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t n Money in New York Feb 20. 2024

[100 챌린지] 단지의 독서노트_68

뇌를 지배하는 심리

BRAIN VIEW

Hans Georg Hausel

GERMAN

Publisher: Haufe Lexware GmbH

Published: 24 MAR, 2016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인간의 소비심리를 지배하는 뇌과학의 비밀

저자 한스 게오르크 호이젤

번역 강영옥, 김신종, 한윤진

출판 비즈니스북스

발행 2019.10.04.

핵 자기 공영 단층 촬영 연구 덕분에 뇌 영역의 활성화가 눈에 보일 수 있게 되었다. 기능적 자기 공명 영상이라 불리는 과학 기술은 수술 또는 뇌에 방사성 물질 투여 없이 인간의 몸속을 들여다보는 일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실제로 소비 행동과 돈을 쓰는 패턴에 있어서 나이에 따라 현격한 차이가 있었다. 뇌 속에는 기본적인 감정과 동기를 처리하는 영역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마찬가지로 뇌 속에서 변화를 일으키고 인간의 행동을 좌우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도 존재한다. 이를 통해 우리의 뇌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일들은 우리가 경험하거나 인지하는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게 소비행동과 구매패턴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이 말은 결국 모든 소비자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소비하지 않는다는 뜻이 된다.

- 무의식 70~ 80%, 의식적으로 일어나는 30%도 우리의 생각만큼 힘이 있지 않다. 고객이 기꺼이 돈을 쓰게 만들려면 가격을 정할 때 감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남성과 여성은 뇌가 완전히 다르게 작동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100 챌린지] 단지의 독서노트_6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