성공하기 위한 단계로서 시행착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중소기업은 시간도 인재도 그다지 여유가 없다. 같은 잘못을 계속 반복해서는 안 된다. 치명적인 실패를 하기 전에 속도감을 갖고 많은 도전과 실패를 해야 하는 것이다. 다양한 도전과 실패를 거듭하다 보면 틀림없이 성공으로 향하는 확실한 길이 보이게 될 것이다. 에디슨은 이런 재미있는 말을 남겼다. “나는 실패한 적이 없다. 그저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을 1만 가지 발견했을 뿐이다.”
11.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때도 다양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으면 어떤 시점에 번뜩 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가 있다. 기술 개발을 하다 일이 잘 안 풀려서 기분 전환을 하기 위해 산책을 하러 나간 어떤 엔지니어는 옆을 지나가던 사람들이 주고받는 대화를 듣고 좋은 아이디어가 번뜩 떠올랐다고 하는데, 마치 이런 식이다. 무의식중에 귀를 쫑긋 세우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정보에도 아이디어가 번뜩 떠오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내와의 평범한 대화나 술집에서 나누는 잡담 등도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된다. 귀중한 정보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반드시 염두에 두기 바란다. 요지는 항상 문제의식을 가지라는 것이다.
12.
이익을 압축하고 싶어 하는 경영자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사업을 확대하려고 한다면 절대로 이익을 줄여서는 안 된다. 오히려 이익을 최대한 늘리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 이유는 첫째, 이익잉여금을 불려서 투자 여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며, 둘째, 은행과의 신뢰 관계를 유지해 더 많은 융자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다.
13.
자금 관리를 한 사람에게만 맡기지 말아야 한다. 나는 상담을 받으러 온 사장들에게 “돈을 받는 사람, 회계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입금하는 사람을 따로따로 두지 않으면 언젠가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라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이야기한다. 이중 삼중으로 확인하면 오류가 발생할 확률은 확실히 감소한다. 돌다리도 두드리면서 건너라는 것이다. 다음으로, 사장이 때때로 장부상의 현금 잔액과 실제 현금 잔액을 확인해 보는 것도 부정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사장이 감시의 눈을 번뜩이고 있으면 누구도 나쁜 마음을 품지 못할 것이다.
14.
중소기업의 약한 처지를 조금 강화할 방법은 있다. 하나의 은행하고만 거래하지 않고 복수의 은행과 거래하면 조금은 힘을 갖게 된다. 은행을 선택할 권리가 중소기업에게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사장들에게 성격이 조금씩 다른 세 곳 이상의 은행과 거래하기를 강하게 권한다.
15.
상환 자금은 어디까지나 회사의 자산으로 충당해야 한다. 개인 자산을 쏟아붓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이렇게 쏟아부은 개인 자산은 만에 하나 회사가 도산할 경우 절대 돌려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