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도형 Jan 06. 2023

셜록 홈즈의 추리 방식

모든 불가능을 제외하다.

When you have eliminated the impossible, whatever remains, however improbable, must be the truth.

불가능을 제외하고 남은 것은 아무리 믿을 수 없어도 진실이다.

-Sherlock Holmes-


베네딕트 컴버배치, 오이형이라 불리는 배우를 통해 더욱 유명해진 셜록 홈즈, 하지만 명탐정이라고만 알고 있지 어떤 메커니즘으로 추리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그저 머리가 좋고 모든 것이 머릿속에서 계산되어 움직이는 것 같은 셜록 홈즈의 추리법은 가설을 세우고 드러난 증거에 따라 하나하나 타당하지 못한 것들을 지워 가다가 진실에 다다르게 되는 방식이다. 일종의 모든 가설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머릿속에 만들고 부합하지 않는 것들을 지워가는 방법인 것이다.

"정보를 손에 넣기도 전에 추리하면 무의식적으로 이론을 사실에 맞추지 않고 사실에 이론을 맞춰서 실수를 저지르기 쉬워."라는 말처럼 자신의 사소한 것 하나 놓치지 않는 관찰력으로 증거를 모아 객관적으로 사고한다.


추리 역시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서양에서의 추리는 동양에서 화두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은 진실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열망을 알 수 있다. 


#셜록홈즈 #셜록홈즈추리법 #SherlockHolmes #불가능과진실 #가설 #불가능 #진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