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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트베이커 Sep 27. 2023

[MEET] Joana Choumali

사진 위에 수 놓인 매직 아워

 

[MEET] Joana Choumali © 2023. ART BAKER




01 아프리카 문화와 삶에 대한 묘사

Portrays Scenes from the Life and the Cultures across Africa


Joana Choumali, The Age of Self-Love, Series Alba'hian, 2023, 150 x 100 cm © 2023. ART BAKER


조아나 슈말리(Joana Choumali, b.1974-, Lives and works in Abidjan, Côte d'Ivoire (Ivory Coast))개념적 초상화(conceptual portraits), 혼합 매체(mixed media), 기록사진(documentary photography) 분야에서 비주얼 아티스트이자 포토그래퍼로 활동하며, 코트디부아르 및 아프리카 전역의 삶의 면면을 묘사합니다. 조아나 슈말리 작품의 대부분은 작가 주변의 수많은 문화로부터 배운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02 사진 위에 수 놓인 매직 아워

The Magic Hour Embroidered on Photographs


Joana Choumali, Freedom and Justice, Series Alba'hian, 2023, 80 x 80 cm © Gallery 1957


조아나 슈말리는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산책을 합니다. 동이 트며 주변의 풍경이 서서히 드러나는 것을 관찰하고, 잠에서 깨어난 사람들과 길거리를 마주하고, 기분 좋은 새소리를 들으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매일 아침 5-7시 사이의 에너지가 담긴 풍경을 사진으로 찍는 조아나 슈말리는 콜라주, 자수, 퀼팅 및 포토몽타주를 혼합하여 사진 위에 아주 고운 천을 여러 겹 겹쳐 올립니다.


조아나 슈말리의 초기작에서는 작가의 관심이 전통과 현대 사이의 아프리카의 다양한 움직임을 기록하는 것에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아비장(Abidjan), 가나 아크라(Accra, Ghana), 모로코 카사블랑카(Casablanca, Morocco), 세네갈 다카르(Dakar, Senegal)등 다양한 도시의 매직 아워(magic hour)인 새벽을 담은 사진 연작에서 잘 드러납니다.




03 전통과 동시대성의 만남

Encounter of Tradition and Contemporaneity


Joana Choumali, It's Only For Your Good, Series Alba'hian, 2020, 50 x 50 cm © Gallery 1957


조아나 슈말리는 다큐멘터리 사진으로 사진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조아나 슈말리의 매체에 대한 관심은 그의 어린 시절, 그의 가족들이 지역 사진관의 사진가를 고용해 가족사진을 찍었던 때 느낀 흥미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조아나 슈말리는 하나의 의식(ceremony)과도 같았던 과정의 연출을 보고 매료되었습니다. 이 순간과 20세기 후반의 흑백 초상 사진의 영향을 받아, 슈말리는 본격적으로 사진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Joana Choumali, Ms. Djeneba, Series Haabre: Haabre: The Last Generation © lensculture


조아나 슈말리의 'Haabre: The Last Generation' 시리즈는 아비장 부르키나파소(Burkinaba Faso) 출신 사람들 간에 사라져 가는 전통인 얼굴에 장식용 상처를 내는 난절(scarification) 문화를 기록한 것으로, 전통과 동시대성의 만남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으로 2014년에는 캡 프라이즈 어워드(Cap Prize Award)Emerging Photographer LensCultur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04 명상과 사색을 수놓다

Contemplative, Meditative Capacity to Embroidery


Joana Choumali, Is It Your Absence that Makes My Clear Eyes Blurred, Series Albahian, 2023, 80x80cm


2016년 그랑바상(Grand-Bassam) 총기 난사 사건을 겪은 후, 조아나 슈말리의 작업에는 중대한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몇 주 후, 조아나 슈말리는 그의 집인 코트디부아르와도 가까운 곳에 위치한 역사도시인 그랑바상에 방문하여 섬뜩할 만큼 조용하게 변한 거리와 낯선 이들이 지나다니는 참혹한 테러 현장을 그의 아이폰으로 촬영했습니다. 사진 속에는 활기찼던 공간과 사람들에게 다가온 우울한 정서가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슬픔을 안겨주었던 비극과 관련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찾기 시작한 조아나 슈말리는 사진 위에 직물, 자수, 오려낸 이미지 와 금빛 실을 겹쳐 넣은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의 수를 놓는 행위는 명상과 사색을 할 수 있게끔 해주며, 작가에게 감정을 알아차리고 명확하게 하는 힘을 주었습니다.


Joana Choumali, You've never heard a tree grow, dyptique, 2021, 100 x 100 cm © Gallery 1957


그 결과로, 신화와 현실, 황량함과 풍요로움, 과거와 미래에 대해 이야기가 담긴 아름다운 작업이 탄생했습니다.




05 아프리카 최초 픽테상 수상

Awarded the Prix Pictet, Becoming the First African and Second Woman to be Awarded this Prestige


This is How it Feels to Be Around You, Series Albahian, 2023 © Gallery 1957


조아나 슈말리는 2023/2022년 가나 아크라갤러리 1957(Gallery 1957), 2022년 미국 뉴욕 스페론 웨스트워터(Sperone Westwater), 2017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뵈르스 반 베를라헤(Beurs Van Berlage), 2016년 영국 런던 50 골본 갤러리(50 Golborne Gallery) 등 세계 각지에서 개인전을 개최했습니다.


영국 런던 영국왕립미술원(Royal Academy of Arts, RA), 모로코 마라케시 아프리칸 컨템포러리 아트 알 마아덴 박물관(Museum of African Contemporary Art Al Maaden, MACAAL Museum),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타운 자이츠 아프리카 현대미술 박물관(Zeitz MOCAA), 프랑스 파리 국립 자연사 박물관(Musée d'Histoire naturelle), 일본 도쿄 다이칸야마 힐사이드 포럼(Daikanyama Hillside Forum), 러시아 모스크바 무라비에프-아포스톨 하우스 & 박물관(Mouravieff-Apostol House & Museum)을 비롯한 취리히(Zurich), 상하이(Shanghai), 더블린(Dublin), 모나코(Monaco) 밀라노(Milan) 등지에서 그룹전을 열었습니다.


Joana Choumali, The Age of Self-Love & Is It Your Absence that Makes My Clear Eyes Blurred, 2023


2023년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갤러리 1957 부스에서 한국 컬렉터들에게 처음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Joana Choumali, The Age of Self-Love, Series Albahian, 2023, 150 x 100 cm © 2023. ART BAKER


2019년에는 아프리카 출신으로서는 처음이자 두 번째 여성으로서 픽테상(Prix Pictet)을 수상했습니다. 픽테상은 스위스 금융기관 픽테(Pictet) 그룹이 후원하는 세계적 권위의 국제환경사진상입니다. 2017년에는 제57회 베니스 국제 비엔날레 코트디부아르관의 파빌리온에서 'Translation and Adorn' 시리즈를 전시했습니다. 2016년에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매그넘 재단 긴급 기금(Magnum Foundation Emergency Fund)포스월 북스 어워드(Fourthwall Books Award)를 수상했습니다. 2020년 하버드 대학교 피보디 박물관의 사진 부문에서 로버트 가드너 펠로우 선정(Robert Gardner Fellow in Photography by The Peabody Museum of Archaeology and Ethnology at Harvard University) 조아나 슈말리는 사진 및 혼합 매체를 활용하여 서양에서 수입된 의복이 지역에 정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와 식민지 관계와 국제 무역의 불균형을 추적하였습니다.






참고문헌


https://www.gallery1957.com/artists/40-joana-chouma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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