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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방

Sala dei Mesi

by 김시연

그는 눈부시다. 그는 반짝인다. 그는 빛난다. 화려한 금빛 브로케이드 옷과 멋스러운 붉은 모자를 갖춰 입은 페라라의 이탈리아 도시국가의 통치자, 보르소 데스테는 반짝이는 군주인 자신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검소한 옷차림의 탄원자를 미소로 맞이한다.


이 장면은 한때 화려했던 쾌락의 궁전, 팔라초 스키파노이아(Palazzo Schifanoia)*에 있는 거대한 접견실(12 x 24.4m) Sala dei Mesi(달의 방) 벽에 기록된 수많은 장면 중 하나다. 1460년대에 제작된 이 찬란하지만 훼손된 연작 벽화 속에서 보르소는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화려하고 자애로운 이 통치자는 정교하게 차려입고 궁정의 활동을 감독하는 모습을 보인다.


비록 데스테 가문의 거대한 문화적 투자 대부분이 지금은 남아 있지 않지만, 르네상스 시대의 다른 통치 가문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예술과 건축을 후원하여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했다. 스키파노이아의 프레스코화는 보르소의 유능한 지도력, 자비로움, 그리고 고귀한 덕성을 전달하고 있다.

Image of Borso d’Este with this court, April panel, in the Sala dei Mesi, 1460s, Palazzo Schifanoia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군주, 보르소 데스테


“왕관을 쓴 자는 편히 잠들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헨리 4세에서 주인공이 남긴 이 대사는 통치자의 삶이 힘들고 책임이 무겁다는 뜻을 분명히 드러낸다. 하지만 멜 브룩스의 영화 *세계사 파트 1(1982)*에서 루이 16세 왕이 한 대사처럼, “왕이 되는 것도 나쁘지 않다(It’s good to be the king).” 통치가 어렵긴 하지만, 그만큼 누릴 수 있는 혜택도 많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군주에게 이러한 혜택은 자신의 위엄을 기념하는 화려한 예술과 건축을 후원할 수 있는 재정적·사회적 자원을 포함했다. 보르소 데스테가 그 대표적인 예다. 그는 경험이 풍부한 군인이자 정치가였으며, 매력적이고 인기가 많았다. 그의 통치 기간 동안 그는 페라라 지역 곳곳을 여행하며 대규모 수행원을 이끌고 화려한 옷과 값비싼 보석을 선호하는 취향을 과시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그가 가족의 쾌락을 위해 지은 궁전에 의뢰한 웅장한 연작 벽화는 그의 화려한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사례다.


보르소의 호화로운 후원은 고대 로마의 위엄과 당시 유럽에서 가장 부유하고 화려했던 프랑스 부르고뉴 공작들의 기사도적 궁정 문화를 연상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눈부신 과시는 철저히 계산된 정치적 전략이었다. 보르소의 유능한 지도력으로 축적된 부를 과시하는 것은 그의 정당한 통치권을 강조하는 수단이었으며, 이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세련된 안목을 보여주는 것은 그의 타고난 귀족적 품성을 입증하는 방법이었다.


보르소의 노련한 외교술과 화려한 자기 연출 덕분에 신성 로마 제국 황제 프리드리히 3세는 1452년 데스테 가문이 다스리던 모데나와 레조를 공국(duchy)으로 승격시켰다. 1471년에는 교황 바오로 2세 역시 보르소의 화려한 과시와 정치적 지지 약속에 설득당해 그를 페라라 공작으로 책봉했다.


데스테 가문의 저택과 팔라초 스키파노이아


보르소 데스테(Borso d’Este)의 가문인 데스테(Este) 가문은 다른 지배 계급 가문들과 마찬가지로 도심과 교외에 여러 저택을 두고 있었다. 공식적인 거처이자 행정 중심지는 *팔라초 델 코르테(Palazzo del Corte)*였지만, 데스테 가문의 군주들은 대체로 수많은 쾌락의 궁전(pleasure palaces)에서 시간을 보냈다. 이러한 교외 저택들은 공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장소였으며, 이름 또한 이를 반영했다. 벨리가르도(Belriguardo, “아름다운 전망”), 벨베데레(Belvedere, “아름다운 풍경”), 벨피오레(Belfiore, “아름다운 꽃”), 그리고 팔라초 스키파노이아(Palazzo Schifanoia, “지루함을 피하다”라는 뜻의 schivare la noia에서 유래) 등이 대표적이다.


보르소는 통치 기간 동안 가문의 저택들을 대대적으로 개축하고 장식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했다. 여기에는 14세기에 지어진 여름 궁전 팔라초 스키파노이아의 확장 및 개보수도 포함되었다. 당시 이 궁전은 도심의 동남쪽 지역에 위치해 있어 교외 별장으로 여겨졌다.


도시의 종교 및 공공 건축물과 같은 공적인 사업과 달리, 사적 궁전이나 빌라의 건축과 장식은 한정된 관객에게만 공개되었다. 따라서 여기에서 마주하는 이미지는 방문하는 귀족과 외교 사절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동시에, 군주와 그의 궁정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 것이었다.

Sala dei Stucchi, Palazzo Schifanoia, Ferrara (photo: Lauren Kilroy-Ewbank, CC BY-NC-SA 2.0)


팔라초 스키파노이아의 장식과 달의 방 (Sala dei Mesi)


본래 팔라초 스키파노이아(Palazzo Schifanoia)*는 정교하게 조각된 천장, 금박과 다채로운 색상의 스투코(stucco) 장식, 그리고 궁전 전체를 덮는 광범위한 프레스코화로 화려하게 꾸며져 있었다. 하지만 오늘날 가장 잘 보존된 작품은 Sala dei Mesi(달의 방)로 알려진 방의 벽화들이다.


이 넓은 홀은 반공식적인 행사와 궁정 연회를 위한 접견실로 사용되었으며, 궁정에서 즐길 수 있는 화려한 오락 공간이기도 했다. 이 공간의 장식은 단 한 명의 예술가가 아니라 북이탈리아 전역에서 활동하던 여러 시각 예술가들의 공동 작업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Sala dei Mesi는 보르소 데스테의 권위를 강조하는 동시에, 르네상스 시대 예술가들의 협업과 장식 예술의 정수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로 남아 있다.


March, April, and May, in Sala dei Mesi, 1460s, Palazzo Schifanoia, Ferrara


달의 방(Sala dei Mesi)의 주제와 상징성


이 벽화들은 귀족들의 여가 생활, 고전 신화, 그리고 자연주의적 시각 효과에 대한 르네상스 시대의 관심을 잘 보여준다. 벽화의 구성은 각 달을 상징하는 점성술적 별자리가 상단에 배치되고, 하단에는 계절에 맞는 활동 장면이 그려지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시간의 서(Book of Hours)에서 볼 수 있는 달력 페이지와 유사한 형식으로, 이탈리아 군주들이 선호했던 궁정 예술의 한 형태였다.


Sala dei Mesi의 장식 프로그램은 단순한 미적 표현을 넘어, 보르소 데스테의 통치를 찬미하는 역할을 했다. 계절의 순환 속에서 궁정의 삶을 묘사함으로써, 그의 통치가 우주의 질서와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는 보르소가 단순한 인간 군주가 아니라, 천체의 조화 속에서 안정적으로 페라라를 다스리는 통치자임을 강조하는 정치적·미학적 장치였다.


Plan of the order of the murals, Sala dei Mesia, Palazzo Schifanoia


달의 비유 (The Allegories of the Months)


Sala dei Mesi(달의 방)의 네 개의 벽은 총 19개의 패널로 나뉘어 있으며, 이 중 12개는 1년 열두 달을 주제로 한 벽화로 채워져 있다. 나머지 7개의 장면은 심하게 훼손되었지만, 토너먼트, 건축물, 그리고 말을 탄 궁정 인물들의 모습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남아 있는 달의 비유(allegories of the months) 중에서 가장 잘 보존된 것은 프란체스코 델 코사(Francesco del Cossa)가 그린 3월, 4월, 5월이다. 특히 4월을 묘사한 벽화는 세밀한 디테일이 풍부하게 담겨 있으며, 이는 보르소 데스테와 그의 동시대 군주들이 수집했던 정교한 채색 필사본(illuminated manuscripts)과 유사한 특징을 가진다. 대표적인 예로, 보르소가 소장했던 보르소 성경(Borso’s Bible)처럼 귀족들이 귀중히 여겼던 필사본의 화려한 장식 기법과 닮아 있다.


이러한 벽화들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당시 궁정 문화와 권력의 상징성을 담은 정교한 예술 작품으로, 보르소 데스테의 통치 정당성을 우주적 질서와 연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April panel, in the Sala dei Mesi, 1460s, Palazzo Schifanoia, Ferrara


프레스코 속 4월과 그 구성


모든 달이 그렇듯이, Sala dei Mesi(달의 방)의 4월 벽화도 가로로 세 개의 구획(register)으로 나뉘어 있다.

• 상단 구획(Upper Register)

이 구획에서는 해당 달을 주관하는 올림포스 신들의 개선(triumphal celebration)이 묘사되어 있다. 고대 전통에 따라 4월을 다스리는 신은 **비너스(Venus)**이며, 그녀는 이 장면에서 위엄 있게 등장한다.

• 중앙 구획(Middle Register)

이 부분에는 4월의 점성술적 상징인 **황소자리(Taurus)**가 그려져 있으며, 또한 달을 세 개의 같은 기간으로 나누어 상징하는 **데칸(decans)**들이 등장한다.

• 하단 구획(Lower Register)

가장 아래에는 보르소 데스테와 그의 수행원들이 계절에 맞는 활동을 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다. 4월의 장면에서는 그들이 활발한 대화를 나누며 사냥을 떠나는 모습이 묘사된다.


이러한 구획 방식은 단순한 미적 배열이 아니라, 신화, 점성술, 계절적 변화, 그리고 통치자의 삶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상징적 구성을 띠고 있다. 이를 통해 보르소 데스테는 자신의 통치가 우주의 질서와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강조하며, 그의 권위를 더욱 정당화하고자 했다.



Triumph of Venus, top of the April panel, in the Sala dei Mesi, 1460s, Palazzo Schifanoia, Ferrara

비너스의 개선(Triumph of Venus), 4월 패널 상단


4월 벽화의 세 개의 구획 자세히 보기


상단 구획(Upper Register)에서 로마의 사랑과 미의 여신 비너스(Venus)는 개선(triumph)의 장면 속에서 등장한다.

비너스는 두 마리의 백조가 끄는 환상적인 배(watercraft)를 타고 푸르고 광활한 풍경을 가로지르며 전진한다. 그녀 앞에는 전쟁의 신 마르스(Mars)가 무릎을 꿇고 있다.


비너스의 주변에는 풍요와 다산의 상징들이 가득하다.

장난스럽게 뛰노는 토끼(frolicking rabbits) → 풍요와 다산을 의미

화려한 옷을 입고 연애를 즐기는 귀족 커플들(richly attired couples courting) → 사랑과 즐거움을 상징

사랑의 포옹을 나누는 연인들(some locked in amorous embraces) → 감각적 즐거움을 표현


오른쪽 상단에는 세 명의 그레이스(Three Graces)가 우아한 나체(graceful nudity)로 서 있다.

이들은 여성의 다산과 아름다움(female fecundity and beauty)의 상징으로, 비너스의 사랑과 조화를 더욱 강조한다.


Taurus, middle of the April panel, in the Sala dei Mesi, 1460s, Palazzo Schifanoia, Ferrara


가장 위쪽 구획이 광활한 풍경, 무성한 초목, 그리고 아름다운 궁정인물들로 가득한 신화적 낙원을 우리에게 보여준다면, 중앙 구획(middle register)은 깊고 푸른 하늘(deep blue sky)을 배경으로 한 황소자리(Taurus)를 통해 천상의 영역(celestial realm)을 환기시킨다.


Image of Borso d’Este with this court, April panel, in the Sala dei Mesi, 1460s, Palazzo Schifanoia,


하단 구획 (Lower Register): 현실 세계와 보르소의 이상적 통치


가장 아래쪽 구획에서는 현실 세계(earthly realm)가 펼쳐진다. 보르소 데스테(Borso d’Este)는 오른쪽에 위치하며, 고전 양식의 포르티코(classical portico) 아래에 서 있다. 그는 관람자가 가장 잘 볼 수 있도록 유일하게 가려지지 않은 인물이다. 화려한 옷을 입고 있으며, 그의 발치에는 사냥개(hunting dogs)가 자리하고 있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궁정인물들(courtiers)에게 미소를 짓고 있으며, 그들은 존경의 시선으로 그를 바라보고 있다. 왼쪽 상단에는 먼 곳에서 펼쳐지는 경마(horse race)가 보인다. 보르소의 왼쪽 아래에서는 말을 탄 궁정인물들이 장면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 장면, 그리고 모든 달의 하단 구획에서 보르소는 이상적인 세상을 다스리는 통치자로 등장한다.

만족스러운 농민(satisfied peasants)은 기쁘게 노동하고, 귀족들은 사냥과 승마 같은 귀족적 여가 활동(aristocratic pastimes)에 몰두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보르소의 자비롭고 정의로운 통치 속에서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4월 장면의 맨 아래, 가상의 난간(fictive ledge) 위에 앉아 다리를 늘어뜨린 궁정인물은 관람자의 공간으로 뻗어 나오듯이 배치되어 있다.

이는 벽화 속 이상적인 세계가 현실과 연결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관람자가 이 이상적 현실을 자신의 세계의 연장선으로 받아들이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구성은 보르소의 통치가 단순한 현실이 아니라, 조화롭고 풍요로운 이상향(utopia)의 실현임을 강조하는 정치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Left: Image of Borso d’Este with this court, March panel, in the Sala dei Mesi, 14560s, Palazzo Schi

왼쪽: 보르소 데스테와 그의 궁정, 3월 패널(March Panel), Sala dei Mesi, 1460년대, 팔라초 스키파노이아, 페라라

(사진: 로렌 킬로이-유뱅크, CC BY-NC-SA 2.0)


세련됨과 덕망의 상징

Sala dei Mesi(달의 방)*의 아이코노그래피(iconographic program)는 분명 인문주의(humanism)를 기반으로 한 기획이었다. 그러나 이를 구체적으로 설계한 인물이 누구인지는 학자들 사이에서 아직 합의되지 않았다.

이 벽화를 그린 예술가들은 뛰어난 시각적 훈련을 받았지만, 이러한 복잡한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고전 역사(classical history)와 문학(literature)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했을 것이다.

또한, 베리 공작의 매우 호화로운 기도서(Tre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와 같은 시각적 전례(visual precedents)에 대한 이해도 요구되었을 것이다.

스키파노이아(Schifanoia)의 이미지 선정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결합하여 보르소 데스테의 세련됨(sophistication)과 덕망(virtue)을 반영하고 있다.

• 점성술(Astrology) → 황도대 별자리(Zodiac signs)

• 고전 고대(Classical Antiquity) → 로마 신들(Roman deities)

• 부르고뉴 공국(Burgundian duchies)의 궁정 전통 → 유럽에서 가장 세련되고 화려한 궁정 문화


데스테 가문의 사라진 영광과 보르소의 예술적 취향


오늘날 남아 있는 스키파노이아의 장식들은, 세월 속에서 대부분 소실된 데스테 가문의 수많은 궁전과 빌라가 한때 얼마나 화려했는지를 보여주는 귀중한 단서가 된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이 벽화들은 보르소가 시각 예술에 투자한 것 중 가장 사소한 부분에 속한다. 그는 벽화보다는 훨씬 더 값비싼(treasured & costly) 예술 형식인 태피스트리(tapestry, 직물 벽걸이) 채색 필사본(manuscript illumination) 건축(architecture)에 더 큰 관심을 가졌다.


그가 Sala dei Mesi 벽화를 위해 지불한 금액은 **제곱피트당 800 두카트(ducats, 금화)**였는데, 이는 9,000 두카트를 들여 주문한 태피스트리 세트와 비교하면 극히 적은 비용이었다. 즉, 벽화조차도 그의 화려한 예술 후원 중 일부에 불과했으며, 그의 진정한 취향은 더욱 값비싼 예술 작품들에 있었다.


The astrological sign Virgo and Borso d’Este with this court, August panel, in the Sala dei Mesi

황도대 별자리 처녀자리(Virgo)와 보르소 데스테의 궁정 – 8월 패널 (August Panel)


Sala dei Mesi (Hall of the Months) at Palazzo Schifanoia


팔라초 스키파노이아(Palazzo Schifanoia)의 “달의 방(Sala dei Mesi)”는 페라라 공국(Este 가문)의 보르소 데스테(Borso d’Este, 1413-1471) 공작이 15세기 후반에 의뢰한 대형 프레스코 벽화가 장식된 공간이다.


이 방은 **페라라(Ferrara)**의 궁전인 팔라초 스키파노이아(Palazzo Schifanoia) 내부에 위치하며, 르네상스 초기 이탈리아 회화의 중요한 유산 중 하나로 꼽힌다.


1. “달의 방”의 구조와 특징


이 방의 벽화는 12개월을 주제로 한 거대한 천문-신화적 연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벽화는 각 달을 상징하는 **신화, 점성술, 공작의 치적(治績)**을 결합하여 독특한 형식을 갖는다.


▶ 벽화의 3층 구조


각 달(month)은 수직으로 **세 개의 레지스터(register)**로 나뉜다.


맨 위층:

• 신화적인 올림포스 신들(Greek-Roman Gods)과 별자리

• 달을 주관하는 신이 전차를 타고 등장

• 예: 3월(March) → 미네르바(Minerva), 4월(April) → 비너스(Venus), 5월(May) → 아폴로(Apollo)


가운데 층:

• 점성술적 도상(Astrological Imagery)과 별자리(Decans, 데칸)

• 한 달을 10일 단위(Decans)로 나누어 세 개의 점성술적 인물 배치


맨 아래층:

• 보르소 데스테(Borso d’Este)의 삶과 업적을 묘사

• 사냥, 공적인 행사, 농업 활동 등 당대 페라라 공국의 현실적인 풍경


2. 회화의 주요 화가와 스타일


프레스코 벽화의 제작은 1469~1470년경 이루어졌으며, 페라라 학파의 대표적인 화가들이 참여했다.

• 코스모 투라(Cosmé Tura): 초기 디자인 및 기획

• 프란체스코 델 코사(Francesco del Cossa): 3월, 4월, 5월 제작

• 에르콜레 데 로베르티(Ercole de’ Roberti): 일부 기여


특징

• 국제 고딕 스타일(International Gothic Style)과 초기 르네상스가 혼합된 회화 기법

•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의 원근법 이론과 신플라톤주의 영향을 받은 구도

• 세밀한 장식과 정교한 금박(gold leaf) 기법 활용


3. “달의 방”과 프란체스코 델 코사(Francesco del Cossa)의 반란


프란체스코 델 코사는 “달의 방”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 중 한 명이었다.

그는 3월(March), 4월(April), 5월(May)의 프레스코를 그렸으나, 보수를 충분히 받지 못했다.

1. 계약서 없이 작업을 시작했으나, 후에 자신의 임금을 보르소 공작에게 직접 요청하는 편지를 보냄.

2. 보르소는 그의 요청을 무시했고, 프란체스코 델 코사는 결국 페라라를 떠나 볼로냐(Bologna)로 가서 새로운 후원을 받음.

3. 그의 작품은 남았지만, 그의 존재는 페라라 궁정에서 사라짐.


이 사건은 “Sala dei Mesi”의 역사적 맥락에서 매우 중요한 반전이며, 프란체스코 델 코사의 자존심과 독립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4. “달의 방”의 현재 상태


1800년대 이후 방치되면서 상당 부분 손상되었으나, 20세기 복원 작업을 거쳐 현재 볼 수 있다.

현재 페라라의 국립 박물관(Museo di Palazzo Schifanoia)에서 복원된 벽화를 감상 가능.


결론

• Sala dei Mesi는 보르소 데스테의 권력 과시, 신화적 상징, 점성술적 해석이 결합된 독창적인 르네상스 벽화다.

• 프란체스코 델 코사의 반란과 불공정한 임금 문제가 얽힌 흥미로운 역사적 배경을 가진다.

• 오늘날 “팔라초 스키파노이아”는 페라라에서 꼭 방문해야 할 르네상스 걸작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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