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주 Mar 27. 2022

어떤 여름, 그런 날이 있었다

  어른으로 건너가던 시절에 관한 짧은 기록




그날.

오전에는 논술, 오후에는 면접시험이 있었다.


여름의 한가운데였고, 전국에서 모인 고3들 사이에서 나는 평소보다 이만 배 정도는 더 위축되어 있었다. 아니, 왜 다 교복이지? 나만 빼고 싹 다 교복이야. 혹시 내가 못 보고 지나친 필수사항 같은 게 있었나? 교복 안 입은 사람들은 10점 감점이라거나, 아예 탈락이라거나.


그럴 리 없었지만, '사실은 그렇다'라고 해도 믿을 수밖에 없을 정도로- 그 고사실의 수험생들 대다수는 깔끔하게 교복을 차려입은 채였다. 그런 자리 배치를 뭐라고 하더라. 원형 회의실? 대강의실? 강단을 중심에 두고 반원으로 둥글게 자리한 계단식 책상들 가운데 하나. 내 이름이 붙은 자리에 털썩 주저앉아 '맙소사'만 연발하고 있을 즈음 들려온 목소리가 있었다. 뙤약볕 끝에 쏟아진 소나기도 그렇게 반가울 수는 없었을 것이다.


- 아, 뭐야... 다 교복이네...


원서 접수 순서였을까. 어떤 원리로 그렇게 앉았는지 모르겠지만 우연찮게도 목소리의 주인공, J는 내 뒤편 대각선으로 앉아 있었고, 덕분에 그냥 사라지고 말았어도 좋을 그 한 마디가 기어코 내 귓속을 파고든 것이었다. 칼 선 빽(白) 바지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짙푸른, '해저 이만 리'색 와이셔츠를 입고(면접 본답시고 또 새로 샀지), '지금 논술 시험이 문제가 아닐지도 몰라'라는 생각에 초조해하던 나는- 흡사 이산가족 상봉이라도 하듯 고개를 홱 돌렸다. 아니나 다를까. 교복 무리 속 군계일학의 자태로 사복을 입은 J가 앉아 있었다. 뭘 입었더라? 그날의 공기, 햇빛, 온도는 꽤 선명한데 이상하게도 J가 입었던 옷은 어쩐지 희미하다.


- 우리만 사복이네요?


누가 먼저였을까. 정확치 않은 기억 속에서 우리 중 누군가가 먼저 말을 건넸다. 말 전에 눈이 먼저 인사했던가. 그 반대였던가. 서로의 눈과 말이 엇비슷하게 마주치며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어색하게 웃어 버렸다. 약간은 난처해하고 얼마간은 안심을 하며. 그 순간만큼은 '우리'가 주는 안도감이, '우리만' 속에 숨은 난처함을 슬쩍 이겨 버렸던 것도 같다.


어쩌면 오늘 이 시험이 제법 괜찮은 결말을 향해 가고 있는 중일지도 모르겠다.


J를 발견하고 어색하게나마 웃어 버린 순간에 잠시 그런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런데 난관은 또 있었다. 시험 감독관이 들어오고 엄숙한 가운데 시험 시 주의사항 같은 것들이 나열되는데 어라, 샤프를 사용해도 된다니! 쾌재를 부르며 필통을 뒤져 보니...? 아뿔싸! 한 번도 빼놓지 않았던 지우개가 하필이면 절체절명의 순간에 뵈질 않는다. 다급하게 가방을 뒤져 봐도 마찬가지. 지우개 귀퉁이, 도막 하나쯤은 어디서 나올 법도 한데, 가방 속에는 순 쓸데없는 종이 나부랭이들만 가득하고 그러는 사이 시험 시작 시간은 서서히 다가왔다. 하아- 나도 모르는 새 한숨을 내쉬며 볼펜을 꺼내 딸각딸각 손을 가만두지 못하고 초조하게 굴고 있으려니 뒤에서 톡톡 내 어깨를 건드리는 손 하나가 있었다.


- 지우개 없어요?


다시, J였다.  


- 네에... 어디로 갔는지 하필 오늘 같은 날... 없네요...


뭔가 부끄러운 부분을 들켜 버린 것처럼 시무룩하게 중얼대자 J가 씩 웃더니 제 필통에서 칼을 꺼낸다. 그러더니 책상 위에 올려두었던(엊그제 산 것임에 틀림없는) 반짝이는 새 지우개의 가운데를 거침없이 갈라 두 동강 내 버렸다. 엇! 할 새도 없이 내 손에 퐁당 떨어진 절반의 지우개.


- 그걸로 써요.


얼결에 받아든 지우개를 손에 쥐고 어쩔 줄 몰라하다가 꾸벅 인사를 했다. 아, 정말 고마워요. 잘 쓸게요. 휘릭 고개를 돌려 앞을 보니 이제 정말 시험이 코앞이다. 장내는 더욱 고요 속으로 빠져 들고 그날 나는 백지 위에서 그 어느 때보다 신나게 어떤 문장들을 쓰고 지우며 제법 흡족한 답을 써냈던...가? 말았던가? 아무튼 언제 지나갔는지 모르게 시간이 다 되고 답안지마저 걷어간 후 모두들 총총히 사라지는데, 나는 부러 느지막하게 짐을 챙기며 호시탐탐 뒤편을 노렸다.  


- 아, 저기... 고마워요. 진짜 잘 썼어요, 지우개.

- 아, 뭘요.


뒤편의 기척에 얼른 말부터 던졌다. 가방을 메고 일어서던 J가 웃었다. 나도 덩달아 일어났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귓가에 선명한 그 말은 누가 먼저 던졌을까. 시간이 지나고 지나 희미한 기억의 끝에 남은 것은- 그것이 그날 우리가 나눈 마지막 대화였다는 것뿐.


- 우리, 신입생 오티에서 만나요.

- 정말 오티에서 꼭 봐요, 우리.




그런 날이 있었다.


아주 더운 여름의 한가운데였고, 8월이었다. 발표가 난 건 그로부터 열흘쯤 후였을까. 논술 시험을 치고 학생식당에서 밥을 먹고 덜덜 떨며 면접을 마치고 망했다는 생각에 눈물을 뿌리며 집을 돌아간 후 나는 이따금 J 생각을 했다. 잘 봤으려나. 나는 망했지만 그 애는 잘 봤을 거야. 잘 됐으면 좋겠다. 오티장에서 나를 찾다가 실망하는 J의 얼굴을 그려 본 것도 같다. 오티장에 없는 나를 보며 그 애는 무슨 생각을 할까. 아쉬워할까. 아니, 아예 기억하지 못하려나. 반대의 경우도 생각해 봤다. 오티장에 들어서는 나... 우선 시작부터가 상상이 잘 안 됐다. 역시- 둘 중 하나가 된다면 내가 아닌 그애겠지.


그리고 나는 어쩌다 보니 합격을 해 버렸고, 여름의 끝자락에 덜컥 예비 대학생이 되어 버렸다. 합격증을 찾으러 간 날, 학교를 돌아 나오며 나는 내내 J 생각을 했다. 그 애는 어찌 되었으려나. 오티에 가면 볼 수 있을까. 징검다리에서 소녀를 기다리던 소년의 마음으로, 조약돌을 만지작거리듯 지우개 도막을 이따금 손 안에서 굴려 보곤 했다.


그 여름으로부터 오랜 시간이 지났다. 그렇게 들어간 대학에서 나는 많은 과목들을 수강했고, 덕분에 학위증도 손에 쥐게 되었지만- 어쩌면 대학에서의 4년보다 그날 그 짧은 순간, J가 내게 보여준 호의에서 더 많은 것을 배웠던 것 같다. 숨 막히는 긴장감 속에서, 경쟁자임이 분명한 낯선 이에게 선뜻 자신의 무언가를 내어 줄 수 있는 마음의 깊이, 라고 할까. 단 몇 초. 쑥스럽게 몇 마디를 주고받은 것이 전부인데 그 아이는 어쩌면 그렇게 순간을 천 길의 깊이로 달아 내 앞으로 온 것일까.  


어떤 순간은, 한 생애에 달하는 시간보다 더 많은 것을 보여 주기도 한다.


그것이 비록 아주 짧고 희미한 순간이라 해도 분명하게 보이고 마는 것이다. 한 생애가 살아온 삶의 방식 같은 것이, 걸어온 길 같은 것이, 그리하여 그 사람이 걸어갈 길 같은 것이.


시험장 속의 J가 어떤 옷을 입고 있었는지는 여전히 희미하다. 그저 고개를 돌렸을 때 쑥스럽게 웃고 말았던 우리 사이의 안도가 아주 따뜻했다고, 그렇게 기억될 뿐이다. 한 가지 다행스러운 일은 많은 것들이 희미해졌지만, J가 입고 있던 연분홍빛 니트만큼은 잊지 않고 기억하고 있다는 것이다. 굵은 실로 짠 연분홍빛 니트. 그 옷을 입고 앉아 있던 J는, 오티장에 느지막하게 들어서는 나를 발견하고는 번쩍 손을 들며 환하게 웃었다.


- 오티장!


그러고 보면 어떤 한 사람과 연을 맺게 된다는 건 어마어마한 일이다. 일부러 그렇게 하라고 해도 할 수 없을 만큼의 순간들이 쌓이고 쌓여 우연이 겹치고 겹쳐 이루어진 결과라고 하면 너무 운명론에 치우치는 걸까. 그렇다면 나는 어찌할 수 없는 운명론자인 걸로. 아무리 생각해도 그 여름날의 J가, 그 오티장의 J가 내게는 운명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열아홉에서 스물로 건너가던 그해 여름, J를 만난 순간에 나는 비로소 길었던 십 대를 마무리하고 어른들이 살고 있다는 저 건너편 강으로 건너갈 채비를 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 그 강을 무사히 건널 수 있도록 가장 단단한 노를 쥐여 주었던 J와 벗들에게, 다정한 사람들에게 오늘도 ‘안도와 평안’이라는 시간이 도착해 있기를. 


마치 어떤 여름날처럼 따뜻한.  


매거진의 이전글 진심으로 후뢰시맨이 되고 싶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