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괴물 Aug 27. 2016

경청하는 리더

스타트업 일상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 - [야고보서 1:19]


얼마 전 대한민국이 분노사회가 되어가고 있다는 칼럼을 읽은 적이 있다. 물론 극단적인 표현이란걸 잘 알고있지만, 그래도 그렇지, 동방예의지국에서 분노사회라니.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 없이,
갑과 을의 관계가 사회를 지배하고 있고,
직업에는 귀천이 있으며,
나이와 재산은 권력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물론 모두 그런 건 아니지만
우리는 때론 쉽게 분노하고 쉽게 남을 평가하며 쉽게 누군가에게 상처를 준다.

경쟁사회 속에서,, 피해 보면 안된다는 사고방식이 두 귀를 막아버리진 않았나 생각해본다.

문득 어느 힙합 노래에서 들었던 가사가 생각난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데, 눈빛만 스쳐도 서로 인상을 찌푸리네"



귀는 두 개고 입은 하나인 이유는 듣는 것은 속히 하고 말하는 것은 더디 하라는 하나님의 깊으신 뜻 일터인데, 우린 너무 쉽게 그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

누구나 좋아하는 존중과 배려다.
적어도 자기는 존중받고 싶고 배려받고 싶을 텐데,
그걸 타인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현실.

이 기쁘고 아름다운 삶 속에서,
wonderful life를 사는 우리들 모두가,
분노보다는 사랑이 가득 찼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아침부터 뜬금없이 지구 평화를 이야기하는 것 같지만 아침 QT말씀이 그냥 그렇게 마음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부터 그렇게 되고 싶다고 생각했다.


회사로 향하는 지하철.
무엇보다 경청하는 리더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먼저 말하기보다 먼저 들을 줄 아는 리더가 되고 싶다. 내가 마치 정답인 듯 지시하려는 리더가 아니라, 함께 잘할 수 있도록 기도하는 리더가 되고 싶다.

아니 사실 리더가 아니어도 괜찮다. 그냥 공감과 배려가 있는 그런 소박한 사람이 되고 싶다.


겸손하고 경청하며 존중하고 사랑할 줄 아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고 기도하는 아침.
성공과 성장은 오늘 하루 좀 더 내려놓아도 좋다고 고백하는 오늘이다.

경청하는 사람이 되자. 사진은 크로아티아 여행 중 찍은 어느 기념품가게의 창문. 이 모습이 꼭 나 같고 너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이 오긴 왔나 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