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트포올 May 25. 2024

미술직업의 세계 8. 영화미술감독

영화 주인공에서 벗어나 소품과 배경을 찾아보는 아이라면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술직업의 세계 8번째 순서인데요.!


오늘은 우리가 가장 친숙하게 즐기는 문화 매체 중 하나인 ‘영화’세계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직군인 ‘영화미술감독’에 대해서 안내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미장센’이라는 말 아시나요? 미장센이란 쉽게말해서 연출가가 영화(연극)에 나오는 모든 시각적인 요소들을 내용 해석을 위해

적절한 곳에 배치하고 설정하는 작업을 이야기해요.


우리나라에는 감각적인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화들이 많은데요! 기생충, 괴물, 아가씨 등 영화를 떠올리면 느껴지는 분위기가 있죠?  

감독의 이러한 연출적 방향을 이해하고 의논해 적재적소에 맞춤형 물건이나 배경표현, 장소, 의상까지 전체적인 부분을 테마와 컨셉을 잡아 표현하는 메인 업무가

바로 오늘 소개하는 영화미술감독이 진행하는 일이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영화 미술 감독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일반적으로 미술 감독이기 때문에 순수미술 분야의 미술 전공자들도 많이 진출을 한다고해요. 필요에 따라 영화를 복수전공하거나 부전공하기도 하지만

시각디자인이나 인테리어디자인 등 해당 수업만으로도 영화 미술 감독에게 필요한 기술과 지식, 센스와 감성적인 측면을 배운다고 해요.


처음에는 인턴이나 어시스턴트로 영화 제작사나 연출분야의 미술부서에서 경력을 쌓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제작사에서 00영화에 필요한 세트 디자이너, 소품 마스터, 스케치 아티스트 등의 역할을 하면서 경험을 쌓고 점차 미술 감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죠.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화에 참여하며 인턴십으로 시작을 하기도 하고 어시스턴트로 근무하면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쌓으며 실무 영역에 필요한 능력을 겸비해야하죠.


그렇다면 연봉은 어떨까요? 영화 미술 감독은 연봉의 차이가 매우 큰 편이기도 하고 연봉의 개념보다는 배우처럼 프리랜서 타입으로 프로젝트 단위별 근무인 점을 생각해야해요. 연예계 분야가 그렇듯이 처음 진입자는 많지만 오랫동안 업계에서 버티는 사람이 드물고 사람 간 급여 차이도 심한 편입니다. 감성적인 분야이면서도 영화산업의 특성상 팀플레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은 상업예술과 순수예술 그 사이 어딘가에 활동을 하면서 영화를 정말 좋아하는 분, 자신의 작가 활동도 병행하고 싶은 분들이 해당 업을 추구하시더라구요.


경력, 프로젝트(영화)의 규모와 어느 지역의 영화 미술 분야업계인지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는데요. 미국의 경우 초급 미술 감독의 연봉은 일반적으로 연 $45,000(한화 약 5천만원)에서 시작하지만 경험이 풍부하고 큰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미술 감독은 $100,000이상(한화 1억3천 이상)부터 시작해요. 한국은 영화 산업 구조나 프로젝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한 프로젝트(영화)당 초급 감독은 약 3천정도에서 시작한다고 하고요. 일반적으로 4천-7천 선으로 연봉이 결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형 프로젝트거나 유명 미술 감독의 경우에는 8천~1억 이상으로 정해진다는 가이드라인이 있다고 해요.


영화 매니아면서도 미술을 좋아한다면 그 두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직업! 급여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경력이 쌓인다면 상업 예술과 순수 예술 그 사이 어딘가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작가 활동을 고려하는 사람에게는 추천드리는 미술직업이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술직업의세계7. 게임 아티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