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아트랩 4.0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예술과 기술‧매체 간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입니다. 아동‧청소년이 본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실험 및 창작을 경험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력, 복합문제 해결 능력, 협업 및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신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해나가고 있습니다.
드림아트랩 기록집 OK Computer는 2019년부터 3년째 시행 중인 드림아트랩 4.0에 관한 성찰과 새로운 모색을 위해서 기록되었습니다. 올해 진행된 사업은 어떠했는지에 관해 각 수행 기관 총괄 기획자의 목소리를 담았고,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한 교육자들에게 교육현장에서의 경험과 융복합예술에 관한 생각을 물었습니다. 더불어 실수, 착오, 조우, 요행 등 미지의 영역을 향해 무언가를 실행했을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단어들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가는 전문가와 자기 작업을 주도적으로 실천해가고 있는 청소년 당사자를 만나 드림아트랩 4.0을 더욱 잘 만들기 위해 생각해 볼만한 이야기를 모았습니다.
타이틀 ‘OK Computer’는 중의적 의미를 갖습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제작되어 전혀 기대받지 못했으나 발매 후 가장 많은 상업적 성공을 거둔 밴드 Radiohead의 앨범처럼 예술과 기술의 결합을 주제로 이루어진 드림아트랩 연구결과에 대한 모종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의미하면서도, 현재 첨단의 어떤 것으로 여겨지는 융합예술이 ‘컴퓨터 예술’로 불리우며 예술과 기계의 결합을 상상하고 시도했던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과정들이 형성한 토대 위에 놓여져 있을 것임을 상기하자는 제안의 의미를 함께 갖습니다.
드림아트랩 기록집은 2021년 12월 13일(월)부터 2022년 1월 18일(화)까지 총 6주간 12회에 걸쳐 연재됩니다. 매주 월/화 오후에 업로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