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3가지 발달나이를 체크해보고 학원교육이 가능할지 판단해보세요
안녕하세요. 대표원장입니다.
아이의 미술 교육 고민 중 여러 어머님들이
많이 문의를 주시는 ‘교육 시작 시기’에 대해 말해보려 해요.
우선 이 적절한 시기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미술 교육이 우리 아이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먼저 정리할 필요가 있어요.
이전에 저의 미술교육 관련 글을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아이들에게 미술활동은 ‘감정적인 해소’와 ‘창의성 및 자존감 형성’에 큰 영향 미치는데요.
이러한 긍정적인 장점에도 불구하고 너무 이른 시기에 미술 학원을 보내면
아이의 자유로운 표현을 제한하거나 흥미를 떨어트리는 건 아닐까 걱정하는 분도 많아요.
(사실 시기보다 더 문제되는 것은 체계가 없는 커리큘럼이나 유아 미술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선생님과 미술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미술교육이 가능한 연령으로 ’3세‘ 무렵을 가르키고 있는데요. 그 무렵부터 아이들의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여 손을 사용한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2세는 체계화한 교육을 이해하는게 어렵다보니 다양한 미술 재료를 기반으로한 촉감/ 감각활동을 진행하는게 더 적절합니다.
그렇다면 3세가 넘으면 모두가 미술 수업을 할 수 있을까요?
현장에서의 경험과 현실을 고려했을때 저는 이러한 ’가능 나이‘ 보다는 ‘발달 나이’ 수준에 따라 교육의 시작 시기를 결정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3가지 발달 나이별 항목을 본 뒤 내 아이가 각 발달 사항이 80%이상 충족됐다고 판단되면 미술교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다음은 제가 어머님들에게 아이들 수업 전 사용하는 테스트를 요약한 버전인만큼 내 아이 미술교육 시작시점을 고민하는 어머님이라면 먼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각 문항은 1~10점으로 평가합니다.
(1=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10=‘강력하게 동의한다‘)
다음의 내용이 지금 나의 아이의 모습과 얼마나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확인해보세요.
- 연필 또는 돌돌이 색연필을 잡고 직선과 곡선, 지그재그 선을 그리는게 가능하다
-15분 이상의 집중력이 분산되지 않은 채로 앉아있을 수 있다.(미디어 시청으로 앉아있는 것은 제외)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을 연필 또는 색연필을 잡고 그릴 수 있다
- 동그란 선은 50% 이상, 직선은 80% 이상 선 위치에 맞춰 가위로 자를 수 있다
- 아이가 자신의 손을 대고 그렸을때 형태가 50% 이상 어긋나지 않은채로 따라 그릴 수 있다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있을때 다른 아이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이 있는 편이다
- 그룹 활동에서 하지 말아야 할 일 등 규칙이 제시됐을때 이러한 사항을 따를 수 있다.
- 주 양육자(아빠/엄마/할머니 등)가 40분 이상 떨어져도 찾지 않고 집중을 유지 할 수 있다.
- 낯선 공간에 있어도 울거나 불안해하지 않고 최소 30분 이상 있을 수 있다
- 어른이나 자신보다 연장자인 사람과의 소통을 어려워하지 않는다
- 부모님이 지시하는 내용을 70% 이상 이해를 하고 그대로 수행할 수 있다
- 자신이 하고 싶은 바를 언어적으로 ’좋다‘ ’싫다‘ 등으로 답변 할 수 있고 왜 그러는지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 어떤 상황에 대해 기억하고 이를 떠올려 이야기를 전달 할 수 있다.
- 어떤 주제에 대한 자신만의 관련 기억을 떠올려 언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 과거, 현재, 미래의 순서나 이해에 맞춰 이야기의 선후를 판단해 말할 수 있다
성적
(신체 + 사회 + 언어) 발달 성적을 합쳐서 3으로 나눈다 -> 최종 성적
총점을 5로 나눈다 -> 사회적 발달수준 성적
최종 성적이 5.9 미만인 경우 아직 학원에서 수업하기에는 준비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요약한 내용별 항목에 맞춰 부족한 점은 조금 더 향상할 수 있도록
집에서 시중에 나온 다양한 활동지를 기반으로 활동을 진행해 발달 수준을 높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총점은 높아도 사회적 발달 수준이 너무 떨어지는 경우에도 외부 수업이 어려울 수 있으니 각 항목 별 내 아이가 미숙한 부분이 무엇인 지 체크한다면
미술 수업뿐 아니라 아이의 사회, 관계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으실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