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문화로 하나 되는 날을 기대하며

기존과는 같은 듯 다른 댄스 콘텐츠의 방향성.

by 미스터 신
11_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_2.gif ⓒ 퍼블릭 댄스 매거진ㆍ『Public Dance Magazine Edition Page』 All rights reserved.

춤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시원을 같이 하지만 한국 춤의 역사는 실로 유구하다. 1935년, 고구려 옛 서울인 집안에서 발견된 무용총. 그 이름은 고분 내벽에 춤 그림이 그려져 있어 그리 붙여졌다. 한 명이 악기를 연주하고 일곱 명의 합창단이 노래 또는 구음을 합창하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춤을 이끄는 한 명의 지휘자(영무)의 춤에 따라 다섯 명의 무용수가 같은 꼴의 춤사위로 춤을 춘다. 무용 의상도 천의 색깔과 무늬, 모양새를 디자인한 것이 역력하다. 지휘자와 무용수들이 서 있는 순서가 옷의 모양새와 색깔과 상관없는 무작위인 것 같은가 하면 의식적인 조합의 안무로 보여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에는 이미, 적어도 1천5백 년 전에 공연 형태의 춤이 존재했음을 고구려 시대에 제작된 무용총 벽화가 증명한다. 그런 긴 역사에 기인함인지 4년제 대학과 2년제 대학의 60여 개 무용학과에서 매년 2천여 명의 졸업생이 배출된다. 전통춤 공연까지 치면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며 1년에 이루어지는 창작 무용 공연만 1,500 건을 웃돈다. 가히 춤의 강국이다. 미국을 제외하면 세계에서 연중 춤 공연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나라라 고도할 수 있다.

feedback2020 0780.jpg 서울 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 이벤트 현장: PhotographerㆍJK HIP HOP 『퍼블릭 댄스 매거진』

지난 2020년 1월 4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피드백 댄스 컴페티션 2020)'에서는 오는 3월 14일 월드 파이널 무대로 향하는 댄스인들이 선정되었다. 댄스인들의 안정적인 춤 기량과 좋은 군무(루틴)의 실력은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feedback2020 1260.jpg 서울 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 이벤트 현장: PhotographerㆍJK HIP HOP 『퍼블릭 댄스 매거진』

'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피드백 댄스 컴페티션 2020)'에 참가한 댄스팀들의 움직임은 전체적으로 보면 유사한 유형의 반복으로 인해 다소 단조로운 듯 보였으나 작품 사이 사이에 솔로와 2인무, 남성 댄스인과 여성 댄스인들의 군무(루틴)을 적절히 혼합하고, 움직임의 템포 변화를 통한 완급 조절, 그리고 전면의 스크린에 투사된 영상과 조명의 변화를 통한 시각적 연출 등에 각각의 댄스팀들 퍼포먼스를 매개로 하는 안무 특성을 한껏 살려내어 차별화된 공연 내용을 보여주었다.


NEW'S PAPER [1ST PLACE] | 피드백 컴페티션 2020 한국예선 |ㆍ 『퍼블릭 댄스 매거진』
FOCUS [4TH PLACE] | 피드백 컴페티션 2020 한국예선 |ㆍ 『퍼블릭 댄스 매거진』ㆍ 『퍼블릭 댄스 매거진』

관객들은 다양한 음악과 무대 위의 시각적인 변화에 힘입은 댄스인들의 거침없는 움직임 그 자체를 즐겼다. 몸짓 하나 만으로도, 관객들을 춤의 매력에 깊숙이 몰입 시킬 수 있음을 확역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탄탄한 실력을 자랑하는 댄스인들의 어우러짐에는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선전하는 춤의 구성력이 특히 돋보였다. 그리고 무겁게 짓누르는 진중한 분위기에서 다이내믹한 에너지를 발산하기까지 넓은 스펙트럼으로 구성된 작품의 전후반을 특유의 탄력과 일정한 호흡으로 안정감 있게 구현했다. 댄스인의 모든 탐구와 실험적인 퍼포먼스 과정을 한순간에 연극적으로 재기발랄하게 풀어가면서 유쾌한 듯 진중한 댄스인의 댄스 움직임 감수성이 느껴지는 극적 표현력과 구성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feedback2020 0695.jpg 서울 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 이벤트 현장: PhotographerㆍJK HIP HOP 『퍼블릭 댄스 매거진』

이번 'FEEDBACK DANCE COMPETITION(피드백 댄스 컴페티션)'은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댄스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활성화에 대해 다각적인 댄스의 장을 확장한 자리를 마련하며 댄스의 저변확대, 안무가들의 창작욕구 고취, 그리고 서로 다른 계층의 댄스인들이 참여하는 차별화된 공연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의 동력 흐름을 읽을 수 있는 키워드를 제시해주었다.

feedback2020 0970.jpg 서울 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 이벤트 현장: PhotographerㆍJK HIP HOP 『퍼블릭 댄스 매거진』

댄스인이 국제적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의 질과 수준이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게 필요한 것이 자신의 작품 세계를 깊이와 조리 있게 표현하고 홍보하는 프로모션 능력이다. 시쳇말로 자기의 작품을 어떻게 포장하는가에 따라 국제적인 주목과 각광을 달리 받게 된다. 그러나 한국의 댄스인들은 그 실력에 비해 국제적인 포장능력이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비슷한 댄스 움직임 유형의 반복과 군더더기를 덜어내는 작업, 그리고 음악성을 접목할 수 있는 댄스인의 춤적인 질 성장 업그레이드 작업이 지속적으로 뒤따른다면, 양적 확대와 질적 편차를 개선한 향상된 모습으로 국제무대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댄스인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에 대하여 기대를 해본다.

11_FEEDBACK DANCE COMPETITION 2020_3.gif ⓒ 퍼블릭 댄스 매거진ㆍ『Public Dance Magazine Edition Page』 All rights reserved.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