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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예린 Nov 02. 2023

IA에서 가장 많이 저지르는 10가지 실수

잘못된 IA는 웹 사이트에서 매년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발생시킵니다.

* 다음 글을 번역 및 가공한 글입니다.

@Designerrs Academy
요약: 구조(Structure)와 탐색(navigation)은 서로를 지원해야 하며 검색 및 하위 사이트 전반에 걸쳐 통합되어야 합니다. 복잡성, 불일치, 숨겨진 옵션, 서투른 UI 메커니즘으로 인해 사용자는 필요한 것을 찾지 못합니다.


잘못된 IA(Information Architecture)는 대부분의 명백한 사용자 실패를 초래하며 다른 웹 사용성 문제의 속도로 개선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웹 사이트에서 매년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발생시키는 장기적 문제 10가지를 확인했습니다.


다음과 같은 최악의 IA 실수 목록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이는 IA 과정 전반에 걸쳐 자료를 나누는 방법에 해당하는 구조(Structure)와 탐색(Navigation)입니다. 물론 두 가지를 모두 올바르게 수행해야 하지만 본질적으로 두 가지 설계 수준이 다릅니다. 사이트가 구조화된 보이지 않는 방식과 사용자가 해당 구조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가시적인 방식입니다.





구조상의 실수(Structure Mistakes)


1. 구조 없음

가장 주목할 만한 구조적 문제는 디자이너가 개별 항목에 대한 정리 원칙 없이 사이트를 하나의 큰 늪처럼 취급한다는 경우입니다. 물론 사용자들은 검색을 사용하거나 현재 프로모션 또는 외부 사이트의 링크를 따라 늪을 낚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발굴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그것입니다. 사이트의 다른 제공물을 이해하거나 관련 항목을 찾을 기회가 없습니다.


뉴스 사이트와 카탈로그 기반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죄인데, 각 아이템(각각 기사와 상품)은 관련 항목과 연결되지 않고 독립적인 유닛으로 취급됩니다. 사용자들이 해당 사이트를 빨리 떠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2. 검색과 구조가 통합되지 않음

우리는 사용자가 종종 검색 중심 행동을 보인다는 사실을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검색만 필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을 통해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은 도시로 낙하산을 내리는 것과 같습니다. 바라건대, 만약 여러분이 파리에 가고 싶다면 암스테르담보다는 파리에 착륙하겠지만, 어떤 경우에도 좋아하는 레스토랑의 문 앞에 착륙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곳에 도착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걷거나 택시를 타야 합니다. 비슷하게, 사용자는 검색 목적지 주변을 탐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로컬 내비게이션은 사이트에 인접 영역을 정의하는 구조가 있는 경우에만 작동합니다(실수 #1 참조). 하지만 디자인에서는 사용자에게 로컬 옵션도 노출해야 합니다. 인접 옵션이 사용자의 현재 쿼리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지 나타내는 경우 더욱 좋습니다.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사용성은 각 검색 히트가 사이트 구조 내에서 해당 위치를 노출할 때 증가합니다. Google과 같은 외부 검색 엔진은 사이트 구조를 모르거나 어떤 탐색 차원이 일반적인 사이트 작업과 가장 관련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이 작업을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사이트 구조를 알고 있으므로 여러분의 SERP에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이트에서 검색과 탐색이 서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또 다른 일반적인 실수, 즉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지 않는 탐색 설계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즉,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클릭한 후에는 사이트 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즉, 바지를 검색하고 한 벌을 클릭했지만 더 많은 바지를 볼 수 없는 경우와 같습니다.



3. 카테고리 랜딩 페이지 누락

사이트에는 사용자에게 섹션 개요를 제공하는 각 랜딩 페이지로 연결되는 일련의 카테고리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때때로 사이트는 개요 페이지를 생략하고 섹션 내의 개별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이트 페이지 수가 줄어들 수 있지만 하위 주제 페이지로 명확하게 식별된 페이지가 없을 경우 사용자는 사이트 범위를 오해하고 중요한 세부 정보, 제품 및 서비스를 놓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페이지는 사람들이 제품, 서비스 또는 정보를 검색할 때 가장 눈에 띄는 방문 장소이기 때문에 SEO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검색을 통해 지나치게 상세한 리프 노드로 이동하는 경우 사용자가 사이트 구조에서 한두 단계 위로 올라가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실수 #2를 극복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동 경로(Breadcrumbs)는 사용자가 레벨을 쉽게 올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월간 계란, 사용자가 현재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수 없다.




4. 극단적인 다계층 구조

실제 세계와 비교할 때 온라인 세계의 이점 중 하나는 항목이 여러 위치에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는 여러 차원에 따라 제품과 다른 콘텐츠를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로컬에서 관련 항목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고 사용자의 주요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관리 가능한 짧은 리스트들로 대규모 제품 공간에 대한 면밀한 선별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모두 좋지만 다계층 구조는 쉽게 의존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직관적이고 논리적인 최상위 카테고리를 개발하기 위해 미리 시간을 소비하는 대신 팀은 이 중요한 프로세스를 서둘러 진행하여 수많은 약한 카테고리를 만들고 그 안에 여러 번 제품을 나열합니다. 이것이 사용성에 임팩트를 낼 수 있나요? 사용자는 최상위 카테고리에 대해 고민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다가 항목이 여러 위치에 표시되는 것을 보면 혼란스러워합니다("이것들이 같은 것인가요?").


분류 옵션과 구조화된 차원이 너무 많으면 사용자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더 어렵게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옵션의 풍부함은 사람들로 하여금 정보 향에 대해 의문을 품게 합니다. 사이트 경험 초기에 이러한 신뢰 부족은 방문 전반에 걸쳐 지속되어 (예를 들어, 구매를 방해함으로써) 최종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셀렙샵, 카테고리와 스타일의 중복되는 메뉴가 있어 혼란스럽다.





5. 하위 사이트/마이크로 사이트가 기본 사이트와 제대로 통합되지 않음

버려진 마이크로사이트는 오래된 마케팅 캠페인의 잔해로서 웹을 어지럽힙니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당시에는 전용 마이크로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좋은 생각이었을지 모르지만, 다음 해가 되면 온라인 전략과 입지를 약화시킵니다.


웹 디자인은 시대를 위한 디자인입니다.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이 5년 후에 어떤 느낌일지 생각해 보세요.


일반적으로 독립적인 마이크로사이트를 포기하고 주 사이트 내의 하위 사이트에 새로운 정보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체 사이트 구조 내에서 이러한 하위 사이트를 통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사이트와 하위 사이트 모두에서 제품별 페이지를 볼 수 있는데, 이 페이지들은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나 조직에 대한 정보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사이트는 주 사이트 검색에서 하위 사이트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며, 마이크로사이트를 아예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비게이션 실수(Navigation Mistakes)

6. 보이지 않는 내비게이션 옵션

가장 최악의 실수는 내비게이션 기능이 없다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볼 수 없는 기능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이지 않는 내비게이션은 내비게이션이 없는 것만큼이나 나쁩니다.


내비게이션을 찾아내는 것은 중요한 일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페이지에 영구적으로 보이도록 하세요. 어린아이들은 지뢰제거 (숨겨진 내용을 보기 위해 주위에 마우스를 갖다 대는 것)를 좋아하지만 십대들은 좋아하지 않고 어른들도 싫어합니다.


마찬가지로 내비게이션 자체가 배너처럼 보이거나 광고처럼 보이는 요소 옆에 배치하여 사용자가 화면을 보지 않으면 내비게이션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리퍼기기 구독 서비스 폰고, 내비게이션이 보이지 않는다.



7. 제어할 수 없는 내비게이션 요소

일반적으로 움직이거나 튀는 모든 것은 웹 사용성을 떨어뜨립니다. 사용자가 길을 찾으려고 하는 동안 내비게이션이 움직이면 치명적입니다. 사용자는 GUI를 조작하는 하위 수준의 문제가 아니라 어디로 가야 하는지에 대한 상위 수준의 문제에 집중해야 합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두 가지 위반자는 콘텐트를 시작하고 차단하는 지나치게 민감한 롤오버와 자체적으로 이동, 회전 또는 공전하는 요소입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유형의 요소에 대해 일상적으로 불만을 토로합니다. 웹사이트에 이를 포함시키는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는 사용자의 좌절감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심각하게 과소평가합니다.



8. 일관성 없는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은 사용자를 돕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그 자체가 머리를 아프게 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사용자는 이를 즉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이해를 사이트 전체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이동함에 따라 내비게이션 기능을 변경합니다. 옵션이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통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해당 메뉴 선택을 다시 되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저는 그것을 단지 몇 페이지 전에 봤거든요.


글로벌 내비게이션이 그 사이트의 가장 인기 있는 요소는 아니지만, 그 지속성은 중요한 목적을 제공합니다. 글로벌 내비게이션은 사용자가 자신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길을 잃었을 때 사이트 상단으로 쉽게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호입니다.



9. 너무 많은 내비게이션 기술

내비게이션 디자인에 관한 종일 세미나에서는 25가지의 다양한 웹사이트 내비게이션 기술을 다룹니다. 각 접근 방식에는 고유한 사용성 장점과 잠재적인 단점이 있으므로 세미나에서는 디자인 균형, 즉 언제 어떤 형태의 탐색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각각의 내비게이션 기술이 특정한 종류의 웹사이트와 인트라넷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들을 모두 사용하면 각각의 기술의 이점의 총합을 얻을 수 없고 엉망진창이 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면 볼 곳이 너무 많습니다. 압도적이니 하지 마세요.



10. 만들어진 메뉴 옵션 명칭

과거에는 이 실수의 순위가 더 높았을 것입니다. 다행히 오늘날에는 예전보다 덜 두드러지지만, 여전히 너무 많은 사이트가 레이블 및 기타 탐색 선택 사항에 대한 자체 용어를 계속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만들어진 내비게이션 용어는 사용자를 당황하게 할 뿐만 아니라 검색에도 해를 끼칩니다. 사용자는 이름이 무엇인지 모르면 항목을 찾을 수 없습니다. 동의어를 제공하더라도 기본 탐색 용어는 SEO에 추가적인 가중치를 부여하므로 아무도 발행하지 않는 쿼리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은 낭비입니다.


오래된 말이 더 좋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선택을 이해하면 올바른 것을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간결하고 간단하게 말하세요. 사용자가 메뉴 항목을 이해하지 못하면 해당 항목을 클릭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역설적이게도 기업은 특히 최신 제품과 가장 중요한 제품에 대해 화려한 용어를 만들어 이중 총신 소총으로 발을 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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