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트인사이트 Jun 27. 2024

큐레이터 송한나의 그림 사는 이야기



그림과 함께 사는 이야기,

함께하고 싶은 그림을 사는 이야기


현대 미술사를 뒤흔든 10인의 작가와,

큐레이터 송한나가 안내하는 아트 컬렉팅의 세계

 

큐레이터인 저자 송한나가 조지 몰튼-클락, 아담 핸들러, 카우스, 뱅크시, 비플, 페르난도 보테로, 이완, 강준영, 허보리, 조광훈 등 미술사를 뒤흔든 국내외 10인의 작가와 작품을 아트 컬렉팅의 세계와 함께 소개한다.

 

작품을 만날 때 우리는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까. 저자 송한나는 사람을 만났을 때와 같다고 말한다. 처음 보는 사람에게 호감을 느껴 대화를 나누다 보면 첫 감정처럼 좋은 기억과 인연으로 남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알고 보니 나와는 맞지 않는 사람도 있고, 오히려 첫인상이 좋지 않았던 사람이 막상 친해지면 진국일 때도 있다.

 

미술도 마찬가지이다. 상대를 알아가는 과정처럼 바라본 작품 뒤에 가려져 있던 작가가 살았던 이야기, 작가가 작업을 하며 취했을 행위와 태도, 작품에서 배어 나오는 기억, 인생,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듣다 보면 자연스럽게 마음이 가는 그림이 있다. 반면, 아무리 유명하고 값비싼 작품이라도 이상하게 끌리지 않는 것도 있기 마련이다. 우리는 그렇게 눈에 밟히는 운명의 작품을 만나게 될지도 모른다.

 

미술의 세계를 유영하다가 눈에 밟히는 운명 같은 작품을 만났을 때, 그저 눈에만 가득 담고 돌아서는 대신 작품을 직접 '소장'해보면 어떨까. 그림, 아트토이, 조각, NFT. 다양한 형태의 작품을 진짜로 내 일상에서 감상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이 책에는 작품을 소장할 때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 소개되어 있다. 작품의 대중성과 희소성을 판단하는 방법, 진품과 가품을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 재판매를 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 등 그동안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작품 소장의 A부터 Z까지 상세하게 담았다. 그뿐만 아니라 나만의 NFT를 만들고 거래하는 과정 등 직접 시도해볼 만한 재미난 경험들도 만날 수 있다.

 

저자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이들이 작품을 보다 친근하게 만나고 깊이 만끽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 저자 본인이 작품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과 경험, 찬란하게 빛나는 걸작들이 탄생하게 된 배경, 작가들이 치열하게 고뇌한 흔적들, 그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생생한 작업 사진까지 한 권에 담았다.

 

정보와 전시의 과잉 시대 속에서 저자는 미술에 대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그림을 직접 만나고 작품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눠보며 일상을 살아가는 이야기, 또 이 오래도록 함께하고 싶은 작품을 직접 소장할 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이야기들을 전한다. 예술가의 인생이 담긴 작품들을 감상하는 관점부터, 우리의 일상에서 제대로 향유하는 방법, 작품 소장의 귀중한 가치 경험까지 만날 수 있다.

 

미술은 자칫 어렵거나 따분하게 느껴질 수 있다. 어쩐지 나와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 책과 함께 예술의 세계로 한 걸음 더 다가간다면, 작품이 선사하는 치유의 순간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송한나

 

예술을 통해 사람 사는 이야기를 공간에 담아 전달하는 큐레이터 송한나는 호주 뉴사우스 웨일즈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실내건축학, 환경디자인학을 전공한 후 동덕여자대학교에서 관람경험에 대한 큐레이터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국내 공립박물관 자료수집, 전시기획 및 기본 설계를 총괄한 뮤지엄큐레이터연구소 대표 및 HS애드, LG전자, ㈜테사에서 브랜드 스페이스 마케팅, 아트 마케팅을 담당하며 역사, 문화, 예술과 사람 간의 접점에서 소통하는 융합적 큐레이션(Collective Curation)을 진행하였으며 현재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 아트 마케팅 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박물관의 이해], [큐레이터 송한나의 뮤지엄 데이트], [큐레이터 송한나의 뮤지엄 스토리]가 있다.

 

 

작가의 이전글 저마다의 고민으로 축축했던 마음이 뽀송뽀송해지는 곳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