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t n Money in New York Feb 07. 2024

[100 챌린지] 단지의 독서노트_52

지구 온난화의 진실

This Changes Everything

Naomi Klein (08 MAY, 1970~ )

CANADA

Publisher: Penguin Press

Published: 27 MAY, 2015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

자본주의 대 기후

저자 나오미 클라인

번역 이순희

출판 열린 책들

발행 2016.06.15.

참으로 불편한 진실은 지구 온난화의 주역은 탄소가 아니라, 자본주의라는 점이다.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진실은 우리가 이 실존적 위기를 이용해서 왜곡된 경제 시스템을 변혁하고 근본적으로 개혁된 시스템을 건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는 시장이 우리를 구할 거라는 말을 누누이 들어왔지만, 실제로는 이윤과 성장에 중독된 시장이 우리를 갈수록 참담한 곤경으로 몰아넣고 있다. 우리는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는 건 불가능하다는 말을 누누이 들어왔지만, 실제로는 화석 연료에서 벗어날 방법을 똑똑히 알고 있다.

〈자유 시장〉의 전략서에 포함된 모든 원칙들을 깨부수고, 기업들의 권력 행사를 통제하고, 지역 경제를 재건하고, 우리의 민주주의를 탈환하면, 우리는 화석 연료에서 벗어날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이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런 도전에 힘을 결집할 수 없다는 말도 누누이 들어왔다. 하지만 지금 세계 전역에서는 새로운 경제를 건설하고 무분별한 채취에 반대하는 투쟁이 놀랍고도 통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나오미 클라인은 기후 변화가 문명의 경종이며, 산불과 홍수, 폭풍, 가뭄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강력한 메시지라고 주장한다. 전구를 효율이 높은 것으로 바꾸는 것으로는 더 이상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없다. 우리는 세계를 바꾸어야 한다. 세계가 급격히 바뀌어 우리 모두를 위험한 상황으로 몰아넣기 전에 먼저, 우리가 세계를 바꾸어야 한다. 지금 도약하지 않으면 우리는 물에 잠기고 말 것이다.

나오미 클라인의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는 책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가장 강렬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기후 변화가 현실이라는 증거와 데이터가 너무나 명백하고 넘쳐흐르는데도 끊임없이 음모론이 제기되고, 그 음모론에 기대어 오로지 자신들의 이득만 챙기는 탐욕의 정치와 경제를 향해 통렬하게 꾸짖는다.

  최재천,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교수


매거진의 이전글 [100 챌린지] 단지의 리딩노트_5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