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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과 고독, 에드워드 호퍼

by 아트맵 매거진




우리 세대는 처음 겪는 팬데믹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중에서도 우울함, 고립감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코로나 블루의 비중이 클 것. 오늘은 많은 이들이 근 일 년간 겪고 있는 외로움, 고독감이 담겨 있는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인의 '고독'을 담아낸 작가 에드워드 호퍼를 만나보자.


Self-Portrait,_Edward_Hopper,_1925_-_1930,_oil_on_canvas,_Whitney_Museum_of_American_Art.jfif Edward Hopper, Self-Portrait, oil on canvas, 1925 - 1930. 이미지 출처 | Wikiart


에드워드 호퍼 Edward Hopper (1882. 7.22 – 1967. 5.15)


뉴욕에서 출생한 미국 화가인 에드워드 호퍼는 뉴욕예술학교에서 로버트 헨리로부터 미술을 배웠다. 가난했던 호퍼는 다른 작가들과 마찬가지로, 수입을 얻기 위해 상업화가로서 광고미술이나 잡지의 일러스트 삽화 등을 제작했다. 호퍼는 꽤 오랫동안 무명화가로 지내며 작품을 팔지 못했다. 그러다 미술을 함께 공부했던 조세핀 버스틸 나비슨과 결혼한 후, 화가로서의 삶에 변화를 맞이했다. 1924년에 뉴욕에서 열린 두 번째 개인전에서는 모든 작품이 판매되기까지 한다. 이때부터 전업화가로 전향했으며, 이윽고 1933년에는 뉴욕 근대 미술관에서 회고전을 개최하며 명성을 확고히 했다.


Automat,_Edward_Hopper,_1927,_oil_on_canvas,_91.4x71.4cm,_Des_Moines_Art_Center.jfif Edward Hopper, Automat, oil on canvas, 91.4 x 71.4 cm, 1927. 이미지 출처 | Wikiart


에드워드 호퍼는 미국인의 내면을 잘 묘사한 화가로 이름이 높다. 세계대전, 경제 공황에 더불어 산업화된 도시 속에서의 삶을 겪은 미국인들의 절망감이 드러난다. 호퍼의 작품 속 인물들은 정면을 바라보지 않고 비스듬한 시선으로 초점 없이 응시한다. 이런 시선은 건조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이 모습을 멀리서 관찰하는 듯한 거리감은 그림 속 인물들에게 익명성을 부여한다. 즉 도시 속 삶의 개인성, 익명성을 나타낸 것.


not_detected_235610.jpg!Large.jpg Edward Hopper, Office at Night, oil on canvas, 56.4 x 63.8 cm, 1940. 이미지 출처 | Wikiart


호퍼의 작품은 고요하고 적막하다. 그림 속 인물들은 풍요로운 사회 속에 있지만 그 내면은 고독하다. 당시 미국은 산업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 풍요로운 삶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그 내면은 상실감, 외로움으로 가득 차 있었다. <Office at Night> 에는 당시 미국인에게 일상적이었던 권태가 잘 드러나 있다. 그렇다면 왜 호퍼는 도시화된 뉴욕의 풍요로운 모습 대신 도시인들의 헛헛한 내면을 표현했을까?


Eleven_A.M.,_Edward_Hopper,_1926,_oil_on_canvas.jfif Edward Hopper, Eleven A.M., oil on canvas, 1926. 이미지 출처 | Wikiart


미국의 사회과학자 데이비드 리스먼은 저서 「고독한 군중」에서 "미국인은 소속된 집단에서 소외될까 불안해 늘 타인의 생각과 행동에 신경을 쓰는 타인 지향적 특징을 보인다. 이에 내면으로는 고립감과 갈등을 느껴 고독한 군중이 된다. 1940년대 말부터 보급된 TV는 대공황 등 혼란을 경험한 세대의 타인 지향적인 성향을 더욱 부추겼다." 고 주장했다. 그에 영향을 받은 호퍼 역시 고독한 도시인의 삶을 그릴 수밖에 없지 않았을까.


Nighthawks,_Edward_Hopper,_1942,_oil_on_canvas,_84.1x152.4cm,_Art_Institute_of_Chicago_이미지_제공_ㅣ_WIKIART.jfif Edward Hopper, Nighthawks, oil on canvas, 84.1 x 152.4 cm, 1942 이미지 출처 | Wikiart


호퍼의 작품들은 마크 로스코, 노먼 메일러, 알프레드 히치콕과 같은 화가, 작가, 영화감독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특히 잘 알려진 <밤을 새는 사람들> 은 영화, 광고와 같은 대중예술에서 많이 모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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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Edward Hopper, Hotel room, 1931. 이미지 출처 | Wikiart / (우) 영화 <셜리에 관한 모든 것>. 이미지 출처 | 씨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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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Edward Hopper, Office at Night, 1940. 이미지 출처 | Wikiart / (우) 영화 <셜리에 관한 모든 것>. 이미지 출처 | 씨네21


영화 <셜리에 대하여>는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을 고화질로 보고 있다고 착각할 정도로, 많은 장면들을 호퍼의 작품과 동일하게 촬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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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G 광고 영상. 이미지 출처ㅣSSG.COM 유튜브


조금 더 익숙할 예로는 공효진과 공유가 등장했던 SGG 광고가 있다. 영화 <셜리에 관한 모든 것>의 장면처럼 완벽히 똑같은 구조와 시선은 아니지만,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다수의 작품을 혼합하여 오마주 했던 광고다.


Early_Sunday_Morning,_Edward_Hopper,1930,_oil_on_canvas,_Whitney_Museum_of_American_Art.jfif Edward Hopper, Early Sunday Morning, oil on canvas, 1930. 이미지 출처 | Wikiart


20세기 초반 산업화된 미국의 도시인들의 일상을 표현한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은 인간의 소외감을 잘 보여준다. 텅 빈 도시의 거리, 주말 아침의 햇볕으로 빛나는 간판과 그에 대비되는 어둡고 고요한 거리에서는 도시 속의 심리적 황량함이 느껴진다.


Summer_Interior,_Edward_Hopper,_1909,_oil_on_canvas,_Whitney_Museum_of_American_Art.jfif Edward Hopper, Summer Interior, oil on canvas, 1909. 이미지 출처 | Wikiart


우리는 유례없는 팬데믹 상황을 겪으며 텅 비어있는 도시의 밤거리를 자주 마주한다. 다들 도시의 인적 없는 밤거리를 거닐었던 경험이 있지 않은가. 새벽 시간대의 길거리는 정적이 흐르는 것과는 반대로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시공간이다. 우리는 에드워드 호퍼의 작품 속 인물들보다 훨씬 더 풍요로운 삶 속에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따뜻한 사람의 온기를 느끼기 힘든 지금, 호퍼의 그림 속 인물들만큼이나 고독감을 절절히 느끼는 중이기도 하다. 어느 시대에나 각자의 상황으로 인해 인간 내면의 외로움은 늘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글 | 아트맵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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