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의 정원의 특징

자연을 바라보는 철학마다 다른 정원의 종류

by 김도형

일본식 정원을 보면서 다른 나라 정원이 어떤지 궁금해졌다.


정원은 크게 정형식 정원과 자연식 정원이 있는데, 말 그대로 자연의 형태를 보존한 상태로 만들어낸 것이 자연식 정원이고 인위적인 형태가 있는 것이 정형식 정원으로 볼 수 있다.

다운로드 (87).jpeg
다운로드 (88).jpeg
다운로드 (86).jpeg

정형식 정원에는 중정식, 노단식, 평면 기하학식 정원이 있다.


중정식은 중세 수도원이나 스페인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중정식 정원 및 빌라 중심으로 발달해 온 로마시대 정원이다. 노단식은 이탈리아 정원 방식으로 계단 혹은 테라스 식인데 지형적으로 구릉지가 많은 이탈리아 지형적 특성에서 기인했으며 노단식이 중정식으로 발전하게 된다고 한다. 평면기하학식은 우리가 잘 아는 베르사유 궁전 공원을 들 수 있는데 이탈리아 정형식에서 영향을 받아 평면적 대칭 및 기하학적 문양이 중심이 되는 양식을 말한다.


다운로드 (90).jpeg
다운로드 (89).jpeg

그 외 자연식에는 전원풍식인 영국 정원, 정원 중심에 연못과 섬을 만들고 다리를 연결하여 주변을 회유하며 감상하는 중국식의 회유임천식 정원, 물과 나무가 없는 일본의 고산수식 정원을 들 수 있다.


오르락내리락하는 등산식 정원이 싫은 사람은 이탈리아 정원을 가면 안 되고 내추럴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은 영국식 정원을 가면 되겠군.


#정형식정원 #정원의종류 #평면기하학식 #노단식 #중정식 #자연식정원 #전원풍식 #회유임천식 #고산수식 #프랑스정원 #영국정원 #일본정원 #중국정원 #베르사유공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폰지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