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이진 Apr 10. 2024

INTJ는 판단이 있으므로 행동력도 있습니다.

사고형 intp와 직관형 intj의 가장 큰 차이

https://youtu.be/hRkQawMvsUQ? si=rv3 bvPMOHnHNXcMi


오랫동안 같이 일한 동료가 E(I) NTJ인데, INTP인 제가 뭔가 이상하다고 하면서 주제를 말하면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놀라운 직관력을 보여줍니다. INTP가 느끼는 이상함, 불편함, 이해되지 않음을 가장 <너그럽게> 이해해 주는 타입들이 INTJ 혹은 ENTJ들이죠. 


왜냐하면 INTP가 이상함 혹은 불편함을 감지하는 경우 INTP들은 일단 어떻게든 논리로 설명을 하려고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반면에 INTJ나 ENTJ들은 바로 이 이상함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실제로 결론에 빠르게 도착합니다. 결론에서부터 뭔가 생산적인 어떤 걸 만들어내는 걸 잘하죠. ^^ 


다만 INTP는 INTJ나 ENTJ가 직관으로 어떤 결론에 이르더라도 스스로 논리적으로 납득이 안 가면 잘 수긍하지 않고 혼자 계속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일정 부분 소통에서 문제가 발생하긴 하고, 또 NTJ들은 통상 효율과 완벽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INTP를 재촉하는 경향으로 인하여 INTP가 내면으로 더 숨게 하는 작용도 하긴 합니다. <아, 이 말 꺼내면 또 압박할 거야>랄까요.


INTJ는 일반적으로 머리가 좋고 공부를 잘하는 데다가 INTP처럼 샛길로 빠지지도 않는 목표 지향성이 강해서 어린 시절부터 머리 좋은 것 혹은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편이지만, 사회생활이라는 게 머리와 지능으로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산적하므로, 어느 시점에서부터는 INTJ들이 이상을 추구하는 데 있어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따라서 인간에 대한 탐구들을 열심히 하더군요. 생각보다 심리 이런 데 활동하는 사람들 보면 INTJ가 많아 보입니다. INTJ들은 인간에 대해 질문을 하는 방식도 조금 추상적이라고 할까나, 그래서 눈에 띄죠, 질문 자체가. 


즉 인간과의 친밀한 소통으로서 충족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INTJ들이 충족감을 느끼는 활동은 인간의 본성과 그 내면에 자리 잡은 어떤 통찰에 대한 직관, 근본에 대한 인식 뭐 이런 거라서, 어느 정도 지위에 오른 이후에는 INFJ보다 더 집요하게 인간에게 접근하는 게 INTJ 들인 경우를 제법 봤습니다. 


INFJ가 인간에 대한 이상을 끊임없이 추구하면서 그 실망감을 해소하지 못해 괴로움에 빠진다면, INTJ는 기본적으로 인간이라는 자체에 일정 부분 회의적이고(?) 이 부분이 INTP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만, INTJ는 결론이 나왔을 때는 방향성이 함께 주어지므로, 그 부분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면 실제로 움직이기 때문에, 의외로(?) 인권 활동, 정치적 발언 등도 꽤 합니다. 


인권 활동이나 자연보호 활동과 같은 초국가적이고 초인종적인 활동을 선호하는 것은 INTJ와 INFJ가 비슷한데, 둘은 시작점이 다르다고 봐야 되는 거죠.

작가의 이전글 인류 사이 형질 차이 있죠, 그걸로 차별을 해서 문제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