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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예린 Jun 21. 2023

린 캔버스: 경쟁 우위란 무엇인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것


잘 작동하는 경쟁우위와 그렇지 않은 경쟁우위의 차이를 잘 보여주는 예는 검색 엔진 마케팅에서 오가닉 SEO와 유료 키워드의 차이와 같습니다. 키워드는 경쟁사들이 쉽게 복사하고 구매할 수 있는 반면, 오가닉 SEO 순위는 획득되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인용되는, 경쟁우위 확보에 실패하는 예시는 '시장 선제 진출(First mover)'입니다. 너무 많은 기업가들이 경쟁력 있는 장점으로 시장에 먼저 진출하는 것을 꼽습니다. 다음 회사 목록을 고려해 보십시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페이스북, 포드, 도요타. 그들 중 누구도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선두주자가 아니었지만, 빠른 팔로워였습니다.


진정으로 최초로 시장에 출시되는 것은 경쟁우위가 아니라 열위입니다. 훌륭한 제품을 만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훌륭한 시장도 만들어야 합니다. 어느 한쪽에 걸려 넘어지면 빠른 팔로워가 당신의 리드를 훔칠 수 있습니다.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그들의 아이디어가 시작될 때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를 생각해 보세요. 그는 소셜 네트워크를 처음 구축한 것이 아니며 그의 경쟁사들 중 다수는 이미 수백만 명의 사용자와 수백만 달러의 자금 지원으로 큰 우위를 점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가 지구상에서 가장 큰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마크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지 않았지만, 그에게는 경쟁우위 스토리가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경쟁우위가 페이스북이 이 우위를 실현할 때까지 모든 것을 우선시하는 대규모 네트워크 효과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경쟁우위에 관한 좋은 소식은 처음부터 그것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막 시작했을 때, 너무 많은 경쟁자들의 관심을 끌지 않고 가치 있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무명을 받아들이세요. 경쟁우위가 쉽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에는 약한 경쟁우위로 빈칸을 채우는 것보다 빈칸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우위에 관한 나쁜 소식은 일단 여러분이 어느 정도견인력을 가지면, 여러분의 경쟁우위가 경쟁사들과 카피캣들에 의해 시험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경쟁우위의 예시


- 내부자 정보

- 올바른 "전문가" 보증

- 뛰어난 드림팀

- 개인의 권위

- 대규모 네트워크 효과

- 커뮤니티

- 기존 고객

- SEO 순위


일부 경쟁 우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별화 요소가 되는 가치로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Zappos의 CEO Tony Shieh는 그의 고객과 직원들을 위한 행복을 만드는 것을 강하게 믿고 있습니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고객 만족을 위해 필요한 만큼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양방향 유료 배송으로 365일 반환 정책을 제공하는 등 많은 회사 정책에서 잘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은 Zappos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2009년 Amazon이 최종적으로 12억 달러를 인수하는 데 큰 역할을 한 크고 열정적이며 목소리가 큰 고객 기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이 칸을 비워 두어야 할 수도 있지만, 이 칸은 여러분이 어떻게 여러분 자신을 변화시키고 여러분의 차이를 중요하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정말로 생각하게 해줍니다.







* 다음 아티클을 번역한 글입니다

https://ask.leanstack.com/en/articles/904720-what-is-an-unfair-advantage





*comment: 단단한 씨앗을 심어 뿌리를 내리고, 줄기가 올라와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드러나면서 경쟁우위가 생기는 것이겠구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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