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이 바로 자산을 불리는 핵심이다.
1.
성공적인 재테크는 기하급수적 곡선을 그리며 성장한다.
2.
직장 생활을 발판으로 돈 버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3.
집은 살까 말까 망설여진다면 사는 게 맞고, 팔까 말까 망설여진다면 안 파는 게 맞다고 한다. 적어도 지금까지 내가 경험한 한도에서는 그 말이 딱 맞았다.
4.
고덕주공9단지는 16.6평, 삼익맨션은 20.1평으로, 대지 지분이 높은 재건축 아파트였다. 보통 5층 이하 저밀도 단지 아파트는 대지 면적이 넓고 용적률은 낮아서 대지 지분이 크다. 반대로 중층 또는 고층 아파트는 같은 대지 면적에 각 층 세대수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대지 지분이 적다. 서울 부동산 정보광장 인터넷 사이트에 들어가면 대지권 비율 항목으로 대지 지분을 확인할 수 있다.
5.
무상 지분율이 높을수록 조합원은 개발 이후에 조합원 분양 평수를 크게 받을 수 있다. 무상 지분율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보통 무상 지분율은 150% 정도다. 내가 소유한 삼익맨션의 경우 대지 지분은 20.1평이고 예상되는 무상 지분율은 150%로, 개발 이후에 재건축 분담금 없이 받을 수 있는 평수가 30.1평이다. 재건축 아파트에 투자하려면 무상 지분율을 잘 이해해야 한다. 또한 시공사를 선정할 때는 무상 지분율 제시 조건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재건축 아파트 투자는 무상 지분율 150% 이상으로, 개발 후에 높은 평수를 분양받는 것이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이다.
6.
재건축 투자는 대지 지분율, 무상 지분율,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현금 청산 네 가지를 꼼꼼하게 살펴야만 목표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7.
오랜 시간이 바로 자산을 불리는 핵심이다.
8.
경제지표보다 현실 경제 징후를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을 읽고 다른 사람들보다 반걸음 앞서는 사람이 바로 현장 경제 전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