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움을 통해서, 선택을 통해서, 습관을 통해서
지난 10년 동안 라우드는 국내 공연 시장에서의 자리매김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기존 공연 형태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접근 방식을 고안하며 실험적 양태와 기존 주체 의식의 변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도약을 이루고자 부단히도 스트릿 댄스와 스트릿 문화 콘텐츠의 훌륭한 정체성 및 디자인을 제시해 왔다.
새로운 문제의식과 낯선 스트릿 댄스를 활용해 공연장, 댄스인, 관객을 잇고자 노력했고, 문화 콘텐츠 경쟁력 미지의 생산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는 주요한 쟁점들을 라우드 공연에 담았다.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풍부한 스트릿 문화 지식과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했다. 더불어 2023년 탄생 50주년을 맞이한 힙합의 지향 및 철학, 예술과 맞닿아 있는 스트릿 댄스계의 정체성을 라우드 공연을 통해 보다 깊게 탐구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라우드는 단순히 춤만이 아니라 음악과 예술, 그리고 풍성한 춤의 역사적 지식과 교육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스트릿 댄스로 이어지는 힙합을 정위 하려는 구체적인 정보와 관점을 사업화하여 가감 없이 유통확산하며 제공했다. 그럼에도 냉철한 결과와 급격히 심화된 국내 공연시장과 스트릿 댄스계의 한계와 제약을 체감하며 앞으로 가야 할 길에서, 전환점을 고민할 수밖에 없었던 라우드 공연은 편중된 국내 공연 시장이 아닌 해외 시장을 통해 라우드 공연이 어떻게 성장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좀더 긍정적인 사업 모델을 생각했다.
이는 국내 공연 시장의 현실적인 대안과 관객들의 취향, 그리고 글로벌 공연 시장의 새로운 전략과 성장 방향성을 모색하게 이른 것이다. 이와 함께 동시에 기존 라우드 공연이 지닌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교육적 측면과 문화적 가치를 더해 전문적인 엔터테인먼트 예술 공연으로서의 위치를 다지고자 하였다.
그렇게 하여 라우드는 일본 도쿄를 선정하여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시도했다. 그 이유와 배경에는 일본 도쿄는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적인 도시로, 특히 힙합 문화와 스트릿 패션, 스트릿 댄스에 대한 수용력이 뛰어난 세계적으로 독창적인 문화시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라우드에게 매우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면서 전문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발전 가능성이 훨씬 높은 성공적인 전개를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동시에 미래 지향적인 전략과 결단력의 판단을 보여주는 핵심 사례가 될 것으로 여겨지는 대목이다.
꾸준한 공연 연계를 이어가면서 일본 도쿄 시장에 주 지역 관객들과의 접점을 넓히고, 현지 스트릿 문화와의 융합을 통해 딜레마에서 확대 및 확장하는 측면으로, 긍정적인 공연계의 화두와 트렌드라는 두 가지 쟁점을 보강할 것으로 성장 가능성을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단순하지 않은 과정을 통해 지난 11월 12일 도쿄 중심부 시부야 할렘 공연장에서 라우드 공연이 무대에 올려졌다.
놀랍게도 현지 관계자와 수많은 관객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가 모아진 가운데 스트릿 댄스의 본질을 소개하는 라우드 2대2 댄스 배틀에 모두가 일제히 한 몸으로 집중하며 본능적인 환호와 값진 찬사를 보내주었다. 라우드 댄스 배틀 프로그램 설정에 댄서들 스스로의 몸을 일깨우고 음악에 반응하는 몸과 움직임은 관객들의 자아를 최대치로 열게 만들며 자연스럽게 감동에 직면하는 순간을 맞닿게 하였다.
긴장감이 감도는 댄스 플로어에 치열한 춤의 움직임과 세련된 춤 동작들이 연속적으로 선보여질 때마다 긴장감은 희석되고, 점차적으로 스트릿 댄스가 영위해 온 역사 시간만큼 하나의 과정이 라우드 공연 결과물로 존재할 수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자리였다. 또한 춤추는 이의 본성과 근본에 마음이 닿아 펼쳐진 댄서들의 진실한 춤과 춤 사이는 세계 안에서 다른 세계가 이어지는 보편적 가치와 힘을 느끼게 하는 인상적인 장면을 남겼다.
왜 라우드 공연이 계속해서 나아가야 하는 방향 전환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일까? 라는 답을 보여 주듯이, 일본 라우드 도쿄 현장은 새롭게 역량을 강화하며 경쟁력을 풍부하게 보강하는 큰 파급효과의 결과를 보여준 무대였다.
거기다가 이질감이 존재하지 않는 힙합 요소의 스트릿 댄스를 주제로 라우드 공연이 가진 정체성이 결합되면서 현지 참여자와 관객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문화 브랜드의 경험치를 공유하며 전달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로써 라우드 공연의 역할은 좋은 사례를 추가하면서 보다 차별화된 공연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는 동시에 핵심 역량을 보강하게 되는 중요한 증거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