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오 Aug 04. 2016

누군가에게

잠시 멈춰서서




쉼없이 달려오다 무엇가에 차여 멈출 수밖에 없을 때가 있어.

해야만 되는 것들에 치여서 한치 앞만 보다가..

멈추어 서면 사방을 둘러볼 수 있지.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사람들은 하루를 이틀처럼 쓰라고 하더라.

그래서 한 때는 나도 열심히 시간을 체크하며

그렇게 열심히 하루를 살아냈었어.

오늘 하루 내가 한 일이 뭔지도 모른 채 정신없이


그런데 내 의지와 상관없이 무언가에 맞아 정신을 잃고

허허벌판에 덩그러니 서 있더라구.

여기가 어딘지, 어디로 가야만 하는지 알 수 없었지.

주위를 둘러봐도 이정표 따윈 없었어.


참 이상하지?

나는 그동안 끊임없이 튀어나오는 이정표를 따라서 길을 걸어 왔거든?

근데 거기 딱 떨어져 놓여 있을 땐 정말 아무것도 없는 거야.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 울고만 있었지.


온통 깜깜해서.. 날이 밝을 때까지 한참을 그렇게 서 있었어.

그러다 조금씩 주위가 환해지며 무언가 하나 둘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지.

뺨을 훑고 지나가는 차가운 공기, 미세하게 흔들리며 반짝거리는 나뭇잎들

갑자기 낯선 곳에 떨어지니 아무 생각이 안나더라고

태어나서 막 눈을 뜬 아기처럼

주변을 가만히 둘러보게 되더라.


어렴풋이 잊고 있었던 기억이 조각조각 생각나기도 하고..

정신없이 해야만 하는 일들로 머릿속이 꽉차

오늘 내가 뭘 먹었는지, 뭘 봤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했었는데..

생각해보니 그동안 누군가 만들어 놓은 길에 따라 익숙하게.. 반복적으로 움직였던 것 같아.

이렇게 말하고 나니까 이 모든 게 아주 먼 옛날 일처럼 느껴진다.


어차피 어디로 가야될지도 모르겠고 다시 돌아갈 수 있는 방법도 몰라서

일단 에라 모르겠다 나무들 사이로 걷기 시작했어.

그렇게 한참을 걷는데 내가 살아온 날들이 하나 둘 떠오르더라고

신기한 게 내가 간절히 바랐던 목표와 그걸 이루기 위해 해온 무수한 일들은

정작 잘 기억이 안나는 거야..

반복적으로 했던 일들..

예를 들면 대학을 들어가기 위해 공부했던 것.

처리해야 될 업무, 문서들...




대신에 드문드문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갔던 건


어릴 적 조심스레 머리를 감겨주던 아빠의 손길

나와 죽이 잘 맞던 친구의 환한 미소

남몰래 눈물을 닦으시던 엄마의 모습

똘망똘망한 눈빛으로 날 바라보던 아이들

사람들과 나눴던 즐거운 대화

고요한 호수에 금빛으로 반짝였던 물비늘

아무리 봐도 질리지 않았던 석양의 색


진짜 웃긴 게 정작 내가 했던 '일'들은 기억이 안났다는 거지.

자연 또는 사람들과 함께하며 느꼈던 감정과 그 때의 이미지.

그게 먼저 기억나더라.



내가 어떤 걸 할 때 가장 행복했더라... 생각해보니

놀이터에서 모래 만지는 게 즐거웠고,

도대체 이 세계는 왜 생겨났는지 뜬금없이 질문을 던져 생각할 때가 좋았고,

찰나의 생각과 느낌을 그려냈을 때 행복했고,

음악을 듣거나 피아노를 치며 감성에 젖을 때도 황홀했고,

또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며 하나가 되는 느낌도 참 좋았어.


그렇게 한참을 걷고 있는데

저기 누군가가 서 있더라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다가갔지.


남자인지 여자인지 알 수 없는 사람이 희미하게 보이더라.

근데 정말 희한한 게 왠지 나를 보는 듯 닮은 사람인 것 같았어.

그가 나에게 물었지



이정표를 찾았니?



아...

어느덧 나는 길을 헤매고 있다는 걸 잊어버리고 있었던거야.

그렇지만 한 가지는 확실히 알겠더라고.

앞으로 내가 어떻게 살아야할지를..

남이 알려준 수많은 이정표 대신

오롯이 혼자 찾아낸 방향대로 살아야겠다는 것.



혹시라도 언젠가 너의 의지와 상관없이 잠시 멈춰지게 되었더라도

너는 너만의 길을 찾아갈 수 있을거야.

인생의 장애물이라고만 생각했던 게

오히려 진짜 내 삶을 찾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따뜻한 말 한마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