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형태 자체가 의미를 갖죠, A는 Aa를 의미하는

by 이이진

https://youtu.be/8 aRTMQvbODs? si=OENEGFj9 VUn2 wKSS


한글의 ㄱ, ㄴ, ㄷ.... 의 형태가 사람의 발음 모양에서 따왔다는 여러 설이나 설명이 있는데, 영어의 알파벳도 마찬가지입니다.


A가 <a pen>에서처럼 a의 기능을 가진 것, A a의 형태에서 출발하고요, 형태에서부터 의미가 출발하고 나중에는 혹은 동시에 추상적인 개념까지 표현하는 방식으로 발전하는 거, 이거는 거의 모든 나라의 알파벳에 적용이 되는 거 같습니다.


일부 제가 아는 언어들 가령 제가 한국인이니까 한국어는 그나마 보이고, 영어, 일본어 (는 배우진 않았으나 한국어와 상당 부분 공유되는 게 있어서 드물게 보이고), 그리고 중국어는 각 단어마다 있고, 그렇다고 생각되네요.


히브리어와 같이 아주 오래된 언어에서도 제가 히브리어를 모르지만 아주 아주 드물게 보이므로, 언어의 의미나 구조나 표현 방식이나 순서나 이런 것들은 각 언어마다 다르더라도 일부 언어는 공통된 알파벳 개념을 공유하고 그러나 발전 방식이 변했다, 그리고 점차 추상적인 개념을 서로 다르게 받아들이게 됐지만 일부는 공유하고, 이건 알파벳 형태에서 영향을 주고 또 받았으나 지금은 그 영향을 확인하기가 쉽지는 않게 발전했다.


그렇다면 왜일까.... 뭐, 언어를 보면서 생각하는 바입니다. ^^;;;;;;


제가 좀 형태나 표면에 집착하는 성향으로 인한 나름의 관찰 뇌피셜이니, 재미로 일단 기억하기 위해 남겨두면서 읽어두면, 또 제가 정리할 때가 오긴 하겠죠. 따라서 노래에서 말하는 <A to Z>, <아는 단어도 새롭게 봐야 된다>는 건 사실 맞는 말입니다. 보이는 게 사실 다긴 한데, 못 보는 게 너무 많으니까, 보이는 게 다라도 쉽지 않은 거죠.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남자들이 공간과 환경의 압박에 반응하는 다른 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