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개인의 시대, UI 디자인에서도 개인화의 효과는 강력합니다.
*다음 아티클을 번역한 글입니다.
기술의 진보는 언제나 소비자의 기대치 상승을 동반합니다. 십여 년 전에는 문제없이 작동하는 직관적이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웹 제품이 타깃 고객 사이에서 성공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가졌다면 오늘날에는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특히, 우리는 오늘날의 사용자가 단순히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솔루션" 이상의 것을 기대한다는 사실, 즉 독특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원한다는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통계로 확인됩니다. Twilio의 2022년 개인화 상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62%는 개인화되지 않은 경험을 제공하면 브랜드가 충성도를 잃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그러한 경험을 구현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이야기하겠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개인화의 7가지 주요 방법을 고려해 볼 것을 제안합니다.
UI 커스텀은 일반적으로 엔드 유저가 개인의 필요와 선호도에 맞게 특정 설정을 커스텀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가 인터페이스에서 이러한 설정을 지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UI 커스텀은 사용자가 정확히 무엇을 받고 싶은지 명확하게 이해할 때 사용자 경험 개선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이 측면을 구현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초기에 반응형 디자인은 모든 기기에서 사이트의 인터페이스를 올바르게 표시하는 방법이지만 요즘에는 이 개념이 더욱 엄격한 디자인 요구 사항을 설명합니다.
특히 여기에는 사용자 기기의 특정 폼 요소 및 운영 체제뿐만 아니라 제품의 동작 및 상황에 맞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조정하는 작업도 포함됩니다. 이 권장 사항은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 제품 및 다양한 사용자 역할을 가진 제품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인화된 콘텐트는 사용자의 위치, 검색어, 클릭한 광고, 구매 내역,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 기기 유형(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사용자 기기의 운영 체제(iOS, Android, Windows, MacOS, Linux 등), 세션 중 사용자 행동 등 당신이 액세스 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다양한 유형의 콘텐트를 적용한 것입니다.
함께 또는 개별적으로 수집된 이 모든 데이터는 웹 솔루션이 클라이언트와 더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 시스템은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선택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더 원시적인 알고리즘을 갖춘 솔루션이 있지만 종종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합니다. 필드에서 고급 추천 시스템을 서비스와 제품에 도입한 선구자 중 하나는 온라인 소매업체인 Amazon과 Netflix입니다.
현재 추천 시스템에는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과 콘텐트 기반 모델(content-based model)이라는 두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이 사용됩니다. 협업 필터링의 기본 원칙은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다른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콘텐트 기반 모델의 핵심은 객체입니다. 이는 해당 모델이 객체를 특징짓는 모든 속성(브랜드, 유형, 원산지 등)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화 검색은 각 사용자에 대한 개별적인 접근 방식으로 검색하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입니다. 즉, 특정 사용자가 다음에 무엇을 찾을지 예측하기 위한 검색 알고리즘의 시도입니다. "추측"의 편집은 이전 데이터, 주로 브라우저 기록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검색 시 특정 사용자의 이전 웹사이트 방문, 지리적 위치, 기본 설정 등 다양한 요소가 고려됩니다. 전체적으로 그러한 요소는 약 200가지입니다.
상황 인식 UI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상태에 따라 소비자를 위한 특정 설정을 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환경의 센서와 데이터를 적용하여 관련 정보와 권장 사항을 제공합니다.
상황 민감도를 도입하는 주된 이유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 기능 덕분에 사용자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더 적은 수의 클릭이나 키 입력을 합니다. 또한 인터페이스 자체가 제한된 수의 옵션 중에서 최상의 선택을 제공하므로 화면에 동시에 표시되는 다양한 메뉴 항목으로 인해 혼란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한 후 화면에 표시되는 개인화된 팝업 메시지입니다. 맞춤형 언어와 어조를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일류 라이브 서비스에 대한 독특한 감각을 제공합니다.
이제 당신이 개인화된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을 파악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FlowMapp 툴이 이 작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