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관리자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카멜레온 같은 존재입니다.
훌륭한 제품 관리자는 벤 다이어그램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깊은 경험을 갖고 있어야 하며, 세 가지 모두에 대해 박식하고, 각각의 실무에 능숙해야 합니다.
저는 제품 관리자가 가져야 할 더 많은 책임을 주장합니다.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지만 원칙은 거기에 있습니다. 제품 관리자는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앉아 배우고, 공감하고, 궁극적으로 종합할 수 있는 카멜레온 역할을 해야 합니다.
훌륭한 제품 관리자는 스위스 군용 칼입니다. 더 많은 경험을 가질수록, 그 스위스 군용 칼에 더 많은 도구가 포함되며, 그러한 경험이 더 깊어질수록 하나의 개별 도구가 더 좋아집니다. 이를 자연스러운 결론으로 받아들이면 제품 관리자의 역량과 제품 관리자의 효율성이 동일하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당신이 더 많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당신이 회사에 더 가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각 회사는 제품 관리자로부터 다른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Google PM은 기술적으로 더 능숙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mazon의 PM은 고객에 더 집착하며 고객으로부터 거꾸로 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pple PM은 훌륭한 스토리텔러이자 마케팅 담당자입니다. Facebook PM은 제품 관리에 대한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으로 유명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