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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예린 Sep 21. 2023

인클루시브 디자인의 넥스트 챕터: 인지를 위한 디자인

*다음 아티클을 번역한 글입니다.


인지적 인클루시브 제품을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툴킷


작성자: Tracy Jones(Christina Mallon, Doug Kim, Margaret Price 및 Ali Benter의 도움)



2015년에 인클루시브 디자인 툴킷을 출시했을 때, 그것은 신체적 능력이나 장애에 관계없이 사람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공개 가이드였습니다. 툴킷은 세 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배제를 인식한다, 다양성으로부터 배운다, 한 사람을 위해 해결하고 여러 사람에게 확장한다. 원칙에 따르면 제품 제작자가 장애가 있는 전문가로부터 배우고, 제품 제작에 통찰력을 적용하고, 광범위한 사람들에게 혜택을 확대하지 않으면 배제가 발생합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이 툴킷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했지만 모든 기회 분야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툴킷에 대한 이러한 추가는 가장 큰 격차, 즉 제품이 우리 주변 세계를 인식하고 경험하는 다양한 방식을 설명하지 못할 때 발생하는 인지적 배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작입니다.


제품 개발과 관련하여 우리는 사람들이 환경 및 그 안에 있는 도구와 관련되는 특정 방식만 수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성은 광범위한 신경 스펙트럼을 횡단하며, 프로덕트 메이커가 신경 다양성 스펙트럼에 걸친 개인의 요구를 포함하도록 설계하지 않으면 모든 사람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우리가 직면하는 모든 상황은 우리의 능력, 동기, 감정, 그리고 환경이 우리에게 가하는 요구의 조합입니다. 이러한 요소는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으며, 모든 작업이 성공하려면 동기가 인지 부하 또는 신체적 요구 사항과 같거나 이를 뛰어넘어야 합니다. ADHD 환자에게 더 효과적인 집중 경험을 만들 수 있다면, 모든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그 반대는 사실이 아니며, 신경분산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세계 인구의 약 20%를 제외합니다.


지난 7년 동안 우리는 인지 분야의 전문가 및 장애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인간 인지의 놀라운 다양성을 반영하도록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한 도구 세트인, 인지 배제 문제를 해결하는 인클루시브 디자인 툴킷을 만들었습니다. 툴킷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확인하고 디자인에서 인지적 배제에 맞서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세 가지 주요 조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기부여에서 시작하세요

인지적 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는 제품에 어떤 기능이나 기술을 추가할 수 있는지 묻기보다는 창의성, 놀이, 성장과 같은 인간의 동기에서 시작합니다. 일단 그러한 동기를 확립하면 누군가가 그것을 달성하는 것을 방해하는 부조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부조화는 우리의 경험이 사람들에게 요구하는 인지적 요구의 정도에서 발생합니다. 기쁨, 발견,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는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지만 그렇게 하려면 코딩을 배워야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게임 제작을 위한 엔드투엔드 여정만 본다면, 연결이나 경이로움을 제공하고 작업이 어려울 때 불편함을 겪는 동안 회복을 지원하며 전 세계 사람들이 더 큰 동기부여에 연결되도록 돕는 경험을 만드는 것을 놓치게 됩니다. 


동기, 목표, 마음속 과업을 만드는 것은 혁신 가능성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러 영역 간의 일관된 연결이 아니라 한 영역에 대해서만 브레인스토밍한다면 제품 경험이 어떻게 바뀔 수 있겠습니까? 제품은 목표를 설정하고 과업을 달성하는 것을 간단하게 만들어 동기부여를 지원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제품 제작자는 인간의 핵심 동기를 무시하고 제품에 도움이 되는 작업을 고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과업, 목표, 동기 사이에 매핑이 없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조화롭지 않은 기능들의 컬렉션'을 피하고 싶습니다. 제품의 모든 구성 요소가 동일한 상위 수준 목표 및 동기에 도달하면 전체 경험이 일관되고 고객의 요구 사항에 부합한다고 느껴집니다. 정렬되지 않은 작업은 진정한 동기를 빼앗는 무의미한 방해 요소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작업이 목표를 반영하면 인지적 요구가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보편적인 척도에서 인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방식으로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인지적 요구를 식별하세요

당신의 경험 중 집중력, 회상, 학습, 의사결정 및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필요한지 결정하세요. 개인의 감정 상태, 성격 특성 및 행복도는 각 인지 영역과 그들이 경험할 수 있는 인지적 배제 정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사람은 업무와 관련되지 않은 이유로 스트레스와 불안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작업이 순간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느껴지지만 스트레스가 덜한 시간에는 완전히 실행 가능하고 심지어 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동기, 목표, 업무가 모두 일치한다면 어떤 인지적 요구가 있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모든 경험에는 어느 정도 인지적 요구나 부하가 필요하지만, 핵심은 어떤 유형인지, 그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방법이 인지적 접근의 다양성을 제공하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작업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이러한 다양한 방식을 이해하려면 함께 디자인해야 합니다.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영감을 얻으세요



인지적 다양성을 염두에 두고 함께 만드세요

우리의 출발점은 의학적 상태가 아닌 집중과 같은 동기 부여이기 때문에 ADHD와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집중을 걱정 영역으로 식별하는 사람들을 모집합니다.


그들은 ADHD가 없지만 방해로 인해 좌절감과 불안을 경험하는 다양한 사람들 옆에서 우리와 함께 솔루션을 공동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람들의 요구, 선호, 열망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되므로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시도하고 진실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 및 그룹과의 세심한 관찰과 공감적인 대화를 통해 함께 만들고 디자인하는 것은 누군가의 행동과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 인지적 배제와의 싸움은 새로운 종류의 경험으로 시작됩니다. 고객에게 안전한 도구를 제공하고 함께 협력하여 고객의 동기와 열망을 충족시키는 데 총체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과 관련합니다. 사람이나 기술이 상호작용을 주도하도록 하는 것은 항상 선택입니다. 기술이 어떻게 사람들을 강화하고 지원하고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무한한 잠재력이 있지만, 통제, 신뢰, 존엄성에 대한 인간의 요구를 잊어서는 안 됩니다. 기술을 설계할 때 본질적으로 우리는 그 기술이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때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을 이해해야 합니다. 재즈에 잘못된 음표가 없듯이, 우리 주변 세계를 경험하고 상호작용할 때 행동하고 학습하고 사고하는 '올바른' 방식은 없습니다.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면, “우리는 인간의 어떤 필요를 지원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을 통해 문제와 기회의 틀을 잡고 재구성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단순히 “최신 기술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라고 묻는 것이 아닙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Microsoft Inclusive Design Toolkit을 다운로드하세요.


우리보다 먼저 와주신 모든 장애 옹호자들에게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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